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잡스 유진 Feb 27. 2023

질문을 잘해야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질문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습득해나가는데 질문만큼 좋은 도구는 없지요.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질문을 해야 합니다. 질문을 잘한다는 것은 무엇을 원하고 해결하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요. 

질문은 새로운 지식 습득에 매우 유용합니다. 질문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들이 많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또한 질문은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질문을 제대로 한다면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질문의 힘과 동시에 질문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할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얻은 결과가 바로 ‘관찰력’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질문과 관찰력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자세히 들여다보는 힘이 필요합니다. 관찰을 통해 얻는 정보로 질문거리를 발견하게 되지요. 어떻게 보면 삶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 관찰이 아닐까도 생각됩니다. 빠르고 다양하게 넘쳐나는 정보들 속에서 놓치고 사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관찰력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관찰을 통해 포착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질문을 활용하는 것이지요. 관찰력은 질문하는 능력과 직결됩니다. 질문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문제나 상황을 정확히 관찰해야 한다는 것이 첫 단계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관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삶 속에 엉켜있는 모든 지식과 문제를 자세히 관찰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판적 사고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무조건적 수용적인 자세에서 왜를 생각하는 태도로 바꾸고 관찰하면 질문의 방향이 명확해집니다. 질문의 방향이 정확하다는 것은 제대로 된 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매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일상생활에서도 새로운 정보나 색다른 관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세부적인 사실을 찾아내는 능력은 관찰력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열린 마인드, 집중하는 자세, 풍부한 경험, 꾸준한 배움 등이 관찰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다양한 지식과 문화를 열린 마인드로 받아들이고 서와 문화생활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시각을 접하면 관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질문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일상생활에서의 원활한 대인관계도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질문은 우리가 상대방과 소통하며 서로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할 때 필수적인 수단입니다. 질문은 일상은 물론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발견을 이끌어 내는 데도 커다란 영향력을 지니고 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질문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제대로 된 답을 얻기 위해서 올바르게 관찰하고 질문하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는 하루를 보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AI시대, 거꾸로 생각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