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점점 더 나아지는 나(Better Me), 7가지 비법

지난 호에서 인생은 성장이고 그 주체가 Better Me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하면 점점 더 나아지는 내가 될 수 있을까요?     

자, 여기서 ‘주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나 자신이 주체라는 말이죠. 내가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그 누구도 나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이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이다! 아니 나만 내 인생의 주인공이다.

성공한 인생의 기본은 자기 경영입니다. 경제가 아무리 흥청망청해도, 또 아무리 어려워도, 자기 경영 못 하는 사람은 어디서도 대접받지 못해요.      

세상 살기 참 힘드시죠? 정말 힘드실 거예요. 그러나 그럴수록 각자 정신 바짝 차리고 해내셔야 해요. 존버 정신으로 버티셔야 해요. 존버 정신이 뭐예요? 존나게 버티는 정신!  (feat. 이외수 작가)

현재도, 미래도 불안하시죠? 걱정되시죠?                                 

우리는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그럭저럭 살아가는 것이고, 또 하나는 우리 인생을 내 뜻대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자, 경영의 구루, 피터 드러커는 어떤 말을 했을까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당신이 장차 행복해질 것인가? 아니면 불행해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누구일까요? 바로 '당신'입니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누구도 나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복권을 다른 사람에게 맡겨 버립니다.      

이 인식이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유전자를 갖고 태어났던, 어떤 환경에서 자랐던, 지금의 내 처지가 어떻던,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입니다. 잘 돼도 내 탓, 잘 못 돼도 내 탓입니다. 남 탓하지 맙시다. 인생에 변명하지 마세요.     


자, 점점 더 나아지는 나, Better Me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제보다 오늘이 낫고, 오늘보다 내일 더 나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이걸 7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원래 이게 2시간 강의 내용인데 오늘은 짧게 핵심만 살펴보겠습니다. 

    

1. 읽어라 (Reader)

먼저 책을 읽어라. Reader가 되어야 합니다.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 중에는 독서광이 많았다는 사실입니다. 빌 게이츠도 독서광으로 유명하고, 손정의는 고전을 잘 읽고, 저커버그도 한 해 수십 권의 고전을 읽고 히브리어, 라틴어, 중국어까지 배우는 공부 벌레죠.     

특히 워런 버핏은 하루에 대여섯 시간 독서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독서보다 더 좋은 성공법이 있다면 알려달라”라고 말이죠.     

적어도 하루 1시간 책을 읽으십시오. 저는 새벽 첫 시간에 책을 읽습니다.  

   

2. 써라 (Writer)

쓴다는 것은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측정도입니다. 

이걸 메타인지라고 하죠. 이건 써봐야 알 수 있어요.

하루에 A4 한 장은 쓰는 습관을 들이세요. 뭐든 쓰세요. 이렇게 말씀드리지만 솔직히 저도 매일 쓰지는 못 해요. 그렇지만 원칙은 그렇게 세워 놓고 있죠. 

    

3. Speaker가 돼라

요즘은 자기 PR시대입니다. 말할 기회가 수도 없이 많지만 그걸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 별로 없습니다. 말로 할 수 없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어요. 여러분, 언제 일부러 자신이 말한 것을 녹음을 한 번 해보세요. 5분 정도만 해 보세요. 그리고 10분쯤 있다 그걸 들어보세요. 얼마나 내가 말을 잘 못 하는지, ‘어, 내가 언제 이런 말을 했지?’할 때도 있을 거예요.      


4. 행동하는 사람(Doer)이 돼라 

생각만 하고 있어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 생각했으면 행동하라. 들이대라. 로또에 당첨되려면 로또부터 사야 한다. 담배를 끊으려면 담배를 가위로 잘라야 한다. 연애를 하려면 대시해야 한다. 아니면 말고   

  

5. 몸을 써라(Body User)

현대인에게 가장 넘치는 게 뭘까요? 영양 과다

가장 부족한 게 뭘까요? 운동이죠. 100세 시대 건강관리하지 않고는 장수가 축복이 아니라 저주일 뿐입니다.      

6. 끊임없이 배워라 (Learner)

바야흐로 평생학습 시대입니다. GE를 16년 동안 이끈 제프리 이멜트 전 회장은 오랫동안 글로벌 기업 CEO를 지낸 비결로 '꾸준한 학습'을 꼽았죠. 

과거에는 16년 배워서 30년 써먹었지만 이제는 20년 배워서 15년도 못 써먹는 시대예요. 40대 이후를 대비한 새로운 지식이 필요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6개월간 새벽 7시에 강남역 스터디 모임에 사용법 배우러 다녔어요. 그래서 이제는 저 혼자 영상 촬영, 편집까지 다 할 수 있어요. 저는 대학 다닐 때보다 퇴직 이후에 더 많이 공부하고 있어요. 그러지 않으면 루저가 될 수밖에 없거든요.  

    

7. 100세 인생 설계를 해라 (Self Designer)

바야흐로 100세 시대입니다. 잠깐 동안 잘 사는 건 잘 사는 게 아닙니다. 반짝 잘 되는 사람도 있어요. 그런 사람은 100세 시대에 루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100세 시대에는 100세 시대에 걸맞은 인생 설계를 하셔야 돼요. 과거에는 인생을 2막으로 나눴지만 저는 인생을 4막으로 나눕니다. 인생 1막은 학습기(준비기), 2막 경제활동기, 3막 인생 활동기, 4막 인생 정리기     

자, 이렇게 하루하루를 살면 우리가 점점 더 나아지지 않겠어요? Better Me가 되지 않겠어요?      


그다음에 우리는 뭐가 될까요? Influencer (세상을 바꾸는 사람)

우리는 드디어 세상을 바꾸는 사람이 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됩니다. 

지난 호에서 말씀드렸던 부가가치인 VAP가 되는 거예요. 그게 인생의 진정한 행복이고 성공이에요. 어떠세요? 가슴 뛰지 않으세요? 여러분 각자가 평생에 걸쳐 성장을 하고 그 결과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 이 얼마나 가슴 뛰는 일입니까.    


* 이 내용은 유튜브 행가래TV를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V32oSx2de0A  


국가대표 가정행복코치
이수경 Dream
  

매거진의 이전글 점점 더 나아지는 나 (Better M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