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의 변화 Dec 01. 2021

생일

지천명, 소명, calling

어제 오십이 됐다. 


공자는 논어에서 오십이 하늘의 뜻을 아는 나이, 지천명(知天命)이라고 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하늘의 뜻을 아는 것 같지는 않은데…… 


7년전에 돌아가신 은사님은 의사는 직업이 아니라 소명(召命)이라고 하셨다. 내가 이 말을 듣고 나서 조금 어리둥절 했던 것은 막연하게나마 교수님이 무신론자일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소명은 영어로 콜링(calling)이고, 신의 부르심을 의미하기도 한다. 


나중에 알고 보니 당신은 카톨릭 신자이셨고, 그렇다면 전혀 가능성이 없는 얘기는 아닐 것 같다. 


오늘 보니 지천명과 소명의 ‘명’의 한자가 같다. 동양과 서양의 지혜를 합치고 그위에 내 현재 상황을 더하면 ‘명’이란 결국 앞으로 내가 해야 할 '일'(job)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번도 신의 부름을 듣지는 못했고 그건 어제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신은 감히 내가 상상할 수 조차 없는 방식으로 삶을 만들어가신다. 내가 오십이 돼서 깨달은 건 이것이다. 부름은 들리지도 보이지도 않는다는 것.  


구하라, 찾으라, 그리고 두드리라.


성경구절을 쓰다보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누군가 밖에서 부르는 것이 아니구나. 내 안에서 울리는 부름을 찾는 것이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