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Nov 07. 2022

내차팔때 필요한 자동차 매매서류 어떤 게 필요할까?





내 차를 판매하게 될 때 여러 가지 고민과 걱정이 들게 됩니다. 내 차를 판매할 때 원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을지, 구입할 때와 마찬가지로 만약 사기를 당하면 어떨지, 과연 내 차가 판매 안 되면 어떡하지 등 다양한 고민과 걱정이 들 수 있겠습니다. 또한 최근 사기가 많아지며 더욱 불안감은 증폭되는 상황인데요.

내 차를 판매할 때 높은 가격을 받는 것과 수월한 판매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미리 알고 있어야 더욱 안전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내 차 판매할 때 중고차 매매서류가 어떤 게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차를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중고차를 파는 방법






내 차를 판매할 때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기 전에 내 차를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고 다니던 차량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흔히 생각하는 판매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딜러 혹은 중고차 매매상에 판매를 하는 방법, 두 번째는 개인이 개인한테 판매하는 개인 간 거래로 판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중고차를 수출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비슷한 것 같지만 장단점이 구분이 되는 판매방법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딜러 혹은 중고차 매매상에 판매하는 방법





먼저 중고차 딜러나 매매상에 판매하는 경우 내 차를 판매할 때 생각했던 금액이 협의가 된다면, 필요한 서류를 직접 처리하지 않고 딜러나 매매상에서 다 처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판매하는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딜러에게 차를 할 때 금액을 책정하는 과정에서 금액적인 부분으로 변동이 발생하는데요, 딜러는 매입 가격을 책정할 때 차량 경정비 비용과 세차 비용, 보관료와 마진 등을 생각하고 차량을 매입해야 하기 때문에 기대했던 금액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개인 간 직거래로 판매하는 방법





개인이 개인한테 판매하는 개인 간 거래의 경우 중간에 유통이나 상품화 등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매매 상이나 딜러에게 판매하는 금액보다는 조금 더 좋은 값에 판매를 할 수 있는데요, 개인 간 거래 시에는 대금, 서류, 행정처리 등을 직접 다 진행해야 한다는 수고스러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차량 판매가 어려울 때 활용하기 좋은 중고차 수출




연식이 오래되었거나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 아니면 인기 없는 수동차량인 경우 국내에서는 차량 판매가 어려운데요, 이럴 때 폐차를 고민하기도 하지만 중고차를 수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은 국내가 아닌 해외로 판매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해당되는 감가되는 요소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고차 판매 시 필요한 서류



국내에서 차량을 판매할 때 필요한 서류




또한 국내에서 차량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매도용 인감 발급이 필요합니다. 매도용 인감 발급 같은 경우에는 직접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대면을 해야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 내수시장에 내 차를 판매를 할 때 기본적으로 때 필요한 중고차 매매 서류는 자동차 등록증 원본과 차량 명의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등록증은 대개 차량 출고 이후 분실하지 않고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분실한 경우 민원 24혹은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을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 신분증도 자동차 등록증과 마찬가지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 명의 차량을 국내시장에서 판매할 때는 사업자등록증과 등기부등본이 필요하고 매도용 인감증명서도 법인용으로 발급을 해야 하며, 법인차량의 경우 해당 사업체의 자산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세금 계산서 발행 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가 간편한 중고차 수출





만약 내 차량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고 수동 미션 차량이거나 인기가 없는 차종이라 국내시장에서 판매가 어려운 경우 중고차 수출을 고려해 보면 유리한데요. 중고차 수출 시에는 차량 명의자 신분증 사본 1통과 자동차 등록증만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로 매도용 인감을 발급하지 않아도 되어 간편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법인 명의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등록증 원본과 법인사업자 등록증, 법인인감, 법인 등기부 등본 4가지의 서류가 필요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에 압류나 저당, 세금 미납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명의 이전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원활한 거래 진행과 행정업무 처리를 위하여 미납된 세금은 없는지, 압류 혹은 저당이 잡혀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해보아야 안전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내 차를 판매할 때 필요한 중고차 매매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차량을 처음 판매해 보는 경우 아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막막하다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잘 기억하셨다가 내 차를 판매할 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중고차팔기, 속편하게 중고차를 판매하는 방법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