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Oct 02. 2024

당뇨식단, 다이어트 요리, 유부초밥만들기

혈당스파이크없는 당뇨식단, 다이어트레시피


당뇨식단, 다이어트 요리, 고단백 고 식이섬유 식단. 유부초밥






 유부 효능 


 궁합 음식 정보 : 당근 (열량이 높을뿐더러 단백질, 지질, 칼슘, 철분의 함유량이 높은 유부는 비타민 A와 C 함유량이 0이어서 당근과 같이 섭취하면 부족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 다이어트 : 유부는 두부를 튀겨 만드는 것으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먹어야 열량을 낮출 수 있다.


· 효능 :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 (단백질, 칼슘, 지질, 철분의 함유량이 높아 어린이 성장발육에 효과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부 (쿡쿡 TV)








 고단백+ 고 식이섬유+ 저탄수  


유부초밥 만들기


식전 1시간 반 전  귤 1개 먹기 ( 식이섬유)


 1) 훈제오리 햄을  볶아준다.


(단백질 추가


)


2) 양배추 슬라이스를 다져서 함께 볶아준다( 식이섬유 추가)


밥 양을 줄여주고,  유부 배합초는 2인 기준으로 했을 때 1/3봉 정도로   배합초 양을 줄여준다.


샐러드 야채( 상추+ 토마토) = 고 식이섬유  추가 


 당뇨,   다이어트처럼 식단 관리할 때는 유부초밥 2개, 주먹밥 조금으로 밥 양으로  혈당관리,  식단으로 활용한다.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꼬마김밥 1줄에 전체가 50g, 정도되고,  유부초밥도 꽉꽉 눌러 담으면 40~50g 정도 되더라고요. 느슨하게 담으면 1개에 35g 정도가   유부초밥 무게라고 할 수 있어요 



 밥 양으로 따지면 30g~35g 정도 되겠죠. 꼬마김밥도 많이 먹으면  혈당이 많이 상승하고, 유부초밥도  각자의 몸에 맞는  양을 찾는 것이  혈당관리는 물론, 다이어트 관리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어요.



저희는 유부초밥  아침에 한 번씩 먹기도 하고,  주말 아침 메뉴로 자주 먹는 음식이에요.   급하게 후딱 만들 수 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인데,  사실  먹다 보면 탄수화물만 가득할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죠.    



오리고기 햄이나, 다진 고기 볶아서 올려주고,  양배추 섞어서 함께 볶아서 넣어주면,  탄수화물은 줄일 수 있고,  단백질과  고 식이섬유를 더 해서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어요. 








아침에는 저는 일어나면 과일을 먼저 먹고 혈당이 내려오고 나면  밥 양을 60g 아침에 먹으려고 하고 있어요. 과일을 이용하여 식이섬유는 챙겨 먹고, 장운동도 활발해지고 피부도 수분이 많아지게 되는 것 같아요.



과일도 적정 양을 찾아서 먹는 것이 중요하고, 그리고 아침, 저녁으로 유부초밥 먹을 때도 2개,~2반 정도가 저에겐 딱 맞는  밥 양, 탄수화물 양이라고 생각하면 되었어요

























1) 훈제오리 햄을  볶아준다.


(단백질 추가)








저는  돼지 햄보다 나는 식단 관리할 때는 훈제오리 햄을  더 자주 사용해요. 돼지, 닭 가슴살 햄은 일단 나트륨 함량이 많이 높은 편인데, 생각보다   훈제 오리니 햄은 나트륨 함량이 같은 양을  비교하면 훨씬 낮게 먹을 수 있어요. 


당뇨식단만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이 연결되어 있다 보니 나트륨 함량이 낮은  담백하게 저염식 식재료를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오리 훈제 햄은 한 장씩 뜯어서 볶으면 찢어지더라고요. 이렇게  한꺼번에  올리브유 약간 넣고 볶아줍니다. 훈제 오리니 햄의 경우, 100g 나트륨 함량이  낮고, 단백질도 충분히 있어서 식단 관리할 때 참 좋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오리 햄 100g당 


당 함량 0g,


탄수화물 함량 3g,


단백질량 19g






유부초밥도 단순히 밥만 넣어서 탄수화물이 아니라 단백질, 고 식이섬유를 추가하면  자연히 밥 양을  줄일 수 있겠죠.   고기만 넣는 것이 아니라, 양배추를 함께 넣어주고 볶아줍니다.








오리훈제 햄은  굽기 전에는 잘 안 떨어지지만 1/2팩씩 한꺼번에 넣고 볶아주면 생각보다   쉽게  잘 떨어집니다.   한꺼번에 은은하게 굽고, 양배추도 함께 채 썰어서 넣어서 볶아줍니다.












한꺼번에 볶아서 가위질로 다져주었어요. 칼로 다져주어도 됩니다








유부초밥에 유부는   두부를 튀긴 음식이다 보니,  단백질이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유부에도 조미가 되어서 당이 함유되어 있고, 초밥 양념에도  또  당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 함유량, 탄수화물 함량 또한 제법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유부초밥유부  14장 (340g전체 기준)



4장 100g


탄수화물 22g,


당함량21g


단백질7g






유부초밥용 유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거나,  물에 헹구어서 물기를 꽉 짤아주면, 유부 자체에 대한 당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부초밥에서  유부보다는 초밥 소스에  당 함유량이 훨씬 높게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저는 밥 3공기 반 정도를 사용했는데,  2인 양에 1봉씩 들어 있는 초밥 소스는 다 사용하지 않고,  초밥 함량은 1/3봉 정도만 사용하여  양념에 사용되는  당 함유량을 낮추어 줍니다.


유부의 양념 자체를 조금 줄이고,  초밥용 최 대리 소스 사용을 줄이고 두 가지만 해도, 혈당관리, 다이어트할 때도 훨씬 더  관리가 쉬워질 수 있어서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부초밥에 밥 양은 줄이고,  유부초밥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두부도 많이 넣어드신데, 적정 양의 탄수화물도 넣고, 고단백+ 고 식이섬유를 채워서 함께 먹는 것이  허기짐도 덜해서 포만감도 더해지고 맛과 감칠맛까지  채울 수 있어서 좋아요.














유부 초반, 고단백+ 고 식이섬유를 더하고  저탄수화물을 이용한 식단 혈당관리를 살펴보면 밥 양이 조금 줄어 들어서 혈당관리도 1~2시간 모두 높지 않고 적당히 관리된다고 할 수 있어요.



어떤 음식이든 그냥 탄수화물만 먹는 것이 아니라 단백질을  잘 채워서 먹고,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단백질은  고 식이섬유를 함께 먹어주어야 몸속에서 소화 흡수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맛있고 건강하고  예전에는  반찬 없어서  한 끼 떼우기 유부초밥을 해먹었다면  이제는  챙겨 먹는 음식으로 유부초밥을 이용해 보면 어떨까 싶어요.


유부에도 단백질이 있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더 추가해 주고, 그리고  고 식이섬유 채소를 더해주고 밥 양을 줄여서  각자가 소화할 수 있는 양을 먹어주면    요요는 물론 입 터짐, 허기짐 없이 맛있고 건강하게  유부초밥으로 혈당관리는 물론, 다이어트도 할 수 있을듯합니다. 


단백+ 고 식이섬유+ 저탄소  


유부초밥 만들기


식전 1시간 반 전  귤 1개 먹기 ( 식이섬유)


 1) 훈제오리 햄을  볶아준다.


(단백질 추가


)


2) 양배추 슬라이스를 다져서 함께 볶아준다( 식이섬유 추가)


밥 양을 줄여주고,  유부 배합초는 2인 기준으로 했을 때 1/3봉 정도로   배합초 양을 줄여준다.


샐러드 야채( 상추+ 토마토) = 고 식이섬유  추가 


 당뇨,   다이어트처럼 식단 관리할 때는 유부초밥 2개, 주먹밥 조금으로 밥 양으로  혈당관리,  식단으로 활용한다. 


당뇨식단,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무작정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하나씩 도전해 보면 어떨까 싶어요.


단순히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고단백+ 고 식이섬유를 충분히 음식으로 보충해 주고   탄수화물을 줄이는 방법의 음식으로 우리 몸을 구성해 보면 어떨까 싶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