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Feb 01. 2023

딜러들처럼 중고차시세조회 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신차의 경우 정찰제로 판매를 하지만 중고차는 정해진 가격이 별도로 없습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판매하고자 할 때 얼마에 내 차를 판매해야 하는지 어려움에 빠지게 됩니다. 중고차 매매 관련한 종사자가 아니라면 파악하기 힘든 건 당연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중고차매매상이나 중고차 딜러에게 판매를 하고자 한다면 내가 판매하는 가격이 적정한 가격인지 파악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몇 천 원짜리부터 몇 십만 원짜리의 거래도 신중히 하는데 몇백에서 몇천만 원을 주고 구매한 중고차 거래를 할 때에는 더욱더 신중하고 최대한 손해를 보지 않고 판매하고 싶은 게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의 마음일 것입니다. 오늘은 중고차를 판매할 때 시세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시세가 차이 나는 원인은?




중고차 시세 조회를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동일한 차량이어도 시세가 차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일한 차량을 눈앞에 두고 비교했을 때 얼핏 보아서는 다 같은 차량으로 보이지만 적게는 몇십만 원, 많게는 천만 원 이상의 금액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국내에서 중고차는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 색상, 등급, 옵션 등등 많은 영향을 받는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중요한 세 가지인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에 따라서 중점적으로 가격차이가 나게 됩니다.



또한 최근 들어서는 차량의 유종에 따라서도 가격이 차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젤 차량 배출가스 등급제에 따른 운행제한 조치와 디젤 가격 인상으로 인하여 불과 몇 년 전과 비교했을 때 디젤 차량의 수요와 인기가 현저하게 줄었고,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차종이더라도 현재 차량의 상태와 주행거리, 옵션이나 사고 유무에 따라서 중고차 시세가 차이가 발생을 하게 된다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내 중고차가 거래되는
판매시세를 확인해 보자



위에서 같은 차량이어도 시세가 차이 나는 이유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았는데요. 그다음으로 알아보아야 하는 건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서 내 차가 현재 어느 정도 시세에 판매가 되고 있는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조건을 필터링하는 곳에서 현재 시세를 조회하고자 하는 차량과 비슷한 조건으로 필터링을 진행합니다. 연식, 주행거리, 옵션, 색상, 모델, 등급 등 비슷한 조건을 가진 차량을 필터링하면 현재 판매하고자 하는 차량과 비슷한 조건을 가진 차량이 판매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차량 금액에는 차량을 판매하는 딜러들의 마진이 붙어 있는 금액입니다. 차량을 매입해와서 상품화하는 비용이나 세금, 마진 등이 포함되어 있는 금액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내 차 매입 견적을 보고자 한다면 판매가에서 100~200만 원 정도를 뺀 금액이 내 차의 대략적인 매입 시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략적인 매입시세를 파악했다면
판매루트를 결정해 보기




대략적인 매입시세를 확인해 보았다면 이제 어떤 방법으로 내 차를 판매할 것인지에 대해서 결정을 해야 합니다. 크게 보면 국내 내수시장, 폐차, 중고차 수출 정도로 볼 수 있는데 각각 장, 단점이 있으며 특징이 있습니다.



국내 내수시장



우선 국내 내수시장에 판매를 하는 경우를 먼저 이야기해보자면 위에서 언급한 거처럼 차량의 매입 가격이 정해지는 데에 있어 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국내 소비자는 연식이 비교적 최신 차량이며 주행거리가 짧고 색상과 옵션 그리고 사고유무까지 보기 때문에 매입하는 딜러 입장에서도 그에 따라 가격을 산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그렇다 보니 국내에서 선호하는 조건이 아니라면, 연식은 비교적 최신이지만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가 있는 경우라면 기대한 것과는 달리 매입금액이 다소 낮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폐차


폐차는 일반적으로 내수시장에 판매하는 것보다는 훨씬 조건이 수월하고 차량에 문제가 있어도 손쉽게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입 금액이 낮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물론 고철 시세에 따라서 금액이 상이해지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금액이 높은 편이 아니라 볼 수 있겠습니다.


중고차 수출



중고차 수출은 국내 내수시장에 판매할 때 보다 훨씬 덜 까다로운 매입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구매하는 소비자가 해외 바이어인데, 해외 바이어는 옵션이나 연식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게 현재 차량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 이력이 있어도 엔진과 미션이 이상이 없다면 그 이외 다른 조건은 비교적 덜 따지게 됩니다.



또한 디젤 차량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종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내수시장과 맞지 않는 조건이라면, 중고차 수출로 판매루트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볼 수 있겠으며 폐차보다 높은 금액으로 판매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시세조회를 딜러처럼 하는 방법과 내 차에 알맞은 판매루트까지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소중한 자산인 자동차를 판매할 때 다른 중고 물품을 신중하게 판매하는 것처럼 꼼꼼히 알아보고 유리한 조건으로 판매하는 게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국산 대형 세단 내차팔때 중고차 수출이 가능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