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n 23. 2024

당뇨일기, 당뇨전단계 혈당기록

혈당 일기, 공복 혈당. 당뇨 전단계 아침식사 맛있게 먹고 시작하세요.


혈당 일기, 공복 혈당. 당뇨 전단계 아침식사 맛있게 먹고 시작하세요.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혈당 기록한 지 1달이 됩니다. 조금씩 시행착오를 겪으며 식사량, 운동을 조절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공복 혈당이 높아서 아침을 진짜 조금만 먹었었어요. 



얼마 전까지도 그랬는데,  이번 주에  뷔페를 다녀와서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  점심 혈당 최대치를 낮추니 오히려  혈당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숫자에 너무  빠져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다가 공복 혈당이 높다면,  문득 생각한 방법이  아침에 운동을 조금씩해볼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가장 간단한 방법이었는데, 그걸 생각하지 못 했던 것 같아요. 



이번 주는 호르몬 영향으로 기본 10 정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혈당 조절을 해야 되지만,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기로 했어요. 



공복에 운동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죠. 공복에 신체 활동을 조금씩하고 나면 혈당이 조금이라도 내려가게 되니, 아침 식사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게 되더라고요. 






공복 혈당 113






113으로 시작했고, 계속해서 혈당이 안 먹어도 오르는 혈당 ,하지만 그렇다고 지금까지 한 달 동안 한 노력을  포기하기엔 아깝잖아요.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아침에 눈뜨고 더 있었더니 혈당이 123 눈으로 보이네요. 후들후들하게 혈당 올라가는 소리 






신체활동 다이어트 댄스 20분






물 한 모금 안 먹었는데 혈당이 오르는 것을 보니  조금 억울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감사한 것은 운동하면 이렇게 혈당이  내려가니  노는 게 제일 좋은 뽀로로처럼 신나게  흔들어보았어요.



하루 이틀 전까지는 아침에 비중을  0.5 정도로 맞추고  점심 1.2, 저녁을 0.3 정도로 맞추려고 했는데 오늘부터는  식사의 무게를 아침에 더 담아볼까 합니다.   



 아침에 활동적인 부분을 조금 시작하고 점심은 아침보다 밥 양은 줄이고, 저녁은  오후 혈당 보며 체크하면서 먹어보려고요.









아침 : 현미 소고기 떡국 1/2공기. 계란말이, 오이무침









현미떡국   물 1L에  소고기 150g, 간마늘 0.5T,  멸치액젓 1.5T,참기름 넣고  육수 내어주고, 현미떡을 넣어줍니다.












식후 1시간 혈당 145 정도로   현미 떡국은 확실히  혈당이 많이 오르진 않네요.  



만두도 1개 넣어서 먹었어요. 다만 현미 떡국은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내리지만,  탄수화물이 다 보니 밥 양을  조금 더  줄이거나  밥을 안 먹는 방법도  아침 혈당을 덜 높이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신체활동 러닝머신 걷기 30분, 근력 15분












공복이 높게 시작하고  호르몬도  운동 앞에서는 어쩔 수 없나 봐요. 아침에 운동하고 밥 먹으니 점심에도 생각보다 혈당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오전을 잘 보냈어요.









에이스+믹스커피 설탕 2g 정도 제거






점심 먹기 전 에이스랑 믹스커피도 먹었어요. 에이스는  낱개 포장이  소분되어 있어서 좋더라고요.



 에이스 1팩 정도면 혈당이 10~15 정도 올랐어요. 그리고 믹스 커피는 1잔 마시면  혈당이 많이 오르진 않지만  커피도 10씩 오르니까 비교적  많이는 오르지 않아서 좋더라고요. 



  믹스 커피는 그래도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믹스 커피 가루에서 2g 정도 제일 나중에 남는 부분은  버리고   커피를 탔어요. 



아이스 아메리카노만 먹다가  이렇게 믹스 커피 2g 정도 버리고 먹어도  너무 맛있더라고요. 믹스커피 포함 커피는 1잔만 마시면 좋겠죠.   믹스커피도 1잔만 먹으면  혈당관리할 때도 유용하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혈당 적당히 잘 오르고, 12시 30분쯤 약속 있어서 아이들 수박 잘라줄 때 2조각 60g 정도 잘라서 먹었습니다.



















중간에 설거지 했는데도 혈당은 1도 안 내려가고 있네요.






점심  꼬마김밥 5줄+라볶이


(계란, 양배추, 어묵)













점심 약속이  꼬마김밥 먹기로 해서,  얼마나 오를까  약간 망설였는데 꼬마김밥도 꼬마김밥이라서 그런지 일반 김밥보다  밥 양이 적긴 한가 봐요. 



 다만  꼬마김밥도  김밥이다 보니 너무 많은 양은 혈당을 올리겠죠.  꼬마김밥 4~5줄 정도 먹었고,  라볶이도 먹었는데, 양배추, 양파 중심으로 먹고, 계란도 먹었어요.   라면이랑 떡볶이는 되도록이면 안 먹고, 어묵 정도만 몇 개 먹었어요.















1시간 혈당도 적당히 오르고 2시간 혈당도 적당히 관리가 되었어요.








젤리 한 입, 아이스크림 한 입 먹고 나니 바로 혈당이 팍 튀었어요.


 거의 밥 먹은 만큼 혈당이 확 올라서  순간 놀랬어요.  아이들 키카였는데,  이렇게 앉아있으면 안될 것 같아서, 









 신체활동 농구게임 20분






농구게임하고 나니  그래도  혈당이 쑥 내려가더라고요. 정말 아이스크림 한입에  젤리 조금 먹고 순식간에 올라서 정신이 번쩍 들었어요.















 농구게임, 펌프 댄스 잠깐 추고 나니 혈당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돌아왔어요.















운동 그만하고 쉬려고 하니 ,, 호르몬--  또--- 혈당을 올리네요.






저녁   


감자떡 샐러드










비엔나,  오이1/2개, 방울토마토,  샐러드 야채, 감자떡 3개, 저녁이라서 4개 말고 3개만 넣었어요. 바나나 1/2개 만 잘라 넣었어요.  바나나는 1개를 먼저  다 먹지 않고 1/2개씩 나누어  혈당을 낮추고 나서  먹는 것이  혈당 수치에 부담을 덜 주게 되는 방법인 것 같아요.



















신체활동   다이어트 댄스 30분






운동을 하고 나면 너무 피곤하죠. 피로함은 젖산이 몸속에 쌓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근육의 피로를 줄여주려면  스트레칭, 따뜻한 물에 샤워,  이런 방법이 있다고 하니  이제 운동하고 나면   스트레칭도 좀 더 해주어야겠어요.














저녁 피크 찍고 2시간 이후 적당히 떨어졌고, 조금 허전해서 밥을 김에 싸 먹었어요






도시락김+밥 3T,바나나 1/2개


신체활동  산책 20분













어제는 너무 피곤했는지  저녁 8시부터 9시 30분까지  잠들었는데,  자고 일어났더니 혈당이 다시 오르더라고요.  어제 잘 때는  115 정도로   마감 혈당이 마무리되었어요. 


이번 주는 계속 이런 패턴이 반복될 것인데  잘 이겨내 보아야겠어요. 지나고 나면 또 안정권으로 돌아올 수 있겠죠.


오늘도 또 열심히  하루를 보내야겠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뇨일기, 혈당일기, 당뇨전단계,공복혈당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