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Jay Jan 30. 2022

Emotional Intelligence

감정이란...내 것이든 다른 사람의 것이든 어렵다.

작년에 시작한 온라인 비지니스 과정을 수강하며 진작 이런걸 배웠더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을 한 적이 많았다. 다섯번 참석해야하는 face to face session 중 세 번째 중의 가장 큰 주제는 Emotional Intelligence (EQ)와 Leadership이었다.

요약해서 적으면, EQ는 나의 감정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어떻게 조절하는가에 달려있고, 그러기 위해 중요한 두 가지를 잘 해야 한다.  

Emotional Intelligence is about your understanding and management of your own emotions.


첫번째는 자신의 감정을 그때그때 잘 파악하며, 잘 조절하는것이며,

Personal competence is about your understanding and management of your own emotions. It reflects our awareness of our thoughts and feelings, and affects our levle of motivation.


두 번째는 그 감정들을 이용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가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감정이입이나  공감능력이 있어야 하고 대인관계기술이 있어야 한다.

Social competence is about how you act and how you behave towards those you communicate and have relationships with. It invovles empathy and a wide range of what are often called interpersonal or relationship management skills.


지금까지 집에서 직장에서 부딪쳐 왔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생각해 보면, EQ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좀 더 나의 삶이 편해질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생각해 보면, 내가 느끼는 감정을 생각해보고 파악하기 전에 이미 다른 사람을 상처주는 말들이나 행동들이 튀어나갔던거 같다. 다른 사람이 내 뱉는 말들이나 행동들에 쉽게 상처받고 힘들어했는데, 그들의 감정을 생각해 보고 이해했다면, 그렇게나 내가 상처받을 일들은 아니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고..... 여러가지 복잡한 생각들이 오간 좋은 시간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