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 관한 짧은 단상

151. 과정과 결과

by 노용헌

과정이 중요할까요, 결과가 중요할까요? 사진가에게는 결과가 중요할지 모르겠습니다. 사진가의 품성이라든지, 그 사람의 인성보다는 사실 사진작품을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그가 찍은 사진만 봐서는 그 사람의 성격이나 어떻게 촬영했는지 알 수가 없으니깐요. 그러나 길게 보면 사진가가 찍은 사진도 결과적으로 중요하지만, 그의 촬영과정도 그의 진정성을 뒷받침해주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과정이 충실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요행을 바라고 할 수도 있고, 결국은 결과적인 작품에 일관됨과 진정성은 찾아보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결과만 좋으면 과정은 무시해도 된다면 그건 크나큰 오산일 것이다.

아마추어와 프로를 비교한다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아마추어는 잘 찍어도 되고 못 찍어도 되기 때문에 프로보다는 훨씬 더 심적으로 자유롭다. 클라이언트에 비위를 맞추어 찍을 필요도 없고, 돈에 얽매여서 촬영도 할 필요가 없으니깐. 한 장소에서 좋은 장면을 못 찍었다 할지라도 다시 재촬영하면 되고, 사실 아마추어든 프로든 자신이 만족할 만한 사진을 찍는 다는 것은 같은 마음일 것이다. 아마추어는 즐기는 ‘과정’이 소중하고 프로는 불쌍하게도 피 터지는 ‘결과’에 집착한다. 그런데 만일 어떤 사진가는 자신이 찍지 않은 사진인데, 다른 사람의 사진을 사서 자신이 찍은 사진인양 발표했다면 그것은 아마도 사기일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가 찍은 사진으로 안다면?, 아무리 잘 찍은 사진가라도 그 사람이 파렴치한 성추행범이라면 그의 사진은 어떻게 보여질까요? 우리는 과정이 중요할까요, 결과가 중요할까요?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는 현장의 적응능력과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철저하게 사전조사와 사전준비를 하는데 있다. 예를 들면 현장에서 갑자가 벌어지는 상황(혹은 비가오거나 눈이 오는 기상악화 상황이라던지)에서 아마추어는 때론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고, 쉽게 포기할 때가 많다. 프로는 여러 상황에서도 놓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아마도 대응능력일지 모르고, 그것은 프로의 순발력에서 나오는 것이다. 경험을 많이 한 사람과 경험을 적게 한 사람의 차이는 아마도 현장적응력에서 차이가 날 것이다.

사진촬영에 있어서 조사는 시작의 반이다. 사실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분도 있겠지만, 조사는 그만큼 중요할 것이다. 조사는 사진촬영의 가장 중요한 작업과정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진촬영의 바탕이 되는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들을 종합하면서 사진촬영의 제작방향을 결정하는 과정이 조사작업이다. '사실'을 다룬다는 점은 다시 말해 'fact'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 및 연구가 선행되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진촬영이 성공할 수 있는 관건은 조사가 얼마나 제대로 이루어졌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사를 충분히 하여야만 독자에게 의미와 흥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조사작업은 바로 아이디어의 체계를 부여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충분한 과정이 없이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없으니 과정은 결과만큼이나 중요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진에 관한 짧은 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