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Nov 07. 2018

자동차 보험료 깎아주는 자동차 옵션

안전 옵션으로 보험료 절약하기

자동차는 단순히 구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차량을 운행하는 것만으로 상당히 다양한 곳에서 지출이 발생합니다. 유류비와 같은 가장 피부로 와닿는 것부터 연간 발생하는 자동차세까지 많은 곳으로부터 돈이 나가게 되죠.


그리고 그중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자동차 보험 또한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운전 경력, 사고 이력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점수를 매겨 산정되는 자동차 보험은 꽤나 많은 금액을 내야만 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료를 갱신하는 시기가 되면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자동차 보험 가입을 위해 애쓰게 되는데요.


그런 방법 중에 카드사 할인, 무이자 할부 등 똑똑하게 부담 없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 등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특약 등을 통해 보험료를 할인받는 방법도 있는데요. 오늘 알려드릴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출처 : 위 - KB손해보험 다이렉트 / 아래 -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할인이 적용되는 것이라고 하면 가장 기본적으로 블랙박스 특약이 있습니다. 블랙박스를 장착한 모습과 작동 모습 등을 사진 등을 통해 증명하면 적게는 1% 많게는 7에서 8%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블랙박스의 경우 대부분 제조사에서 자동차 구매 시 옵션으로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으니 엄밀히 말하자면 자동차 옵션은 아닌 셈이죠.


자동차 보험료를 깎아주는 옵션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옵션으로 인해 적용되는 보험 특약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자동차가 차선을 이탈했을 때 운전자에게 경보를 주는 차선이탈 경보장치 (LDWS / LKAS)가 있습니다. 차선이탈 경보장치는 차량 내부에 센서 혹은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전방의 차선을 인식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만약 인식한 차선을 이탈하려고 한다면 경보음을 울려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장치입니다. LKAS의 경우에는 경보음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스티어링 휠을 컨트롤해 차선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장치죠.


출처 : 위 - 한화 다이렉트 / 아래 - KB손해보험 다이렉트


물론 해당 장치가 모든 자동차 보험사의 특약에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적게는 2% 많게는 5에서 6%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죠.



다음으로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해당 장치는 10km/h 이상 주행 중 앞선 차량과의 거리를 인식해 충돌 위험이 있을 때 경보를 울려주는 장치인데요. 한 발짝 더 나아가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긴급 제동 시스템도 여기에 속하죠.


출처 : 위 - 롯데하우머치 다이렉트 / 아래 - 삼성화재 다이렉트


해당 기술은 운전자의 안전 및 사고 위험을 줄인다는 평가를 많이 받으며 대부분의 신차에 적용되어 있는 안전 옵션 중 한 가지입니다. 해당 옵션은 앞선 차선이탈 경보장치만큼 높은 할인율을 자랑합니다. 


이제는 없어져 가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 옵션

이렇게 자동차 보험료를 깎아주는 옵션이 최근에 생긴 것은 아닙니다. 이전에도 자동차 보험료를 깎아주는 효자 옵션이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ABS가 있죠. 이 안티 락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 작동 시 조향 장치가 잠기는 것을 막아 충돌 위험을 줄이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런 안전장치뿐만 아니라 자동차 도난 방지 장치인 이모빌라이저 역시 자동차 보험료 할인에 큰 역할을 했었죠. 다음으로 대형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 때 탑승자의 생명을 구해주는 에어백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효자 옵션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해당 장치 등은 지난 2015년부터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할인이 폐지된 옵션인데요. 해당 옵션이 이제는 보편화되었고 그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를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손보사의 평가로 사라진 것이죠.


하지만 그럼에도 몇몇 보험사 들은 해당 특약을 유지하는 곳도 있으니 앞선 최근 추가되기 시작한 안전장치 특약과 더불어 해당 옵션의 할인까지 챙긴다면 보다 저렴하고 현명하게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보다 안전하게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내 차 팔기 전 필수 체크! 직수출 견적 확인하기





작가의 이전글 애지중지 신차, 아직도 비닐을 안 벗기셨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