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Sep 25. 2024

당뇨식단, 다이어트 요리, 낙지초무침, 낙지요리

혈당스파이크없는 당뇨식단, 다이어트레시피 

당뇨식단, 다이어트 요리, 낙지초무침, 낙지요리








낙지초무침


밥 90g 5시 30분 먹기 


낙지 300g, 사과 70 g, 오이 1/2개, 양배추 50g


스리라차소스1T.매실액.0.5T  .고춧가루1T, 레몬즙 1T, 저당 비빔장 1T, 호두 약간 




낙지는 끓는 물에 소주 약간만 뿌려주고,  끓는 물에 데치기


야채들 먹기 좋게 잘라주고 


스리라차소스1T.매실액.0.5T  .고춧가루1T, 레몬즙 1T, 저당 비빔장 1T, 호두 약간 넣고 버무려준다.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당뇨식단, 다이어트할 때, 기본 식사패턴은 


밥 5시 30분 90g 김 싸서 먹기를 먼저 하고 있어요. 조미김도 상관없어요  


 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다 보니 밥과 함께 꼭 먹는 것이 좋아요.  저녁에는  아이들과 함께 먹으려면  5시 반에는 반찬이 없어요. 그래서  5시 반쯤 먼저 밥을 먹고   반찬은 그때 만들어서 따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5시쯤 되면 너무 허기져서 폭식하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는 물론, 고혈당 지속도 줄여주고, 밥 혈당이 떨어지고 나서  다른 음식을 먹으면 혈당에 대한 부담 없이 관리가 가능하더라고요. 




저녁에 같이 먹을 때는 밥 양을  더 줄여주는 것이 저녁 혈당관리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어요. 7시만 돼서 먹어도 제 몸은  야식으로 생각하더라고요. 저녁 7시쯤    췌장이 일하기 싫어하더라고요














밥 혈당이 오르고 나서 다른 음식을 먹으면 이미 혈당 상승은 했고,  내려오는 중간이라서 1시간 정도만 지나고  먹어도 괜찮더라고요.  저녁에 양념육이 있어서  같이 먹고  낙지초무침도 먹었어요.  


밥 양을 조절하는 대신 단백질, 야채들은 제한 없이 먹는 것이 고단백, 고 식이섬유 식단이라고 할 수 있어요. 








https://blog.naver.com/okybali123/223586136858





        당뇨식단, 혈당 스파이크 없는 다이어트 레시피, 낙지 전복 덮밥, 낙지요리

당뇨식단, 다이어트 레시피, 낙지 전복 덮밥, 낙지요리, 낙지 전복 덮밥, 밥 60g, 낙지 100g, 전복 작은 것...

blog.naver.com




당뇨식단으로   낙지볶음도 만들어보세요.















  낙지 효능 


다이어트 :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 효능 : 조혈 강장, 원기회복 (지방은 거의 없고 타우린과 무기질과 아미노산이 듬뿍 들어 있어 조혈 강장 작용을 하고 힘이 없을 때 원기를 돋우는 역할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낙지 (쿡쿡 TV)














낙지는 끓는 물에 소주 약간만 뿌려주고,  끓는 물에 데치기


낙지는 손질된 절단 낙지를 이용하였어요. 미향, 미정, 맛술에  생각 외로  당 함유량이 엄청 많아요. 




양념류에서 생각보다  놓치는 당 함량들이 많다 보니 불필요한 당 함량을 낮추어 만드는 것이 좋아요.




낙지는 끓는 물에 2분 데쳐줍니다. 


찬물부터 데치면 질겨질 수 있으니  끓는 물에  소주 약간만 넣고  살짝만 데쳐주세요.




사과를 넣을까 말까 망설였는데,  식감이 더 좋아서 넣었는데, 초무침 먹고 다이어트 댄스 하고 했더니   혈당이  오르지 않더라고요.


사과는  안 넣어도 됩니다. 














고단백, 고 식이섬유 식단, 구성,  양배추, 오이,  제한 없이 넉넉히 먹기 좋게 잘라주고,    풍미를 더하기 위해서 사과를  넣었습니다. 사과는 없으면 안 넣어도 됩니다. 사과는 작은 것 1/2개 정도고 큰 건 1/4개 정도로 많은 양은 넣지 않아요. 많은 양은 혈당 스파이크 올수 있습니다.








스리라차소스1T.매실액.0.5T  .고춧가루1T, 레몬즙 1T, 저당 비빔장 1T, 호두 약간 


넣고 버무려줍니다.












매실액도  당 함유량이 많이 높아요. 그렇다 보니 깔끔하게 조금씩 0.5T 정도만  넣어주면 됩니다. 

















 레몬즙은 식초에 비해서  당 함유량이 조금 적어요. 식초보다 레몬이 자연 식재료이고 그리고, 식초보다는, 신맛이  순하다 보니, 단맛을 내는 감미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요. 배합 식초 함량이 높을수록 그 맛을 잡기 위해서  당 함유량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초장이  왜 혈당관리, 다이어트할 때 적일까요?


일단 고추장 -  찹쌀가루+ 물엿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고추장 만으로 간하지 않죠. 




고추장에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거기에, 다시 식초 단 성분이  조금씩 들어가고, 그리고  초장에도  또다시 설탕이나, 조청을 추가로 넣게 되죠. 그렇다 보니 양념에 중복적으로 설탕 함유량이 많아지게 되고,   매운맛을 더하게 되면  양념만으로 혈당 스파이크가 올 수도 있고,  자극적이라서 위도  손상될 수도 있겠죠.




 그 대신  고추 함량이 높은 스리라차 소스를 바꾸어 사용합니다.  고추장은 100g당  20g 이상이  당류,  탄수화물은 50g,이나 들어간다고 해요. 혈당은  당류 양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양도 살펴봐야 한다고 해요.











 스리라차 소스의 경우   고추 함량이  높은 소스를 이용하면  70% 정도까지가 고추더라고요.    보면, car bo~   1g 당류가  1g이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겠죠. 기본으로  성분 자체가 다르다 보니 당 함유량이 차이 나더라고요. 




다만   스리라차 소스는  고추장 보다 훨씬 묽어요. 그리고  발효 소스라서 약간 시큼함도 있습니다.  스리라차 소스는 묽기 때문에,  고춧가루를 더 추가해 줍니다.   




스리라차를 이용한 초장은  고추 함량이 훨씬 더 높아진다고 할 수 있고, 당 함유량은 더 낮아지다 보니,  사과를 넣었어도   고추장 넣은  초장보다는   당 함유량이 부담 없이 덜 오르게 되나 봐요. 고추장을 이용한 초장을 이용할 때는   사과 당 함량까지 더해지다 보니  사과를 넣으면 안 됩니다.


음식 속에 당을 줄이는 방법은,  불필요한 당을   덜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어요.


















스리라차 소스가  묽기도 하고 집에 저칼로리 비빔장이 있어서 넣어주었는데 없으면   스리라차 소스를 1T 추가해 주어도 됩니다.












먹기 전에 참기름 살짝만 뿌려주면 됩니다.


고단백+ 고 식이섬유 식단으로 한 끼  풍성하게 먹을 수 있겠죠.  낙지초무침만 먹으면 금방 소화가 되니  목살, 육류를 구워서 함께 먹어주면 포만감은 높여주고, 밥 양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먹고 나서 혈당 상승 없이 밥 혈당 속에  낙지 초무침 혈당은 그대로 스며들듯 있다가  적당히 저녁에 내려왔습니다. 




낙지초무침, 다이어트, 당뇨식단으로 만들기 한 번 더 요약해 볼게요.


밥 90g 5시 30분 김 싸서 먹기 




낙지 300g, 사과 70 g, 오이 1/2개, 양배추 50g


스리라차소스1T.매실액.0.5T  .고춧가루1T, 레몬즙 1T, 저당 비빔장 1T, 호두 약간 




낙지는 끓는 물에 소주 약간만 뿌려주고,  끓는 물에 데치기


야채들 먹기 좋게 잘라주고 


스리라차소스1T.매실액.0.5T  .고춧가루1T, 레몬즙 1T, 저당 비빔장 1T, 호두 약간 넣고 버무려준다.




고단백+ 고 식이섬유+ 저탄소 화물 식단,


막연히 탄수화물만 줄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을 위해 좋은 재료들 골고루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뇨전단계,메론도 역시 양조절이 중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