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의 소설
제인 오스틴과 월터 스콧
제인 오스틴(Jane Austen, 1775~1817)
낭만주의 시대는 시의 시대이다. 직관, 독창성, 시적 자발성은 시 외의 장르로는 제대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에 영문학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소설가 한 사람이 등장한다. 그가 바로 제인 오스틴(Jane Austen)이다. 여류 소설가인 그녀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까지의 시대적, 사회적 분위기를 자신의 작품 속에 재현하였다. 거의 동시대를 산 리처드슨이나 필딩의 소설이 중산계층, 그리고 여성 독자들의 기호에 부합하는 것이었다면, 제인 오스틴은 그러한 당대의 문학적 분위기를 절정으로 끌어올렸다.
오스틴의 첫 소설이라 할 수 있는 ‘이성과 감성’(Sense and Sensibility)은 두 자매의 상처 받은 사랑을 줄거리로 삼고 있지만, 그들은 각각 제목에서 얘기하는 이성과 감성을 대표한다. 작품은 두 인물을 통해 이성과 감성이 삶에, 인간관계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고찰하고 있다. 그리고 감성의 해방이 이루어지던 19세기 초에 이성과 감성이 한쪽 극단으로 치우칠 때, 어떤 일이 생길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오스틴의 대표적인 작품이 된 두 번째 소설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은 17~18세기 영국을 무대로 여성의 결혼, 오해와 편견에서 일어나는 사랑의 엇갈림을 그린 소설이다. 사실적인 묘사와 잘 짜인 구성 등은 19세기 후반 사실주의(realism)의 도래를 알리는 전조가 되기도 한다.
19세기의 결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산, 명성, 외모와 같은 외적 조건들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만과 편견’에 등장하는 변변찮은 가문의 엘리자베스가 자신의 미래를 보장해줄 남편감을 ‘가치관이 맞지 않아 존경할 수 없다.’며 거부하는 것은 당시의 기준으로는 매우 파격적이다. 결혼에 있어서 배우자의 외면적 가치보다 애정과 상호존중의 감정을 중시하는 캐릭터들의 개성, 그 반대의 입장을 가진 실리적인 인물(샬럿 루카스)에 대해 무조건 비난하지 않고 나름대로 행동의 근거를 인정하는 균형감각, 인간 내부의 위선을 간파하는 통찰력 등은 현대에도 높이 평가되고 있는 이 작품의 장점들이다. 결혼이나 유산 등 여성들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던 오스틴은 이후 ‘맨스필드 공원’(Mansfield Park), ‘엠마’(Emma), ‘설득’(Persuasion) 등의 소설을 발표하였다. ‘오만과 편견’에 나오는 몇 구절들을 인용한다.
“여자의 상상력은 아주 빠르지요. 순식간에 존경에서 사랑으로, 사랑에서 결혼으로 이동하니까요.”
“A lady's imagination is very rapid; it jumps from admiration to love, from love to matrimony in a moment.”
“허영과 오만은 다른 거죠. 가끔 같은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허영심이 없어도 오만할 수 있어요. 오만은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와 관계가 있고, 허영은 내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나를 어떻게 생각하게 하는가에 관계가 있는 겁니다.”
“Vanity and pride are different things, though the words are often used synonymously. A person may be proud without being vain. Pride relates more to our opinion of ourselves, vanity to what we would have others think of us.”
월터 스콧(Walter Scott, 1771~1832)
낭만주의 시대의 또 한 사람의 소설가는 월터 스콧(Walter Scott)이었다. 역사소설의 선구자라고 불리는 그는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났다. 그는 소설 외에도 시와 희곡을 썼고, 정치활동에도 참여하였다. 원래 시인으로 명성을 얻었지만 그는 스코틀랜드 지방의 구전 문학을 산문 소설로 구성하였다. 한편 영국에 병합된 스코틀랜드의 저항을 그린 ‘웨이벌리’(Waverley), ‘롭 로이’(Rob Roy)를 발표하였고, 12세기 잉글랜드를 배경으로 한 ‘아이반호’(Ivanhoe)는 역사소설의 대표적인 예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