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용훈 Jul 15. 2021

저마다의삶

민병도 : 삶이란

삶이란

      민병도    


풀꽃에게 삶을 물었다

흔들리는 일이라 했다   


물에게 삶을 물었다

흐르는 일이라 했다   


산에게 삶을 물었다

견디는 일이라 했다     


What is Life

        Min, Byong-do    


I ask a wild flower what life is.

It answers, to wave.    


I ask water what life is.

It answers, to flow.     


I ask the mountain what life is.

It answers, to stand.    


삶은 저마다에게 다른 의미입니다. 모든 이들의 삶은 다 제 각기의 모습이 있습니다. 그러니 남의 삶에 대해 말하지 마세요. 그들은 그들의 삶을, 나는 나의 삶을 살 뿐입니다. 꽃은 흔들려야 부러지지 않고, 물은 흘러야 썩지 않습니다. 산은 견뎌야 비바람을 보내고 온갖 미물을 가슴에 품을 수 있는 것이죠. 당신에게 삶은 어떤 것입니까? 당신이 느낀 그것이, 당신이 대답한 바로 그것이 당신의 삶입니다. 그러니 다른 이의 삶을 바라보지 마세요. 그들의 삶을 당신이 대신 살아줄 수 없으니까요. 아직 답을 못 찾은 것 같은 가요? 그렇다면 지금 당신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세요. 그것이 답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개구리들의 외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