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용기 Feb 14. 2021

큰 그림

스가랴 14: 1-21 묵상



과학자들에게 무슨 일을 하고 있느냐고 묻는다면 ‘우주의 기원을 찾고 있다’
혹은 ‘암 치료를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라는 반응 대신
많은 경우 자신들이 연구하는 아주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문제들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은 큰 그림 (big picture)을 만드는 퍼즐의 작은 조각 같은 것이다. 

- 마틴 리드(Martin John Reeds)/ 영국의 천문학자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자로서 30여 년 일했던 사람으로 참 공감이 가는 말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젊은 시절 연구실에서 연구만 할 때에는 더욱 그랬다. 그 후 새로운 분야의 연구를 기획하고 연구과제의 책임자가 되면서 일반 연구자보다는 좀 더 큰 그림을 보아야만 했다. 하지만 잘 보이지 않는 수평선 너머에 무엇이 있을지를 예측하고 그 방향으로 연구팀을 이끄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예측하지 못한 문제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기도 하고, 문제가 풀리지 않아 한동안을 애를 태우며 그 자리에 머물러 있기도 하였다. 하지만 큰 그림의 방향만 옳다면 그 문제는 원래 생각했던 대로만  풀리는 게 아니라 돌아가는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풀릴 수 있음을 경험하였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 이리라. 퍼즐의 조각 같은 매일매일의 문제에만 몰입하기보다는 나를 이끄시는 하나님의 큰 그림을 믿고 순종하는 삶을 살 때, 내가 생각지도 못한 길을 통해 주님의 큰 은혜를 깨닫게 될 것이다. 스가랴는 바로 성전 재건축이라는 당장의 문제를 넘어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실 하나님의 큰 그림을 보여주고자 했을 것이다. 




스가랴 14: 1-21 (현대인의 성경)


1. 보라, 여호와의 날이 이를 것이다. 그 날에 너희 재물이 약탈당하여 너희 눈 앞에서 분배될 것이다.

2. 여호와께서 모든 나라를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실 것이므로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가옥이 약탈당하며 여자들이 강간당하고 예루살렘 주민 절반이 사로잡혀 갈 것이다. 그러나 나머지 사람들은 그 곳에 그대로 머물러 있게 될 것이다.

3. 그때 여호와께서 나가서 전쟁 날에 싸우시는 것처럼 그 모든 나라들과 싸우실 것이다.

4. 그 날에 그가 예루살렘 동쪽 감람산에 서실 것이며 감람산은 둘로 갈라져 동서로 나누어지고 큰 골짜기가 형성되어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겨질 것이다.

5. 너희는 아셀까지 뻗어있는 이 골짜기를 통해 도망하되 유다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같이 도망할 것이다. 그때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강림하실 것이며 모든 거룩한 자가 그와 함께 올 것이다.


6. 그 날에는 해와 달과 별들이 빛을 내지 않을 것이다.

7. 그 날은 낮도 아니고 밤도 아닌 단 하루밖에 없는 날로서 여호와께서만 아시는 날이다. 그러나 저녁이 되면 빛이 있을 것이다.

8.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흘러 나와 절반은 사해로, 절반은 지중해로 흐를 것이며 여름과 겨울에도 계속 흐를 것이다.

9. 그리고 여호와께서 온 세상의 왕이 되실 것이다. 그 날에는 한 분의 여호와만 계실 것이며 그의 이름도 하나밖에 없을 것이다.

10.게바에서부터 예루살렘 남쪽 림몬에 이르기까지 온 땅이 하나의 거대한 평야가 될 것이다. 그러나 예루살렘은 우뚝 솟은 그대로 제자리에 있을 것이며 그 지역은 베냐민문에서부터 옛문 자리와 모퉁이문까지, 그리고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왕의 포도즙 짜는 곳까지가 될 것이다.


11.그리고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마음 놓고 살게 될 것이며 다시는 그곳에 저주가 없을 것이다.

12.예루살렘을 친 모든 민족에게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은 이렇다. : 그들이 서 있는 동안에 살이 썩고 그들의 눈이 구멍 속에서 썩으며 혀가 그들의 입속에서 썩을 것이다.

13.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들을 크게 당황하게 하실 것이므로 그들이 서로 손을 붙잡고 칠 것이며

14.유다도 예루살렘에서 싸워 그 주변에 있는 모든 나라의 재물 곧 수많은 금과 은과 의복을 노획할 것이다.

15.그리고 적의 말과 노새와 낙타와 나귀와 그 밖의 모든 짐승에게도 살과 눈과 입이 썩는 재앙이 내릴 것이다.


16.예루살렘을 치러 온 나라들 중에 살아 남은 자들이 해마다 예루살렘에 올라와서 왕이신 전능한 여호와께 경배하고 그 초막절을 지킬 것이다.

17.어느 민족이든 왕 되신 전능하신 여호와께 경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오지 않는 민족에게는 비를 내리지 않으실 것이다.

18.만일 이집트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오기를 거절하면 그들에게도 비가 내리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않는 모든 나라에 여호와께서 내리시는 바로 그 재앙을 받게 될 것이다.

19.이것이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않는 이집트 사람과 온 세계 사람들에게 내릴 형벌이다.

20.그 날에는 말 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란 글자가 새겨질 것이며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모든 솥이

제단 앞에 있는 거룩한 그릇과 같을 것이다.

21.예루살렘과 유다에 있는 모든 솥이 전능하신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 될 것이며 제사를 드리는 자들이 이 솥을 가져다가 거기에 제물의 고기를 삶을 것이다. 그리고 전능하신 여호와의 성전에 상인들이 법석대는 일이 다시는 없을 것이다.




*맛있는 QT 문화예술 매거진 <와플터치> 2019년 1-2월호에 게재된 제 묵상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레몬타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