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의 변화 Mar 25. 2023

여행(수정한 부분만)

개원했습니다. 

“아이구, 아버님 너무 걱정마세요. 한때 그러다가 다 좋아집니다. 누리 같은 애들은 형이 잘 보살피면 훨씬 더 좋아질 겁니다. 참, 누리가 영어 잘하나 봐요. 원어민 선생님하고 얘기 많이 하던데요. 마이클(원어민 영어 선생님)이 누리에 대해서 많이 물어봐요.” 

담임이 면담을 끝내고 내 두 손을 꼭 잡았다. 굳은살이 박힌 그의 손이 두툼하게 만져졌다. 

당시에 우주는 사춘기의 폭풍 속을 지나는 중이었다. 자신의 충동조차 감당할 수 없어서 좌충우돌하는 중3짜리가 어떻게 누군가를 보살핀단 말인가. 더군다나 둘은 서로 다른 중학교를 다니고 있었다. 하지만 우주가 누리의 학교생활에 ‘보이지 않는 손’을 뻗친 적이 있긴 했다. 그걸 보살핌이라고까지 할 수 있을는지 모르겠지만. 


누리가 중1, 우주가 중3 때였다.  

“아빠, 동수 알지?” 보조석에 앉아 있던 우주가 신호 대기를 하는 중에 내게 말했다. 당시에 누리는 아침마다 축구 연습을 하기 위해서 내 차를 타고 일찍 등교했다. 

“어, 알지. 왜?” 내가 대답했다. 

“며칠 전에 동수 만났는데 3학년 수돗가에 와서 물을 먹는 1학년 짜식이 있어서 벼르고 있대.”

“그래도 때리면 안 되지. 너도 그러지마라.” 

“동수 우리 중학교 아니야.”

“근데 왜 너한테 얘기했대?”

“그 1학년 짜식이 누리거든. 동수도 나한테 들어서 누리가 같은 중학교인지 알고 있거든. 혼 좀 내줄까 하다가 갑자기 내 동생일 것 같다는 느낌적인 느낌이 있었더래나 뭐래나.”


그리고 이런 일도 있었다. 우주가 고3 때의 일이다. 우주는 고등학생이 되면서 누리에게 좀 더 살가워졌다.

“아빠, 누리 지갑에 원래 얼마 있었는지 모르지?” 우주가 물었다. 

“몰라.” 

“돈이 많이 비는 것 같지는 않던데. 그럼 내 얘기가 전달이 잘 된 건가?” 우주가 뒷좌석에서 혼잣말하듯 얘기했다. 

“누리한테 돈 빌렸니?”

“아빠는 내가 다른 사람 전자담배를 쓰다가 잃어버렸다면 얼마를 물어줘야 한다고 생각해?” 

“전자담배 가격만큼 물어주면 되지 않을까? 다른 사람 거 잃어버렸니?” 

“아니. 그건 아니고. 그 새끼 생각할수록 완전 쌩 양아치 새끼네.”

우주가 들은 바에 의하면 누리가 교실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선생님에게 드렸는데 그게 하필 전자담배 기계였고 그 소식을 들은 주인이 완전 빡 돌았다는 것이다. 당연히 누리는 그게 전자담배라는 걸 전혀 몰랐을 것이다. ‘빡 돌은’ 그 아이가 누리에게 전자담배값의 네 배가 넘는 금액인 25만 원을 요구했다고 했다. 

“근데 넌 그걸 어떻게 알았어?” 

“그 새끼랑 내 친구랑 아는 사인데, 나는 친구한테 들었지. 기계값 육만 원 정도 달라고 했으면 그냥 넘어가려고 했는데, 25만 원이라니. 아, 양아치 새끼! 누리 형이 우주라는 걸 꼭 얘기해주라고 했으니까 알아처먹었겠지.”

담임은 무관심한 건 아니었지만 지나치게 낙관적이었고 누리의 병에 대해서도 학교 생활에 대해서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것 같았다. 나 또한 선생님에게 어떤 역할(꼼꼼한 관찰자)을 맡겨야 하는지 모르고 있는 건 마찬가지였다. 더군다나 체육 선생님이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과목 수업을 어떻게 듣고 있는지 알기는 더욱 어려웠을 것이다. 


(여행 편에 새로 추가한 부분)

작가의 이전글 여행(1, 2,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