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el의 매일 기록하기 2021년 1월 26일 화요일
최근 읽었던 책들의 효과인지 모르겠지만 나는 조금 더 활동적인 사람이 되고 있고, 그동안 하지 않던 것을 실행하고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더 좋은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
운을 불러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마음을 곱게 쓰고 모든 것을 기회로 삼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를 조금씩 갖고 있다.
그래서일까, 우연히 새로운 자리에서 새로운 일에 대한 것을 제안받았다.
그런데 겁을 먹고 주춤거리고 뒤로 빠지려는 나를 스스로 발견했다.
해보지 않은 분야, 해보지 않은 일, 새로운 일에 대한 두려움, 걱정, 실패하면 어쩌지, 상처 받으면 어쩌지 하는 마음들이 스멀스멀 올라와 용기 내려던 나의 발목을 붙잡는 것을 느꼈다.
이성과 감성이 싸우듯이 머리로는 괜찮아, 할 수 있어, 실패해도 돼, 두려울 것 없어,
"실패는 성공에 꼭 필요한 것이다. 실패에 정면으로 부딪히고 이 것은 성공으로 가는 과정의 한 부분임을 이해하라. 절대 실패로부터 도망치려 하지 마라" - 모든 것은 자세에 달려있다.
책에서도 읽었던 만큼 용기를 내!라고 하지만 감성에서는 주춤거림, 망설임, 고민, 걱정거리들이 자꾸 생기는 것이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는 좋은 서적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나는 그래서 2021년 1월 자기 계발, 동기부여에 대한 책을 일부러 많이 읽었다. 주춤거리고 멈추고 그대로이고 싶어 하는 나를 움직이게 만들고 용기 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내용이 가득한 책들을.
내가 읽고 정리해 둔 독서 노트를 보면 이런 내용들이 빼곡하다. 다시 읽어보면서 나를 다잡는다.
새로운 것을 도전할 때 즐거워하는 사람보다 두려워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은 어쩌면 인간의 본성일 수도 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도전할 때 즐거워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올해 내 목표 중에 하나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서 살기" " 새로운 분야 사람들 많이 사귀기"가 있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두 번째 방법으로는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다시 상기하는 것이다.
나는 2021년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다이어에도 스케줄러에도 블로그에도 심지어 휴대폰 배경화면에도 적어두었는데, 그 목표들을 다시 읽어보니 내가 처음 목표한 바를 하기 위해서는 지금 이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는 것이다.
두려운 마음보다 하고 싶은 것들을 해 내겠다는 마음이 더 커지면 두려움을 맞설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세 번째 방법으로는 좋은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지금 내가 하는 고민에 대해 나는 가까운 동생에게 털어놓았다. 그 동생은 회사에서 약 2-3년 주기로 한 번씩 신 사업을 맡아서 키워내는 일을 하고 있는데, 아예 생판 한 번도 다뤄보지 않은 신사업을 맡아서 키우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잘 해내는 동생에게 물었다. 처음엔 신 사업도 무섭고, 교육하는 것도 무섭고, 설득하는 것도 무섭고, 발표하는 것도 무서웠다고. 하지만 몇 번을 경험하니 이제는 똑같은 사업만 오래 하는 것이 오히려 지겹기도 하다고 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그만큼 새로운 걸 공부하고 배우고 노력하게 된다는 뜻이라고 했다.
처음 사람을 만나 설득하는 것은 무섭기도 하지만 그만큼 잘 해낼수록 성취감도 커진다고. 그리고 굳이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어차피 잘 못한다고 해도 세상이 망하지 않고, 욕 좀 먹을 뿐이라고. 그런 거에 너무 연연하지 말라고 조언해줬다. 그리고 언니는 뭘 해도 어디에 있어도 책임감 있고 학습력도 있어서 잘할 거라고, 언니만큼 용기 있고 성실한 사람도 없으니까 겁내지 말라고 말해줬다.
26살부터 거의 10년 가까이 알고 지내 오는, 전 회사 선배와 후배로 만나서 아직 인연이 닿고 있는 오래된 동생에게 이런 얘기를 들으니 나는 사람들에게 이런 모습으로 보이고 있구나, 그래도 좋은 사람, 잘하는 사람,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보이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더욱 용기가 났다. 더 잘하고 싶어 졌다.
각자 사람마다 자기가 두려워하는 것이 다르다.
자신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극복하고 싶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조금씩 시도하고 생각을 바꾸기 위해, 행동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 봐야 한다.
"인생에 두려워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지 그것만 이해하면 된다"
"자신이 두려워하는 일을 하라. 그러면 틀림없이 그 두려움은 사라지게 된다"
"새로운 목표를 세울 때마다 새로운 실패가 따르기 마련이다"
- 모든 것은 자세에 달려있다 (Attitude is Everything) 책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