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Jan 11. 2023

국내에서 운행한 수입 중고차도 해외로 수출이 가능할까?


대한민국에서 운행이 되던 수입 중고차는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으면 대부분 폐차를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국내 내수시장에서 시장 가격이 좋지 않은 이유와 더불어 선호를 하지 않는 모습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출고한 지 오래된 차량이라면 이미 단종이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차량이 이미 단종이 된 경우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수리가 힘들거나 혹은 비용이 국산 차량에 비해 월등히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수입 중고차 내차팔때 폐차를 조금 더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수입 중고차 내차팔때 수출이 가능한지 와, 수출이 나간다면 어떤 차종을 주로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운행하던 수입 중고차
중고차 수출이 가능하다!



인터넷 등에서 러시아나 남미 지역 영상을 보다 보면 국산 차량뿐만이 아니라 수입차량의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즉슨, 해외 수입 차량 또한 중고차 수출이 가능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들 수 있는 부분은, 대한민국에서도 부품을 구하기가 어려운데 해외에서는 가능한지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엔진이나 미션 등 부품도 수출이 되고 있다.




차량을 분해하지 않고 통째로 수출이 되는 게 일반적인 모습이지만, 부품만 원하는 경우에는 차량을 통째로 수출하지 않고 분해하여 부품만 수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부품을 공급을 하기도 하며, 호환이 되는 품목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 고장 시 수리를 할 때 부품값을 제외하고 공임비가 발생이 되는데, 일부 국가에서는 대한민국과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 저렴한 인건비로 인하여 비교적 저렴하게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품 수급이나 수리비 걱정이 덜 할 수도 있겠다 볼 수 있겠습니다.


수입 중고차는
주로 어떤 차종이 인기가 있을까?


렉서스 승용차와 SUV


렉서스 차량의 경우 세계적으로 엔진과 미션 내구성이 좋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식이 많고 주행거리가 길어도 엔진과 미션이 크게 흠잡을 곳 없이 정상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해외에서는 승용차도 인기가 좋지만 짐을 많이 실을 수 있고 사람을 많이 태울 수 있는 차량을 기본적으로 선호하는데, 그중 SUV를 굉장히 선호합니다. 노면이 국내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으로 깔끔하지 않은 곳들이 꽤 있기 때문에 주행에 있어 SUV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렉서스 차량의 엔진과 미션에 더불어 SUV인 RX350 차량도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BMW 승용차


BMW가 국내에서도 수요가 꾸준하게 있듯이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수요가 있는 편입니다. 주로 승용차가 인기가 많으며 신차급 차량이 아닌 이상 디젤 차량보다는 휘발유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혼다 SUV



혼다의 SUV 차량은 튼튼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승용차의 수요도 꾸준하게 있지만 바이어 입장에서는 가격과 성능이 중요한 만큼, 잔고장이 적고 튼튼한 혼다 SUV 차량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아우디 승용차



국내에서 아우디 승용차의 수요가 꾸준하고 선호도가 있는 것처럼 일부 해외 국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가격이 높은 신차급보다는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의 수요가 조금 더 있는 편입니다.


국내시장에 판매 VS 중고차 수출로 판매
어떤 게 더 유리할까?



주행거리가 짧고 비교적 최근 연식의 차량이라면 국내 소비자들 또한 선호를 하는 편입니다. 반대로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에는 차량 컨디션이 좋다 해도 선호도가 확연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수요가 없다 보니 내차 팔 때 금액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는 판매할 때 기준이 색상, 사고유무, 주행거리 등 까다로운 편이지만, 그와 비교해 중고차 수출에서는 현재 차량의 상태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비교적 덜 까다로운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거리가 많고, 연식이 오래되었다면 중고차 수출로 판매하는 게 더 유리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의 결론은 국내에서 운행되던 수입 중고차도 수출이 가능하며 수요도 있는 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신차급 차량보다는 주행거리가 많거나 연식이 낮은 차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현재 차량이 거래가 되고 있는 현황 따라 중고차 판매할 때 유리한 루트로 판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내 차를 구매하는 또 다른 방법, 중고차 경매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