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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고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가보기

시카고가 궁금해 (24) 세계 6번째, 최대 규모...스벅 '맛보다 멋'

시카고에 또 다른 명물이 하나 더해졌다. 시카고 번화가 3만 5,000 제곱피트(약 980평) 5층 건물에 들어선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시카고’(Starbucks Reserve Roastery Chicago)가 그곳. 시애틀-뉴욕-밀라노-상하이-도쿄에 이어 전 세계 6번째 리저브이자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이곳이 지난 15일(현지시각) 오픈했을 때, 새벽부터 1,000여 명이 넘는 각지 사람들이 ‘첫 입장’을 위해 장사진을 이뤘다.


시카고 중심가에 들어선 세계 최대 규모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15일 개장 이후 아직도 입장하려면 1시간은 기다려야 할 정도.


안 가볼 수가 없었다. 지인들을 채근해 일주일 전부터 ‘가자’하고 약속을 잡고 드디어 그날, 지난 16일 오픈 이틀째 형이 운전하는 테슬라에 몸 싣고 #오랜만 다운타운을 갔다. 가면서 #SpotHero로 주차장 예약.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인근 ’TGI 프라이데이’ 발릿 파킹. 오후 1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17불. #다운타운주차는스팟히어로가갑


줄 설 것은 예상했지만, 리저브 매장 돌아 뒤쪽도 아니고 그 옆 콘래드 호텔 뒤쪽까지 늘어선 줄. 추웠다. 아랑곳하지 않는 사람들 틈바구니에서 우리도 덩달아 신났다. 50여 분 줄을 서고 마침내 입장.



잘 꾸며놓았다. 커피 박물관? 혹은 커피숍의 미래? 스타벅스 욕심이 과욕이 아니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는 공간이었다.


리저브 로스터리는 다운타운 유명 쇼핑 거리인 미시간 애비뉴(646 N. Michigan Avenue)에 있다. 오랜 역사의 가구점 ‘크레이트 앤 배럴’(Crate & Barrel)이 있던 곳이다. 주변 버버리 등 유명 브랜드들과 이웃하고 있다.


(이날 리저브 일대에서는 '트럼프 아웃' 시위가 벌어졌다. 파시즘 트럼프/펜스 물러가라는 시위. 일부는 박수도 쳤지만, 대부분 스타벅스 입장에 눈이 팔려 있었다. 자전거 탄 경찰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 #시카고는트럼프를싫어해)



일단 규모가 장난이 아니다. 1층부터 4층까지 층별 주제를 정해놓고 그에 맞춰 실내장식과 상품 구성, 직원 배치 등을 해놓았다. 1층은 일단 맛보기. 종류별 커피와 스타벅스 기념품 등을 살 수 있다. 앉을 곳이 제일 많은 2층은 이탈리아 베이커리 업체 ‘프린시’(Princi)의 다양한 빵과 함께 피자와 샐러드, 파스타, 그 외 디저트를 이용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6년 이 업체에 투자해 이탈리아 밖 프린시 매장 운영권을 확보했다.


1층에서 파는 기념품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서 바라본 1층 전경. 각종 커피와 기념품을 살 수 있다. 대형 로스팅 기계가 작동하고 있다.
여기 2층. 빵 굽는 마을. 사람들 가장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 곳.


3층은 ‘세상 모든 커피를’ 종류별·브루잉 별로 경험할 수 있는 이른바 ‘체험 바’(Experiential Coffee Bar). 사이펀(Siphon), 포어오버(Pour Over), 케멕스(Chemex) 등 추출방식별 가벼운 맛부터 진한 맛까지 직접 맛볼 수 있다. 바리스타가 손님 앞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주는 것도 볼거리. 관련 내용을 알려줘 공부는 덤이다. 이곳에서만 제공한다는’ 액체형 질소 젤라토’는 다음에 먹어보기로.


바리스타가 손님 앞에서 사이펀을 이용해 직접 커피를 추출하고 있다. 장인의 손길?



3층 안팎 풍경들.


4층 왼쪽에는 술을 마실 수 있는 ‘아리비아모 칵테일 바’(Arriviamo Cocktail Bar)가 있다. 유니온 스탁(Union Stock), 레이크 쇼어(Lake Shore) 등 시카고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칵테일이 인상적이다. 이곳을 이용하려면 입구에서 예약을 해야 한다. 최대 1시간 기다려야  한단다. 안 마셨다. 다른 한쪽에서는 배럴(숙성통)에서 숙성시킨 커피(Barrel -Aged Coffee) 등을 즐길 수 있다.

5층은 루프 테라스로 이용될 예정이다. 아직 오픈 전이다.


스타벅스에서 술을 마실 수 있어 ‘리저브’이다. 4층 ‘아라비아모 칵테일 바’에서는 각종 와인과 시카고 맥주, 시카고 독점 칵테일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배럴(저기 통)에서 숙성시킨 커피. 한 봉에 40달러. 꽤 비싸다.


이곳, 볼거리도 풍성하다. 역시 가장 화제가 된 것은 건물 전체를 관통하는 높이 17미터(56피트)의 캐스트 스탠드(Cask Stand). 청동색 관 8개로 구성돼 있다. 3층 입구에서 만난 매장 직원의 말. “1층에서 로스팅된 원두가 이곳에 보관돼 투명한 관을 통해 종류별, 층별로 분배돼요. 강한 압축을 이용해 원하는 곳에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천장에는 각 원두통으로 연결된 파이프들이 송유관처럼 놓여있다. 여기저기서 압축분사방식으로 원두를 채워 넣고 있다.


<사진 6> 건물 전체를 관통하는 4층 높이의 캐스트 스탠드. 로스팅한 원두를 저장해 층별, 종류별로 압축분사방식을 이용해 배분하는 역할을 한다. 이곳의 심장?


4층 캐스트 스탠드 꼭대기에 트리 오너먼트처럼 부착된 ‘리저브’ 로고도 놓쳐선 안 될 볼거리. 이미 그 앞은 인스타그램 ‘인증샷 명소’로 떠올랐다. 크리스마스트리 같기도 하고, 교회 첨탑 같기도 한 묘한 느낌.


교회 첨탑 십자가인 줄.


커피의 시작이랄 수 있는 대형 로스팅 기계는 1층 입구 정면 쪽에 놓여있다. 이처럼 내부에 로스팅을 포함해 ‘리저브’라 불린다. 직원이 갓 껍질 깐 원두 속살이 로스팅을 거쳐 검은 커피 빈으로 바뀌는 과정을 설명했다. 로스터기, 꽤 비싸 보였다.


1층 대형 로스팅 기계. '리저브'는 여기서 시작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원형식 에스컬레이터는 회사 측에 따르면, “중서부 최초 곡면 에스컬레이터”이다. 캐스크 스탠드를 볼 수 있도록 한 배려인데, 올라가는 내내 동영상 촬영하면 결과물이 일품이다. 계단 이용하지 말고 입구 오른편 에스컬레이트를 꼭 이용하자.^^


스타벅스 측에 따르면 이 곡면 에스컬레이터 운행은 미 중서부 지역에서 이곳이 유일하다.


각 층 벽면도 유심히 살피면 건질 게 많다. 대표적인 게 1층 각 커피 브랜드로 새겨놓은 ‘CHICAGO’ 글자, 4층 오른쪽 공간 벽면에 부착된 시카고 기반 거리 예술가 ‘몰리 자크라섹’(Molly Zakrajsek)의 벽화(‘Radiant Reverence’)와 전 세계 6개 리저브 소개 액자 등이다.


반가운 ‘CHICAGO’




스타벅스가 시카고에 감사를 전한 ‘헌사’도 4층 벽에 있다. 글귀가 제법 감동적이다. 스타벅스가 시카고와의 오랜 인연을 강조하며, ‘잊지 않고 있다. 감사하다’ 전하는 내용이다. 스타벅스는 1987년 시카고에 시애틀 밖 첫 매장을 운영했다.


이와 관련, 15일 개점행사에 참석한 케빈 존슨(Kevin Johnson)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왜 시카고냐”는 기자들 질문에 “역사를 통해 스타벅스는 시카고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왔다”며 “스타벅스는 30년 전 시카고의 퍼시픽 노스웨스트 외부에 최초 스타벅스 커피숍을 열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스타벅스가 시카고에 바치는 헌사. 애정 듬뿍. 감동 살짝.


항상 새로운 장소에 가면 궁금한 게 화장실. 요즘 트렌드다. 다운타운 리모델링한 맥도널드도, 버논 힐 새로운 몰에 들어선 쉑쉑버거도 그렇고, 여기 리저브도 그렇더라. 넓고 럭셔리한 화장실. 반면 한 사람이 점유하면 무한 대기해야 하는 상태. 층마다 화장실 있다고는 하지만, 공간을 비효율적으로 쓰는 거 아닌가, 볼 때마다 생각. 여긴 그래도 1인용 규모 작은 화장실도 하나 더 딸려있다.(여자 화장실은 모르겠다.)


(사진 왼쪽) 이거 첨봤다. 가운데 손 갖다대면 자동 물나오는 건 익숙한데 그 옆 돌출부 아래 손 갖다대면 그게 바로 손 건조기. 씻고 바로 말린다는 컨셉. 나쁘지 않았다.


물건 값은 비싸다. 바리스타가 “다른 스타벅스에서는 맛볼 수 없다”라고 추천한 판테온 블렌드 빈티지 2019(Pantheon blend vintage 2019. 브라질·파나마·콜롬비아 원두 브랜딩) 작은 거(tall) 2잔이 12달러이다. 1층 기념품 코너에서 파는 스벅 앞치마는 150달러. 칵테일 16~18달러. 리저브 로스터리 매장은 하루 평균 손님 8,000명이 찾고, 한 사람이 일반 스타벅스 매장의 3~4배 돈을 쓴다는 게 스타벅스 측 설명이다.



월~목요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금요일 오전 7시부터 자정, 토요일 오전 8시~ 자정, 일요일 오전 8시~오후 10시까지 문을 연다.


시카고에 오면, 볼 게 하나 더 늘었다. <박영주 기자>


리저브 커피는 밤에 더 맛있을 듯.



*이 글 상당 부분은 뉴스1(http://news1.kr/articles/?3771507)에도 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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