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중고차 판매할때 스틱미션,단종된 차량이 저렴한 이유는?

by 픽플러스
image.png?type=w1200


자동차에 대한 애착 정도는 제각기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는 자기 차에 대한 최소한의 관리는 하기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남들보다 조금은 더 신경 써서 관리도 하고 돈도 들여가며 나름 이것저것 보수 정비도 꾸준히 해왔는데 막상 중고차를 판매하려고 보니 가격이 마음에 안 든다면 억울하기도 하고 판매를 미뤄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image.png?type=w1200


특히나 스틱 차량이거나 단종된 차량, 페이스리프트 되기 이전 구형 모델의 경우라면 더욱 가격 하락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 시세는 주행거리, 사고유무, 옵션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 내용은 이미 너무 잘 알려있기 때문에 오늘은 조금 다른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틱 차량


image.png?type=w1200


드라이빙 하는 재미가 있다는 이유로 스틱 차량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차 시장에서 스틱 차량의 시세는 참담하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봉고나 포터 같은 화물차량이 아닌 경우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스틱 미션 차량은 대중적인 인기가 있지는 않습니다.


image.png?type=w1200


아무래도 마니아에게는 운전의 재미가 될 수 있겠지만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일반인들에게 스틱 미션에서 사용되는 클러치나, 알아서 변속이 되는 오토미션과 다르게 직접 기어 단수를 조정해 주어야 하는 등 특유의 매력이 불편함으로 다가온다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선호도는 시세에 그대로 반영이 됩니다.


image.png?type=w1200


또한 신차를 출고할 때에도 기본적인 옵션 사항이 오토미션 대비 많이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제조사 측에서도 선호도가 많은 오토미션을 중점으로 신차량이 출시되기 때문에 보이는 모습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image.png?type=w1200


지금 당장 주위 중고차 매매 상이나 딜러에게 연락하여 차량을 판매하려 하는데 스틱 미션이라고 이야기한다면 오토미션 대비 훨씬 낮은 금액을 안내받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딜러 입장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찾지 않는 스틱 미션 차량을 굳이 높은 금액에 매입하지는 않는 것입니다.


image.png?type=w1200


하지만 국내가 아닌 해외일 경우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스틱 미션 차량이라도 금액대가 크게 떨어지지 않고 차종에 따라서 오히려 오토 차량 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판매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image.png?type=w1200


대한민국 차량들은 해외 곳곳에 수출이 되지만 보통 아프리카, 남미 등 개발 도상국이 많습니다. 도로포장 상태나 교통 인프라가 많이 발달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운행하다가 도랑이나 파인 곳 등에 차량이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서는 RPM과 기어를 자유자재로 사용이 가능한 수동 미션이 유리하기에 스틱 차량에 대한 선호도는 우리나라 보다 높은 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CK_wmtg128846_l.jpg



주로 SUV 차량에 스틱 미션인 경우 선호를 하는 편이며 승용차 또한 선호는 하지만 SUV에 비하면 덜 선호하는 모습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국내시장처럼 선호도가 떨어지지 않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사륜구동 차량에 스틱 미션일 경우 이러한 조건을 가진 차량을 따로 구해달라는 바이어도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면 내 차 팔 때 중고차 수출도 고려해 보는 게 좋습니다.


단종 차량(페이스리프트)


image.png?type=w1200


연식이 오래된 구형 모델의 경우 신형 모델에 비해 당연히 가격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신형 모델이 나왔는데 가격적으로 큰 메리트가 없다면 굳이 구형 모델을 살 이유가 없을 테니 한편으로는 당연한 이야기라 볼 수 있는데요.


image.png?type=w1200


단종이 되고 새 모델이 나온 차량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이러한 차량을 소유하신 분들께서는 안타깝게도 시세라는 건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르다 보니 원하시는 가격에 중고차 판매가 어려울 것입니다.


image.png?type=w1200


대표적인 예로 현대 아반떼를 예로 들자면 이미 많은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현재는 최신 모델을 판매하고 있는데, 새로운 모델이 나오고 더 발전된 방향으로 바뀌어 나가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내 차가 점점 구형 모델이 되어 가는 것도 피할 수만은 없는 일입니다. 아반떼 MD가 출시되고, 아반떼 HD 모델 가격이 떨어지고 아반떼 AD가 나오자 아반떼 MD 가격이 떨어진 것 같이 말입니다.



생각보다 한국 자동차의 해외 이미지는 훨씬 좋습니다. 이미지뿐만 아니라 실제로 현재 해외에 많은 나라로 수출이 되고 있는 상황이며 현대, 기아 자동차 등 대표적인 브랜드 들은 고정 바이어도 많고 일단 차들이 수출 단지로 들어오게 되면 여러 바이어들이 흥정을 시도합니다.


image.png?type=w1200


국내에서는 신형 모델이 나오면서 구형 모델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말씀드렸는데, 만약 내 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곳에서 중고차를 판매한다면 당연히 조금 더 나은 시세를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이 방법 중 하나가 중고차 수출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image.png?type=w1200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단종되고 페이스리프트 되어 선호도가 많지 않은 모델이라 할지라도 해외 어느 나라에서는 없어서 못 파는 귀한 차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대문에 국내에서는 선호도가 높지 않은 단종되거나 페이스리프트 된 차량이라면 차량 판매 시 중고차 수출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image.png?type=w1200


오늘은 중고차를 판매할 때 스틱이나 단종된 차량이 저렴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은 수요가 적기 때문이라 볼 수 있는데,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수요와 공급 법칙처럼, 수요가 많은 곳에서는 유리한 금액으로 매매가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는 게 좋겠습니다.


중고차 수출 픽플러스(다음).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딜러들처럼 중고차시세조회 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