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Oct 14. 2024

닭 근위 볶음, 고단백 고 식이섬유 식단, 다이어트,

혈당스파이크없는 당뇨식단, 다이어트레시피 





 닭 근위 볶음, 고단백 고 식이섬유 식단, 다이어트, 당뇨 레시피,  마늘, 치즈 넣어보세요.






닭똥집 볶음 


기본 소금 양념 닭 근위  150 g, 통마늘 30g, 청양고추 1T, 체다 슬라이스치즈 1장,  양배추 채 40g, 스리라차 소스 1T, 올리브유 1T,


고단백 식단과 밥 먹을 때는 밥 양을  줄여서 먹기 


 


양념 닭 근위는 당 함량은 괜찮지만 나트륨 함량이 많이 높은 편이다 보니, 식품성분표 확인 후 나트륨 함량이 낮은 제품 선택하기 



마늘 끝 정리하고,  닭 근위  150g에  올리브유 1T, 마늘 넣고,  양배추는  샐러드용 양배추 채를 활용하기,  



볶다가 


치즈 한 장 풀어주고, 스리라차 소스 1T로 양념하고 중불에서 볶아주기 








 닭 근위 효능 


다이어트 : 닭똥집은 지방이 적고 콜라겐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 효능 : 피부 노화 방지 (닭똥집은 지방은 없고 단백질이 많으며, 비타민 B와 철분이 많이 들어 있다. 영양식으로 좋으며 피부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닭똥집 (쿡쿡 TV)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혈당관리가 주목적이 되면서  저는 항상 공식처럼 외우고 음식을 생각하게 됩니다.



 고단백+ 고 식이섬유+ 저 당질 식단    3가지 조건을 만족해서 먹고 부지런히 운동하다 보면  혈당관리는 물론, 다이어트도 알아서 되더라고요.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3가지 공식만 잘 생각하면   생각보다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많더라고요.  저는 야식 메뉴들은 찾아서 먹는 편은 아니었는데,  혈당관리를 하면서  돼지껍질, 곱창, 막창, 닭 근위, 번데기까지 한 번씩 먹게 되더라고요. 



이런 야식 재료들은 술안주 재료이기도 한데, 밥반찬으로 해먹어도 또  먹을만하고  그리고  고단백을 먹을 때,  고 식이섬유도 함께 넣어서 야채와 볶거나 하면 되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찾아서 음식들을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하게 됩니다.











고단백 식단과  야채들 함께 먹고 밥 60g은  김 싸서  밥 먹을 때도 단백질을 추가해 주고, 닭 근위도 함께 김 싸서 먹으면 좋아요.

















현재 저는  콜레스테롤 양은 참고하지 않고   당류, 탄수화물에 집중해서  재료를 선택하고 있어요.  콜레스테롤의 경우,  음식으로 섭취해서 몸속에 쌓이는 것보다 크게 보면 당 관리를 하면서 운동하고 하면 몸속에  많이 쌓이고 이러진 않는 것 같아서  콜레스테롤 지방 함량보다는  큰 의미로 느껴지는 탄수화물과,  당류에만 신경 쓰고 있어요


.  


식재료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 양보다 사실,  탄수화물을 가장 많은 양을 섭취하고 있기에 몸속에 탄수화물이 남아서 쌓이다 보면,  지방으로 바뀌고  되고,  몸속에 살로 되더라고요.



 실제로 저희 신랑의 경우도  콜레스테롤로  높고 혈당도 높은 편이었는데,  신랑이 그런 말을 한 적 있어요. 혈당관리를 하는데 오히려  먹고 운동하기 시작하니  콜레스테롤도  낮아졌다고  건강검진 결과를  공유한 적이 있어요



혈당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보다 건강한 상태로 유지되며 비만과 당뇨병의 위험이 감소됩니다.=msd 매뉴얼 참조 



모든 음식에 콜레스테롤이 있지만,  운동을 동반한다면 혈당관리에 더 집중하면 될 것 같아요.












양념 닭 근위는 당 함량은 괜찮지만 나트륨 함량이 많이 높은 편이다 보니, 식품성분표 확인 후 나트륨 함량이 낮은 제품 선택하기 


 닭 근위를 집에서 손질하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고 시간도 많이 걸리더라고요.  그런데 이렇게  성분표를 보면, 나트륨 함량 100g당 370mg, 탄수화물 1g, 당류 1g이라는 말은 혈당은 올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당 함유량만 보면 나트륨 함량은 하루 권장량을 넘어설 수 있기에   다른 양념류도 사용하다 보니 150g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루 권장량이 2000mg이니 하루 권장량을 500~600g 정도로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식재료 양을 정하면 될 것 같아요 당뇨식만 신경 쓰다 보면   자극적인 음식 짠맛, 매운맛을  자동으로 많이 먹게 되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고 식이섬유 식단 자체가    녹황색채소, 과일을   포함하고 있어서   칼륨도 풍부하게 먹을 수 있어서 나트륨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겠죠.


 고기만 볶아먹으면  몸속에서 소화하기 어렵지만, 야채들 넣고 볶고, 쌈 싸 먹으면  야채의 식이 섬유소 덕분에  어려움 없이 소화를 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마늘 끝 정리하고,  닭 근위  200g에  올리브유 1T, 마늘 넣고,  양배추는  샐러드용 양배추 채를 활용하기, 


마늘이 원래 조금씩 들어있지만, 생마늘을 더 추가해서  닭 근위와 함께 볶아줍니다.  끝부분은 딱딱하고 잘 익지 않으니   끝부분만 손질해서 함께 볶아줍니다.















개운하게 먹기 위해서  고추장 고춧가루보다는   청양고추를 활용합니다.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사용하다 보면 간이 세질 수 있어서  또다시  당 함유량이 결국 높아질 수 있더라고요.



 깔끔하게  청양으로 칼칼함을 잡아주고, 스리라차 소스 1T 넣어줍니다. 스리라차 소스는   고추를 발효한 소스로    고추 함량이 높고  첨가물이 적게 들어간 제품을 활용하면  불필요한 당도 줄이고 나트륨 함량도 줄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당뇨식단으로도   스리 차라 소스를 활용하면 매운맛과 개운한 맛을   낼 수 있고, 반면 당과 나트륨 함량도 줄여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미 닭 근위도  단백질이지만, 한 번 더 단백질을 더하도록,  체더치즈 1장을 더해주었어요. 단백질  2.8g 정도로 제법 많은 양의 단백질을 추가할 수 있어요. 그리고,  당뇨식단과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칼슘과 철분을 꼼꼼히 챙겨 먹는 것이 좋아요.












고단백 식단으로  닭 근위에 치즈를 더해주고,  고 식이섬유 식단으로 마늘과 양배추, 청양고추까지 더해져서  볶아주면 됩니다.











고단백 식단을 먹을 때,  밥과 함께 먹으면 밥 양이 많아지면   단백질 혈당과 밥 혈당이 중복되어서 혈당이 높아질 수 있으니  고단백 식단으로 유지하되 탄수화물은 작게 먹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닭근위는  튀김보다는 이렇게 기본 첨가물이 적게 들어간 양념 볶음을 이용하는것이 좋아요.















이렇게 밥이랑 먹었을 때,  밥 혈당 정도만 오르고,  닭 근위 볶음은 혈당이 거의 오르지 않더라고요.  밥 60g~70g 먹으면 혈당 140~150


70~80g  혈당 160 정도 90g   170~180 정도 밥 양으로   혈당이 체크되더라고요.  


 혈당조절할 때, 다른 음식으로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밥 먹는 양으로  혈당을 조절한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고단백+고 식이섬유+ 저 당질 식단  


한 번 더 요약해 볼게요


마늘 끝 정리하고,  닭 근위  150g에  올리브유 1T, 마늘 넣고,  양배추는  샐러드용 양배추 채를 활용하기,  



볶다가 


치즈 한 장 풀어주고, 스리라차 소스 1T로 양념하고 중불에서 볶아주기  칼질도 없고 하니 생각보다 금방 만들 수 있어서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저녁 운동도 부지런히 하고, 맛있고 건강한 식단으로 혈당관리는 물론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도 해보면 부담 없이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