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매하는 일은 새 차나 중고차나 마찬가지로 즐거운 일입니다. 살면서 누구나 한 번 즈음 자동차를 구입해 본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내가 탈 차를 알아보고 몇 가지 추려놓은 차들 중 하나를 고르는 일은 무척이나 설레는 일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시세에 대해 조사도 해야 하고 발품도 팔아야겠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행복한 자동차 구입이 항상 좋은 결과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에 만연하는 허위 매물 사례와 같은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더라도 시세를 잘못 알아봐서 실제 차량 가치보다 비싸게 주고 구입한 걸 뒤늦게 알고 후회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또한 멀쩡한 차라고 구매했는데 산 지 얼마 되지 않아 이것저것 결함이 발견되어 골치가 아팠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자동차 구입이 결말까지 해피엔딩으로 끝나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두셔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 신차가 아닌 중고차를 중점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관련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는 일은 사실 중고차 딜러들도 종종 실수할 때가 있을 정도로 고려해야 할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 너무 깊은 부분까지 파고들면 하루 종일 떠들어도 부족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구입이 처음이거나 익숙하지 않은 왕초보 분들의 초점에 맞추어 포스팅하겠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한다면
주요 골격 사고 차는 피하는 게 좋다.
누구나 신차를 구매하고 싶어 하지만 예산의 압박 때문에 중고차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중고차는 차량 가격 자체가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여러 가지 세금도 신차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매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 초보자분들이 명심해야 할 부분은 신차가 아닌 중고차라는 점입니다.
자동차라는 건 TV나 냉장고처럼 한쪽 구석에 세워두고 쓰는 물건이 아닙니다. 도로 위를 굴러가면서 쓰는 물건이기 때문에 중고차는 필연적으로 성능상의 결함과 같은 리스크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중고차 자체가 성능상의 리스크가 있는 물건인데 거기에 사고 이력까지 있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어딘가 문제가 있거나 정상 성능에 비해 떨어질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그래서 중고차 초보자분들 같은 경우 사고 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외판 단순 교체나 교환 같은 경미한 사고의 경우 크게 상관없지만, 주요 골격 쪽 사고가 있는 차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외판이란 범퍼나 펜더 같은 곳이 살짝 긁히거나 찢어지거나 혹은 파손되어 해당 부분만 교체한 차량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외판 수리의 경우 교체할 부분만 탈거해서 새 부품이나 재생으로 교체하면 그만이지만 메인 프레임과 같은 주요 골격 쪽에 사고가 있었다면 해당 부위만 탈부착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엔 사고가 난 부위를 용접을 통해 잘라내고 재생 부품을 다시 용접을 통해 접합하게 되는데 당연히 사고 전에 비해 성능이나 기능에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입할 땐 주요 골격 쪽에 사고가 있는 차는 가급적 피하시길 바라며 만약 내가 사려고 하는 매물이 성능기록부가 고지되어 있지 않다고 하면 거의 90프로 이상은 사고 차이거나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꼭 확인하셔서 합리적인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등급 및 옵션 확인
신차를 구매하든, 중고차를 구매하든 마찬가지이지만 내가 사려는 차량이 있다면 어떤 등급에 어떤 옵션을 넣을지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같은 차량이라도 등급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같은 등급 안에서도 추가 옵션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입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해당 차량의 가격표를 보시면 등급별로 어떤 옵션들이 들어가 있는지, 추가 옵션은 무엇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등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신데, 같은 등급 안에서도 추가 옵션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달라진다는 점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보통 이런 부분들을 꼼꼼히 보고 구매하시는데 중고차를 구매하실 땐 의외로 등급만 보시고 추가 옵션은 크게 신경 쓰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조건 등급 안에서 저렴한 매물들만 보시는데 아무리 가격이 싸고 추가 옵션이 들어가 있지 않은 깡통 모델이라면 오히려 시세보다 비싼 차 일 수도 있고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옵션이 들어간 풀옵션 차량이라면 오히려 더 싸게 구매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 구입에 앞서 꼭 알아두셔야 할 점들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많은 팁들이 있기는 합니다. 가령 내가 사려는 차량의 고질병이 무엇인지 미리 확인해서 차량 점검 시 해당 부분을 중점적으로 본다던가 내 신용등급으로 어느 정도 대출이 가능한지 미리 확인해 보는 등등입니다.
자동차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려운 점도 많으시겠지만 몇 가지 사항들만 알아두셔도 행복한 구매가 되실 수 있습니다. 현명한 중고차 구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