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 돌아다니고 있는 차량들은 제각각 가격이 다를것 입니다. 중고차 구매할때도 그렇고, 중고차를 판매할때도 그렇고, 분명 비슷해보이는데 가격은 다르고 대체 어떤 요인에 의해 가격이 상이해지는지 의문이 들게 됩니다.
신차의 경우 출고되어 판매되는 가격이 정해져있지만 중고차라는건 결국 정해져있는 가격이 없기 때문에 평균적인 시세로 비교를 하게 됩니다.비슷한 사양이여도,같은 연식이여도,같은 모델이여도 각각 중고차 가격이 달라지는데에는 차량의 값어치를 평가하는 요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시세가 결정되는 요인들이 어떤게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중고차 시세가 결정되는 요인들
1. 주행거리
자동차는 수만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구동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부품과 각종 센서류, 오일류들이 내장이 되어있는데, 주행을 하다보면 구동을 하며 자연스레 마모가 되기 때문에 각종 부품들이 소모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주행거리가 많아질수록 교체를 해줘야하는 부품이나 소모품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중고차 시세가 산정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2. 연식
두번째로는 연식입니다. 해가 가면 갈수록 기온이나 습도 등 주위 환경에서 각종 고무나 부싱류에서 재질 특성상 자연스럽게 산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근 연식일 수록 그 선호도가 더 높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출고한지 5년 미만의 차량은 제조사 보증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어 중요한 요소로 인지하기도 합니다.
3.사고유무
세번째로는 사고유무 입니다. 가급적이면 아예 사고가 없는 무사고 차량을 선호하지만 도어나 프론트 휀더 등 단순 교환이 있는 차량정도는 괜찮지만 차체에 사고가 있는 차량일 경우 선호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차체에 사고 이력이 있는 경우라면 사고가 발생했을때 무사고 차량 대비 그 강성이 더욱 떨어지기 때문에 사고유무도 중고차 시세가 결정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4.옵션
네번째로는 옵션입니다. 자동차의 트림별로 옵션이 정말 다양한 차량도 있지만 제일 낮은 등급의 차량일 경우에는 옵션이 거의 없는 경우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옵션이 다양한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옵션이 많을수록 중고차의 시세가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유종
배출가스 규제에 따른 노후 디젤차량의 운행제한이나 국제적인 유가 변동은 소비자가 유종을 선택하는 요소 이기도 합니다. 최근 5년간 디젤차량의 신차 등록 대수가 67.4% 감소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종에 따른 수요도 중고차의 시세가 결정되는 요인 중 하나 입니다.
내 차의 중고차 시세를
조회하는 방법은?
중고차 시세가 결정되는 요인을 파악해보았는데, 위에서 보았다 싶이 주행거리가 짧고 옵션이 다양하며 연식이 짧고 사고이력이 없는 경우가 수요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라면 일반적인 중고차 시장에서 조회를 해보는 방법이 가장 간편한 방법이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이력이 있고 옵션이 없는 차량이라면 시세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럴때는 차량을 판단하는 기준이 비교적 덜 까다로운 중고차 수출 시세를 조회해보는것 또한 방법입니다.
중고차 시세와 가격이 결정되는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분명 비슷한것 같은데도 달랐던 이유는 차량을 판단하는 요소에 따른 차량의 값어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위 요소들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차량을 판매하게 될때 높은 시세를 받을 수 있는곳에 판매하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