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스마트한 여행을 위하여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이제 필수입니다.
흔히 여행 중 통신이 안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는것으로 아는데 와이파이 환경에서 사용하거나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아두면 가능합니다.
저렴한 항공, 숙박 예약에서부터 길 찾기, 여행지 정보, 로컬 가이드 예약까지 어플 하나로 다 해결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면 세계 각국의 항공 요금과 이동 루트, 소요시간 등이 조회됩니다.
조회된 내용을 필터 설정을 통해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조회 후 각 항공사 또는 대행사 사이트로 이동하여 실시간 예약 및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항공사가 스카이스캐너에 조회되는 것은 아니며 항공사 프로모션 요금(저가)의 경우 조회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카이스캐너로 조회 후 각 항공사 사이트(영문)에 접속 후 꼼꼼히 비교해봐야 좀 더 저렴한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항공 앱 또는 사이트로 다구간 검색에 강한 카약(kayak)과 통합 쿠폰, 카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G마켓 항공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같은 항공사, 같은 목적지, 같은 출발일이더라도 출발 시간에 따라 항공 요금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항공기라도 예약 시점 또는 정책, 환경에 따라 클래스가 달라집니다.
애플리케이션은 플랫폼을 제공할 뿐 만능은 아닙니다.
더 좋은 조건, 최적화된 조건은 부지런한 발품이 만들어낸다는 것 기억하십시오.
대표적인 실시간 숙박 예약 사이트로 아고다가 있습니다.
동남아 일대의 20~40불 중저가형 호텔을 찾을 때 아주 유용한 앱입니다.
체크인.아웃 날자와 숙박지역을 입력하고 검색한 후 가격, 등급, 이용후기 점수에 따른 세부적인 조건으로 한 번 더 검색, 사진과 이용자들의 리뷰를 보고 최종 예약하시면 됩니다.
의외로 게스트하우스 가격의 깜짝 세일 모바일 전용 호텔들이 있습니다.
사실 미끼 상품 냄새도 쫌 나지만 실시간 예약 및 부킹이 되므로 여행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회죠.
대표적인 숙박 앱(사이트)으로 게스트하우스에 강한 Hotel.com, 익스피디아와 숙박 공유 airbnb, 카우치 서핑 등이 있으며 각 운영사 마다 특별히 강한 지역이 있으며 종종 특가 프로모션을 하므로 비교해 보고 예약/결제하십시오.
여행지 설명과 지도, 홈페이지 링크, 전화번호 등을 알려줍니다.
트립어드바이저의 장점은 신뢰할 수 있는 자체 평점과 사용자들의 다양한 리뷰입니다.
배낭여행자들의 바이블 론리플래닛을 모바일에 옮겨 놓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거운 책자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겠죠.
여행 정보뿐 아니라 음식점 정보 및 숙박, 티켓, 여행 예약까지 가능하며 이용자들의 커뮤니티도 운영됩니다.
특히 숙박 예약은 가장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 연동시켜줍니다.
공정한 평점과 이용자 리뷰를 바탕으로 여행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그 외 여행지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가이드를 연결해주는 마이 리얼 트립과 유럽 한국인 가이드 연합 유로 자전거나라(웹)를 이용하면 현지에서 한국인 가이드와 함께 투어가 가능합니다.
통신이 가능한 지역에서만 지도나 내비게이션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와이파이 환경에서 지도를 캡처해 길 찾기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맵스 미(MAPS.ME)는 여행에 최적화된 오프라인 지도(내비게이션)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행하고자 하는 나라의 지도를 와이파이 환경에서 다운로드한 후 GPS 켜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미리 갈 곳을 내장소에 추가해두면 그때 그때 당황하지 않고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제대로 가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택시나 툭툭 이용 시 지도를 보여주면 기사님이 쉽게 찾아가십니다.
지역에 따라 GPS가 끊어지고 지도에 입력된 주요 시설물의 개수가 많지 않은 것이 단점입니다.
검색에 안 나오는 곳은 거리를 검색해 찾아가시면 됩니다.
최근 지도 다운로드가 가능해진 구글맵과 함께 사용하시면 보다 효율적입니다.
여행에서 날씨는 아주 중요합니다.
현재 여행하고 있는 여행지도 중요하지만 이동할 여행지들의 날씨도 미리 체크해두면 스케줄 조정에 도움이 됩니다.
날씨 앱은 무료와 유효 아주 다양하게 많지만 대부분 비슷합니다.
중요한 건 스마트폰에 사진과 같이 위젯 형태로 여러 도시와 국가의 날씨를 한꺼번에 설정해 두시면 편리합니다.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확인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마지막 접속 시간대의 날씨가 세팅되어 있습니다.
날씨를 실시간으로 예측, 판단할 수 있는 기압과 높낮이를 나타내는 고도, 방향을 알 수 있는 나침판 기능이 있는 순토 시계와 함께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다국가 장거리 여행시 환율 계산기가 꼭 필요합니다.
환전소는 물론 현지 상인들이 계산을 잘못하거나 속일 때도 있고 달러와 함께 지불할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XE Currency는 와이파이가 가능한 지역에서 한화와 US달러, 현재 체류 중인 국가와 마지막 체류한 국가를 세팅한 후 온오프라인에서 체류 중인 국가의 지불 금액을 입력하면 설정된 국가의 환율로 자동 계산해 줍니다.
국가 간의 물가도 비교되고 대략 어느 정도의 가격인지 체감할 수 있기에 자주 사용합니다.
해외 배낭여행시 가장 부담되는 게 언어(영어)입니다.
사실 여행을 해보면 뭐 별것 아닌데 기본적인 표현이 잘 안되어 단어만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BS 여행영어 어플은 공항, 교통, 식당, 숙박, 쇼핑, 관광, 전화/통신, 기본 표현, 긴급상황, 총 9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색 기능을 통해 급할 때 빠르게 영어 표현을 찾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행시 계속 보고 듣다 보면 문장이 친근하게 느껴지며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표현들을 담아놓고 반복해서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여행을 위한 필수 애플리케이션 7가지 https://brunch.co.kr/@gtravel/1
소소한 것 같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여행 꿀팁들 https://brunch.co.kr/@gtrav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