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씽크 1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이 Sep 18. 2018

오늘은 복면 벗은 가왕

2018 DMCF <복면가왕 더 위너> 관람 노트

때는 가을바람 선선하게 불어오던 9월의 럭키 세븐! 7일 금요일.

<복면가왕 더 위너> 공연을 보고 왔다.

한창 DMC 페스티벌이 펼쳐지고 있는 상암 문화 광장은 흥겨움으로 가득 차 있었다.

광장 주변에서 들려오는 음악소리만으로도 둠칫 둠칫 춤이 절로 나왔다.(흥을 주체할 수 없어!)


복면가왕 더 위너는 복면가왕에서 주목을 받았던 아티스트들이 꾸미는 무대로,

사전에 홈페이지 투표를 통해 메인 공연곡들이 선정됐다.

복면가왕의 마스코트 김성주 MC의 진행으로 두 시간 가량 공연이 진행됐다.

평소와 달랐던 점은 아티스트들이 복면을 쓰지 않고 노래를 불렀다는 것!

투표로 선정된 노래 외에도 여러 콜라보 무대를 볼 수 있었다는 것!

덕분에 더 생생하고 즐거운 감정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모든 무대가 신나고 좋았는데 유독 기억에 남는 무대가 3개 있다.


① 홍지민 (네가 가라 하와이) - 말하는대로

무대를 보는데 나도 모르게 눈물이 맺혔다. 온몸으로 위로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노래를 전하는 그녀의 목소리에는 진심이 담겨 있었고 제스처에는 힘찬 각오가 가득했다. 

1절을 부르고 위로를 건네는 내레이션 부분이 있었다.

지금 이 순간여러분들의 가슴속에 꿈꾸는 소망들이 있다면! 그 모든 꿈들이 이루어지길 응원하고 응원합니다.”

3년 전 네가 가라 하와이가 부르는 말하는대로가 본인을 다독거렸는 노래였다면,

2018년 가을의 말하는대로는 우리 모두에게 전하는 진심 어린 위로였다.

홍지민 씨도 이 노래를 듣고 산후우울증을 극복했다고 말했었다.

나도 고등학생 때 무한도전에서 이 노래를 처음 접하고 많은 힘을 얻었던 기억이 있다.

매일이 답답하고 불안한 하루들의 연속이었지만 ‘멈추지 말고 쓰러지지 말고 앞만 보고 달려서 너의 길을 가라’는 가사는 나에게 소중한 담금질이 되었다.


/도전은 무한히 인생은 영원히 말하는대로♬/

홍지민. '복면가왕 더 위너' 방송 캡처

② 소향 (흥부자댁) - 안아줘

소향은 안아줘를 부르고 나서도 가슴이 절절해서 울컥하는 곡이라고 소개했다.

아니나 다를까 호소력이 엄청났다. 가면 없이 부르는 안아줘는 폭발적인 애절함 그 자체였다. 

흔들리는 마음을, 흔들리지 않는 눈빛으로 표현하는 그녀의 목소리는 최고였다.

안아줘는 지금도 매일같이 듣는 노래다. 듣다 보면 펑펑 울고 난듯한 느낌이 든다.

아리다 못해 무너져가는 속마음을 울부짖는 이 노래의 화법이 좋다.

하고 싶은 말을 다 쏟아낸 느낌이랄까. 덕분에 푹 빠져서 소향의 노래를 들었다.

눈을 감고 노래를 들으니 광활한 우주 속을 유영하는 먼지가 된 기분이었다.

여운이 길다. 2500명이 모인 광장에 깊게 울려 퍼졌던 안아줘가 한동안 기억될 것 같다.


/그냥 날 안아줘 나를 좀 안아줘/

소향. '복면가왕 더 위너' 방송 캡처

③ 선우정아 (레드 마우스) - 비온다

이 곡은 이번 공연을 통해 처음 알게 된 노래다.

‘비온다’라는 말이 딱 9번 나오는데, 노래를 듣고 나면 비를 흠뻑 맞은 기분이다.

어린 시절에 비 맞으면서먹으면서뛰어다니면서 놀던 그 시절이어느 날 성인이 된 비오는 날 저녁에 확 지나가더라고요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는 빗속에서도 잘 놀았다. 지금은 비가 오면 너 나 할 거 없이 우산을 펼친다. 우산을 안 쓰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처럼 말이다. 비를 맞으면서 좋아하는 사람을 오히려 이상하게 쳐다보는 요즘이 됐다. 바쁠수록 그 페이지를 한 번 접어줘야 할 때가 있다. 그렇게 잠시 멈춰서 숨을 고르다 보면 지난날들의 기억과 비로소 마주하게 된다. 이 노래는 어린 시절 기억을 열어주는 조그마한 열쇠 같다. 다시금 빗속에서 뛰어놀고 싶은 마음을 장난스레 심어주는 것 같기도 하다.

선우정아가 부르던 천진난만하고 아이 같은 가사가 머릿속에 맴돈다.

요 며칠간 비가 계속 오는데, 이 노래가 계속 생각난다.


/피하지 못할 일도 있는 거야

참기만 할 수는 없는 거야/

선우정아. '복면가왕 더 위너' 방송 캡처

길을 걷다가 어떤 노래들을 우연히, 오래간만에 다시 듣게 됐을 때 느껴지는 기분들이 있다.

그 노래를 들었을 때의 기억들이, 한 번에 콧 속으로 훅 몰려 들어오는 그런 기분 말이다.

그때 내가 느꼈었던 감정과 그 시절의 냄새, 함께했던 사람들과의 추억이 온몸으로 리셋되는 게 너무 좋다.

이번 복면가왕 더 위너는 내게 그런 기분을 다시금 선물해줬다. 더불어 복면가왕 경연 라운드에서 탈락하면 더 이상 무대를 볼 수 없는 아쉬움이 남았었는데, 복면가왕 더 위너 무대는 그 갈증을 해소해주었다.

노래는 추억을 담는 소중한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매년 상암 문화 광장에서 많은 이들이 함께 추억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맘대로 섭외리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