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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안정기 May 26. 2016

지금 유튜브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글로벌'

유튜브 영상의 해외 조회수를 높이는 몇 가지 방법

요즘 유튜브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뭘까?


아마 ‘글로벌’일 것이다. 일부 크리에이터들(1MILLION, 토이몬스터, 회사원J)과 애니메이션(핑크퐁, 뽀로로, 라바) 채널들이 해외 트래픽을 확보하는데 성공하며 샐럽(싸이, 빅뱅 등)이 아닌 개별 채널들의 해외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 트래픽의 한계에 봉착한 많은 이들은 새로운 비전을 보게 되었다.


아래 이미지는 유튜브에서 선정한 '2015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유튜브 채널 20개' 이다. 이 중 16개 채널의 해외 구독자 비율이 70% 이상인데, 이를 통해 유튜브 채널의 성장에 미치는 글로벌 트래픽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 중 대부분은 아직까지는 유명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채널이다.

2015년 가장 많이 성장한 유튜브 채널

2016년에는 해외 구독자의 비중이 더 높아질 것은 물론, 이 중 개인 크리에이터가 차지하는 숫자가 증가할 것이다. 특히 언어 장벽이 낮은 장난감 언박싱 및 애니메이션 채널의 약진이 두드러질 것이다.


이미 전 세계 평균적으로 유튜브 채널 조회수의 60% 이상이 제작자의 거주 국가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유튜브는 이처럼 콘텐츠의 해외 진출이 가장 용이한 동영상 플랫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저절로 글로벌 스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 국내 유튜브 채널의 대다수는 해외 트래픽 비중이 20%을 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왜 유튜브에서는 (고생스럽게) 해외 트래픽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까?



- 월평균 조회수의 상한선이 사라진다. 국내 채널의 월 유튜브 조회수 최대치는 4천만~5천만 정도이다. 하지만 글로벌로 나간다면 월 3~4억 뷰 (그 이상)도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 CPM을 높일 수 있다. 미국의 유튜브 광고 단가는 한국의 3~4배이다. 스위스는 10배가 넘는다!


-  전 세계 팬들이 생기고 다양한 추가 수입원이 생긴다. 당신의 영상을 활용하고 싶다는 문의를 전 세계로부터 받게 될 것이다.


해외 트래픽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그에 대한 몇 가지 방법 들을 정리해보았다.


1. 다양한 언어를 제목, 설명, 태그에 적극 활용하라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검색 서비스이다. 검색의 기반이 되는 것은 영상의 ‘제목’, ‘설명’, ‘태그’이다. 이 세 가지 데이터를 번역하여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해외에서 검색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한국어 이외에 영어는 필수이고 스페인어, 포르투갈어까지 사용할 수 있다면 최고다.


2. 유튜브의 <영상 번역 도구>를 활용하라

유튜브에서는 콘텐츠의 ‘제목’과 ‘설명’을 사용자의 언어에 맞게 Localization 할 수가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세계 각국의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언어적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상을 업로드할 때 <유튜브 영상 번역 도구>를 사용하여 제목 및 설명 부분에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등 전 세계 언어를 각각 입력할 수 가 있다. 그러면 미국 사람이 접속 시 해당 영상이 영어로 보이고 스페인 사람이 해당 영상을 보면 스페인어로 보이게 할 수가 있다.


뉴미디어 기업 VICE의 경우 스페인어 및 포르투갈어 자막을 제공한 결과 해당 언어 사용자의 동영상 일일 시청시간이 2배 증가(스페인어의 경우 3배까지)하였다고 한다. 생각보다 언어 최적화는 큰 효과를 발휘한다,.


*만일 영상에 일일이 번역을 할 여력이 안된다면 <커뮤니티 제공 자막> 기능을 사용해보라. 전 세계 팬들이 자발적으로 영상을 번역해줄 수도 있다.


3. 글로벌한 콘텐츠에 대해 고민하라

영상 기획 때부터 외국인도 몰입할 수 있는 포인트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소한 효과음이나 그래픽 효과에서 영어를 사용한다든지 동일한 영상을 각각 한국어 버전과 영어 버전으로 만들 수도 있다. 전 세계 대통령이 ‘뽀로로’의 채널에는 전 세계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버전의 콘텐츠가 올라오고 있다. 허팝의 경우 전세계 어린이를 대상으로 직접 택배를 가져다 주는 '허팝택배'를 하고 있다.


구글 트렌드’와 같은 사이트를 활용할 수도 있다. 구글 트렌드에서는 각 국가별로 실시간 급상승 중인 키워드, 영상, 채널들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유튜브에서는 어떤 영상이 주목받는지를 알고 이를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4. 유튜브 광고 집행

만일 자금적인 여유가 있다면, 유튜브 광고를 집행해 볼 수도 있다. 다양한 광고의 형태(인스트림, 디스플레이 등)를 통해 내 채널의 존재를 모르는 전 세계인 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단순히 앞에서 언급한 작업들이 선행된 후에 광고가 집행되어야 효과가 있다. 단, 어설프게 진행하면 돈만 날릴 수도 있다.


5. 성과분석

유튜브 Analytics의 다양한 지표를 통해 성과를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다. 다음은 유튜브가 최근에 공개한 ‘해외 진출의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 번역된 동영상을 그룹으로 묶어서 번역한 언어 사용 국가들을 대상으로 시청시간, 조회수의 변화를 분석

- 번역한 언어 사용 국가들의 잠재 고객 보유 지표의 변화를 분석

- 번역한 언어의 동영상 정보 언어와 자막의 시청시간, 조회수의 변화를 분석

- 트래픽 소스에서 YouTube검색과 추천 동영상 비중이 다국어 검색어와 다양한 언어의 동영상을 통해 들어와 변화되는 것인지 분석

- 번역한 동영상에서 번역한 언어의 댓글량과 내용 분석



앞으로는 MCN 현장에서 느낌 점을 올려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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