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l 01. 2024

당뇨일기,당뇨전단계, 혈당일기

혈당기록,  자두가 들었다 놨다하네요.


당뇨 전단계, 당뇨 일기, 과일 식후 2~3시간 먹기 꼭 기억하세요. 저녁 늦게 식사는 줄여주세요.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당뇨 전단계, 혈당 일기, 공복 혈당, 당뇨일 기 


연속 혈당이 착용 하고 나서 눈에 보이니 혈당 관리할 때 거의 pt 선생님한테 코치 받는 것처럼 관리가 되네요



4kg 체중 감량이 일단 되었고, pms 주기 동안 보통 2주 이상 온몸에 붓기로 몸이 힘들었었는데 이번 달은 붓는 기간이 단축되었어요. 



혈당이 특히 오르는 주간이 있어도 꾸준히 운동했더니 안정되더라고요.


하지만 방심은 금물이겠죠. 



빨리 저녁을. 먹고, 공복을 유지하고 소화기관도 쉬게 해주는 것이 많이 중요한 것 같아요.






공복 혈당 96



아침 유부초밥 3개, 물만두 3개



점심: 아이스 아메리카노+ 카스텔라 56g(투썸. 당류 22g)


현 미들 기름 국수 


식후 2.5시간 후 자두 2개


피크 혈당 1시간 후 135



저녁


5시 잡곡밥 1/2공기, 


6시 30분 삼겹살, 항정살, 목살


9시 반쯤, 초당옥수수 1/3개



운동;기상 후 산책 20분,


다이소 쇼핑 20분(걷기 20분),


식사 후 1시간 다이어트 댄스 50분


러닝머신 40분 걷기. 근력 1ㅇ분.


맨손체조 밤늦게 20분


잠자기 전 혈당 105








공복 혈당 96









공복 혈당 착해요. 100 이하가 정상 혈당이라고 해요. 



아침에 산책 20분 하고. 유부초밥에서 최 대리 양념은 2인 밥할 때도 양념을 1/2봉 넣어주었어요.



양념에도 단맛 엄청 많고, 나트륨 함량도 높으니, 유부는 물에 행구에서 양념 꽉 짤아내고 사용합니다. 3개~4개 정도로 먹습니다. 만두 없으면 4개 만두 먹으면 3개



물만두는 물 뿌려서 전자레인지로 4분 돌리고 3개 먹었어요. 사실 아침에 운동할 때는 식사량 반찬은 제약 두지 않고 밥 양만 1/2공기 맞추면, 운동하면서 다 커버되더라고요















라떼조금마시고 , 1시간 반에 피크 찍고 내려왔고, 주말이라 아이들과 다이소가 서 생필품 사 왔어요.











적당히 혈당 잘 내려왔어요.


이제 한 달쯤 하다 보니 혈당 100아래로 오면 식사하면 딱 부담 없더라고요.


배고파서 먹는 것이 아니라. 혈당이 포도당을 원하네 즐겁게 먹어요











신랑에게 카스텔라는 혈당 안 오른 대 하고 이야기하다가 신랑이 확인해 보고 싶다고 카스텔라 가져왔더라고요









투썸 1조각당 당 11g 함유 28g*2조각









당 줄이기 하는데 한 번에 당 22g 괜찮을까 슬슬 걱정은 되었지만 먹어보았요. 아메리카노도 함께요.


















식후 1시간 피크 찍고 내려오더라고요.


카스텔라 50은 45 정도의 혈당이 오르고 금방 내려오지만, 당 함유가 너무 높으니 다이어트를 한다면 찾아서 먹을 필요까진 없을 것 같아요. 당 관리할 때도 이왕이면 저당 카스텔라로 찾아서 먹는 것이 좋겠죠















혹시 몰라 먹고 계속 다이어트 댄스 했어요. 저는 흥둥이 ,지니댄스핏다이어트댄스를 번갈아가면서 해요








다이어트 댄스 50분 혈당이 좀 떨어져서.


현미 면 삶아서. 저염 진간장 2T, 메이플 시럽 2T, 들기름, 들깨가루, 김치, 오이 아이들도 같이 먹고. 청양고추도 넣었어요







































피크가 언제 지하고 찾으려고 계속 찍었는데 먹고 계속 운동해서 그런지 피크가 안 생기고 그냥 일정했어요











드디어 자두, 어제 밥 먹고 바로 자두 먹었더니 200까지 치솟아서 바로 자전거 타게 만들었던 아이 과일은 식후 2시간 후라고 해서 2시간 30분 지나고 2개 먹었어요. 씨 제거하고 2개가 70g이네요

















두구 두구 ~~~~ 과연 결과는? 자두 두 개가 35정도 오르는데 바나나 1개랑 차이 없는걸요? 선택하면 될 거 같아요.


샐러드 먹을 때 자두 1개 먹을지, 바나나 1/2개 먹을지. 저는 푸짐하게 먹고 포만감도 있는 바나나를 선택할래요 과일은 꼭 식후 2시간 ~2시간 반 지나서 충분히 혈당 떨어지고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 요요















도시락김, 밥 1/2공기









저녁밥으로 언제나처럼 먼저 먹었고 밥 혈당이 피크 1시간 있다가 상승했어요











1시간 30분 피크 찍고, 6시 15분부터, 삼겹살 야채, 밥 없이 먹고 볶음밥 2T만 먹었어요









러닝머신 40분 












밥 먹은 것부터 혈당 피크 찍고, 고기 먹은 건 혈당이 서서히 상승하는지 묻어가더라고요. 밥 먹을 때 피크를 넘지는 않아요. 밥 든든히 먹고 운동했는데, 저혈당이 왔어요. 하지만, 이때는 순간적인 거라서,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40분 걷기, 아무것도 안 먹어도 조금 있으면 금방 돌아옵니다. 저혈당 됐다나가, 내 몸속에 있는 혈당을 꺼내 쓰는 중인가 봐요.








운동하고 와서 먹지 말아야 되는데, 과일 조금에 초당옥수수도 조금 먹었더니 .. 혈당이 피크는 찍지 않지만, 저녁 늦게까지 혈당이 좀 높았어요. 그래서 밤에 영화 보면서 맨손체조 20분 더하고 잠들었어요





















역시 저녁이 늦어질수록 먹는 것은 소화기관을 자꾸 야근 특근 시키는 건가 봐요. 제대로 쉬게 좀 해야 될 것 같아요.



야식이 살찌는 이유도 , 저녁에는 움직임은 작은데, 아무래도, 소화기관을 쉬지 않고 일시키니 몸에 쌓이게 되나 봅니다. 



오늘의 혈당관리 포인트 요점 정리


자두는 1개는 바나나 1/2 정도의 혈당이 상승하고, 자두는 식후 2~3시간 지나고 하루에 1개 정도만 먹으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요. 



저녁 늦게 먹은 야식은 어떤 음식을 먹더라도 포만감이 오래가고 혈당도 쉽게 떨어지지 않으니, 저녁 8시 이후부터 공복 12시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만 되도록 먹으면 좋겠죠. 물도 11시 이전까지만 먹고 , 그 이후에는 자다가 화장실 가는 일이 생기니 11시 전까지 먹고 숙면하는 것이 좋음을 것 같아요. 


좋은 하루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뇨식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