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제목/거버닝/본문 3위1체 확보하기

Part3.2 좋은 내용 구성 6가지

by 비긴어게인

11장. ‘제목/거버닝/본문’의 3위1체 확보하기


하나의 보고서는 한 장 또는 여러 장의 개별 슬라이드로 구성된다.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각 슬라이드가 잘 구성되고, 잘 구성된 슬라이드가 모여 좋은 보고서가 완성될 수 있다. 개별 슬라이드는 ‘제목/거버닝/본문‘ 구성이 기본 뼈대이다. 첫째는, ‘제목’이 제시된다. 둘째는, 하고 싶은 주장 즉 ‘거버닝메시지’를 담는다. 셋째는, 거버닝메시지에서 주장한 바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한다. ‘제목/거버닝/본문’은 주장을 담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으로 일관성이 확보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슬라이드 작성이 완성되면, 거버닝메시지에 나의 주장이 들어있고, 본문에서 그 주장을 구체적인 근거로 뒷받침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면, 제목은 ‘조직 구성’이고, 거버닝메시지에서는 ‘시너지 제고를 위해 풍부한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한 수행 조직을 구성하고, 본문에서는 시너지 제고를 낼 수 있도록 충분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이론적으로, 적용된 사례로, 숫자로 근거를 뒷받침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캡처1.PNG

[그림 - 슬라이드 內 제목/거버닝/본문 3위 1체 예시]


‘제목/거버닝/본문’ 3위 1체를 확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거버닝메시지’를 먼저 작성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대부분 본문의 내용을 구성하고, 본문의 내용을 요약 또는 발췌해서 거버닝메시지를 구성한다. 이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니다. 보고서를 잘 작성하는 사람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과 뒷받침하는 근거에 대한 생각이 정리되어 있고, 그 생각대로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그러나 보고서 작성 입문의 경우는, 본문 내용을 먼저 구성하면 다른 주제 또는 다른 주장의 내용이 혼재되기도 하고, 관련 주장에 적합하지 않은 근거가 제시되기도 한다. 시작은 어렵겠지만, 슬라이드에 주장하고자 하는 거버닝메시지를 먼저 작성하고, 그 주장에 적합한 근거를 찾아서 작성하면 슬라이드 내 메시지의 일관성 확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5장. 마인드맵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