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물질 명사와 관사

by 최용훈

물질명 사는 왜 셀 수 없는가?

사람의 의식 속에 있는 개념인 추상명사와는 달리 해변의 「모래」나 「철(鐵), 물」같은 것은 사람이나 고양이, 책상처럼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사람, 고양이, 책상과 마찬가지로 하나, 둘로 셀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책상」은 셀 수 있지만 재료인 「목재」는 셀 수 없는 것이죠. 이것은 책상이 되지 않고 의자나 책장이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물질명 사는 이처럼 형태가 고정되지 않고 유동적입니다. 즉, 독립된 하나의 형태로는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세지도 않고 부정관사 역시 붙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질 명사 자체는 셀 수 없지만, 다음 예와 같이 용기(容器)를 단위로 하면 셀 수 있게 됩니다.

・a cup of tea 차 한 잔

・a bottle of wine 와인 한 잔

・two glasses of beer 맥주 두 잔

・a bucketful of water 물 한 양동이


또는 계량(計量) 단위를 사용해 세기도 하는데, 이 경우 역시 물질 명사의 형태는 변하지 않고 계량단위만이 형태가 변합니다.

・a piece of chalk 분필 하나

・three sheets of paper 종이 3장

・a bunch of grapes 포도 한 송이

・500 grams of beef 쇠고기 500 그램

・two liters of gasoline 휘발유 2리터

・a beautiful stretch of highway 멋지게 뻗은 고속도로


그러면 「머리카락」은 어떻게 될까요? 머리카락은 하나씩 셀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머리카락 한 가닥’의 경우는 a hair라고 하고, ‘몇 가닥의 머리카락’은 a few hairs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의 머리는 검다」라고 했을 때는 머리카락 한 가닥만을 말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셀 수 있지만 실제로는 수의 개념이 없는 집합 개념으로 생각할 경우에는, “She has black hair.”로 나타냅니다. 한 알 한 알 셀 수 있는 「밀」이나 「쌀」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관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질 명사에도 관사를 붙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의 예들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a+물질 명사

물질 명사 앞에 a가 오는 것은 추상명사의 경우처럼 「어떤 종류」를 말할 때입니다.


(1) I don’t like rain.

- 나는 비를 싫어한다.

(2) It was a long rain.

- 장마였다.


(1)의 비가 「일반적인 비」를 의미하는데 반해, (2)에서는 ‘장마’라는 「비의 한 종류」를 의미해 rain 앞에 a가 왔습니다. 마찬가지로 ‘차가운 비’는 a cold rain이 됩니다. 또한 폭우는 a heavy rain이라고 표현하는 것이죠. 다음 예문의 butter와 wood 역시 첫 번 째 예문은 「물질 일반」을 의미하고, 두 번째 예문은 「종류」를 나타냅니다.


(1) 버터는 우유로 만든다.

- Butter is made of milk.

(2) 이것은 맛있는 버터다.

- This is a delicious butter.


(1) 이 종류의 기계에는 나무가 적합하지 않다.

- Wood is not suitable for this kind of machine.

(2) 마호가니는 고급 가구에 쓰이는 나무이다.

- Mahogany is a wood used for luxury furniture.


그렇다면 다음의 예문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1) 맥주 주세요.

- Give me a beer.

(2) 커피를 끓일까요?

- Shall I make you a coffee?


예문에 등장하는 ‘맥주’나 ‘커피’가 어떤 한 종류의 커피나 맥주를 가리키고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a glass of beer와 a cup of coffee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곧, 이것은 일상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까닭에 a glass of와 a cup of를 생략한 것이죠. 또한 복수형인 two cups of coffee나 two glasses of beer 등도 구어체에서는 주로 two coffees, two beers로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주가 대개 병이나 글라스에 나옵니다. 이 경우 일일이 a bottle of beer 혹은 a glass of beer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저 “Give me a beer.”라고 해도 충분하지요.


다음 예는 샌드위치와 같이 형태가 정해져 있어서 보통명사처럼 셀 수 있는 경우입니다.


(1) 아침에 샌드위치를 먹었다.

- I had a sandwich for breakfast.

(2) 그는 보통 저녁에 밥을 세 공기 먹는다.

- He usually eats three rice balls for supper.


예문(2)에서는 셀 수 있는 것이 rice가 아니라 ball입니다.

보통 「밥을 먹다, 고기를 먹다」라고 할 경우에는 물질 명사를 형태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는 매일 밥을 먹는다.

- He eats rice everyday.

그녀는 금요일에는 고기를 먹지 않는다.

- She doesn’t eat meat on Friday.


다음은 light의 예입니다.


(1) 태양은 빛과 열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 The sun gives us heat and light.

(2) 그는 외출하기 전에 전등을 껐다.

- He turned off the lights before leaving.


예문(1)의 light는 물질 명사로 ‘빛’이라는 의미이며, 예문(2)의 light는 ‘전등’을 의미하는 가산 명사입니다.

Exercise


1. 그는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는데도 불구하고 무모하게 산에 올라갔다

2. 그녀는 어리석게도 그가 있는 곳에서 그런 말을 하고 말았다.

3. 이 우물의 물은 마시기에 좋다.

4. 나는 내 친구의 성공을 기대하고 있었다.

5. 이 책에는 많은 유용한 정보들이 있다.

6. 그의 최근 저서는 대단한 성공을 거둔 것으로 판명되었다. [성공을 거두었다.]

7. 폭풍우가 곡식에 많은 피해를 주었다.

8. 아이들은 자신들이 경험한 적이 있는 것은 훨씬 더 쉽게 이해한다.

9. 그 정보는 크게 유용하지 않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Answers


1. He had the recklessness to climb the mountain despite a heavy rain.

2. She had the folly to say such a thing in his presence.

3. The water in this well is good to drink.

4. I was expecting the success of my friend.

5. This book contains much useful information.

6. His latest book has proved to be a great success.

7. The storm did much damage to the crops.

8. Children understand with greater ease what they have experienced.

9. The information is not of much use. [of much help.]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추상명사와 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