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추상명사
영어의 추상명사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honesty형이고 다른 하나는 discovery형입니다. 이의 구분은 자체의 동사를 가지고 있느냐에 의해 결정되는데, 예를 들어 honesty의 경우 「정직하다」라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be동사와 형용사 형태가 결합하여 “He is honest.(그는 정직하다.)”라고 표현됩니다. 반면에 discovery의 경우에는 「발견하다」라는 뜻의 동사 discover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후자의 경우 영어에서는 그것의 명사형을 가리켜 ‘동사적 명사’라 부르는데, 이는 영어의 표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그 이유는 우리말의 서술적 표현이 영어에서는 명사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Columbus discovered America.'라는 문장은 'Columbus' discovery of America' 혹은 'the discovery of America by Columbus'로 명사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를 보시죠.
'물가가 계속 올라갈 전망이다.'의 경우는 다음의 세 가지 문장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a) The prospect is that prices will continue rising. (명사절)
(b) The prospect is for prices to continue rising. (to-부정사)
(c) The prospect is for a continuous rise in prices. (명사)
(c)의 경우, 'continue to rise'(계속 올라가다)라는 서술적 표현을 'a continuous rise'(끊임없는 인상)로 명사화한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말과 영어를 구분하는 중요한 어법 상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문장을 통해 이의 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봅시다.
The bill had a rough passage through the House.
위의 문장에서 문장의 동사는 had입니다. 그러나 이는 그 자체로는 아무런 뜻도 전달하지 못합니다. 실제로 서술어의 역할을 하는 것은 뒤에 나오는 passage라는 명사로 had와 결합하여 passed, 즉 ‘통과했다’라는 동사의 의미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또한 rough라는 형용사를 수식하여 그 통과가 무척 어려웠음을 나타내는 것이죠. 따라서 윗 문장의 뜻은 「그 법안은 어렵게 하원을 통과하였다」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동사적 명사의 용법을 다음의 예문을 통해 연습해 봅시다.
Exercise
1. 그는 자신의 정책에 대해 자세하고도 논리적으로 설명하였다.
2. 그들이 우리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면 슬픈 일이 일어날 것이다.
3. 그 위대한 피아니스트는 조금만 부추겨도 친구들을 위해 연주를 하곤 하였다.
4. 지구를 우주의 중심이라고 생각한 것은 그릇된 과학지식에 입각한 것이었다.
5. 그는 다시 한번 시도해 보았다.
Answers:
1. He made detailed and logical explanation of his policy.
2. A sad thing will happen by their failure to see our situation.
3.The great pianist used to play the piano for his friends at the slightest encouragement.
4.The idea of the earth as the center of the universe was founded on false scientific knowledge. 5. He had another 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