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독후남의 독후감 - 아빠의 질문력

독후남의 독후감

<아빠의 질문력> (조영탁, 조예준 공저, 행복한 북클럽 刊)


국내 굴지의 교육기업 휴넷의 조영탁 대표!

2년 전 고1 아들로부터 "I hate dad"라는 충격적인 말을 들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10년 전 휴넷에서 대한민국 최초의 온라인 교육과정인 '행복한 아버지 학교'를 만든 사람이다. 그 정도로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던 사람이 아들로부터 그런 말을 들었으니 충격이 얼마나 컸겠는가. 그는 안 되겠다 싶어 고3 아들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그 과정을 책으로 엮었다.  


나도 직업이 가정행복코치지만 세상 모든 대화 중에 가장 힘든 대화가 사춘기 자녀와의 대화가 아닌가 싶다. 그런데 그런 아들과 매주 한 번씩 7주간 대화를 지속하고 두 사람이 회복해가는 과정이 신기함을 넘어 충격으로 다가왔다. '아, 역시 부모가 변해야 되는구나' 자녀가 변하기를 원한다면 부모가 변해야 한다. 내가 늘 강조하지만 '자녀교육'이 아니라 '부모교육'이다.


핵심은 아빠가 자녀를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 (저자를 비롯한 대부분 아빠들이 저지르는 실패 이유)이 아니라 아빠가 아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아이에게 생각할 시간을 준 다음 아빠가 알고 있는 좋은 사례들을 들려줘 아들이 스스로 답을 게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책 제목을 <아빠의 질문>이라고 하지 않고 <아빠의 질문力>이라고 했나 보다. 그렇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질문하는 능력이다.


이 책에는 '행복한 성공을 위한 7가지 원칙'을 주제로 저자가 그동안 읽고 쓰고 익혔던 수많은 인생의 지혜가 고스란히 들어 있다. 꼭 자녀교육 목적이 아니라도 귀담아 듣고 곱씹을 내용이 너무나 많다.


가정행복코치

이수경 Dream

작가의 이전글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오징어 게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