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el의 매일 기록하기 2021년 1월 27일 수요일
벌써 1월의 마지막이라니 시간이 참 빠르구나.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는 한 달이다.
요즘 나는 내가 하지 않던 것들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다. 새로운 도전인 만큼 걱정이 많고 두려움이 앞서고 망설이게 되지만 그 또한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글로 정리했다.
그 글에 적은 '좋은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 한번 더 강조하고 싶다.
수많은 흔들림과 망설임 속에서도 용기를 낼 수 있게 된 건 내 가까운 사람들이 하는 나에 대한 평가? 였다.
나의 새 도전에 대해서 들은 내 주변 사람들은 나에게 모두 용기를 주었는데 공통된 말을 했다.
'너만큼 성실한 사람 없어' '너만큼 열심히 하는 사람 없어' '너는 잘할 거야' '무슨 일을 해도 잘할 사람이야'
'이해도도 높고 열심히 하잖아'와 같은 것들이다.
처음에 들었을 땐 그냥 고맙고 힘이 되었는데 같은 평가를 몇 명에게 받으니 나는 다른 사람들 눈에 이렇게 비치는구나, 내가 나에 대해 너무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열심히 살고 더 잠재력을 가진 사람인데 내가 스스로를 작게 평가하고 두려워하고 도전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일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용기를 냈다.
한 발 나간다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
현실에 안주한다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다른 인생, 삶을 살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그 현실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것이 도전이고 한 발자국 나아가는 것인데, 쉽지가 않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삶의 테두리 안에서 선을 밟고 나가야 하는 것인 만큼 하기 싫어진다. 하지만 이렇게 주변의 힘을 받으면 조금 더 용기 낼 수 있어지고 한 발 내딛게 된다는 것을 배웠다. 참 감사한 일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력과 운이 함께 따라야 한다고 했다.
주변의 좋은 평가를 받고 좋은 조언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내가 열심히 살아왔다는 것을 증명한다.
꾸준히 했고, 도전해 왔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는 것을 그들이 안다. 좋은 사람, 좋은 인간이 되기 위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늘 고민하고 도전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들은 나의 실력,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발견하고 나를 지지해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삶을 잘 디자인하고 평소에도 노력하면서 지내는 것은 중요하다.
그럴 때 주변 사람들의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와 함께 운도 따라야 한다.
운을 따르게 하기 위해선 좋은 사람들은 많이 만나야 하는데 그런 기회를 만들어 내는 것도 나 자신이다.
평소에 내가 나를 잘 갈고닦고 있으면, 좋은 사람들을 만났을 때 운이 나에게 따르게 된다.
1월부터 일부러 그런 내용의 책들을 많이 찾아 읽었고 상기시켰고 행동에 반영하려고 노력했는데 실제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아서 놀랍다. 주변 사람들의 도움에 의해 우연히 알게 된 사람들을 통해 기회를 얻거나 좋은 영향을 받고 있다. 이 또한 나는 변화하고자 노력한 행동들의 결과이며, 그 행동들을 통해 운이 나에게로 흐르는 것 같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주변의 좋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보자.
좋은 말을 들을 수도 있고, 좋은 기회를 얻을 수도 있고, 힘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려면 내 주변의 좋은 사람들과의 인연을 소중히 잘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돈도 시간도 관심도 노력도 필요한 것이 사람관리이다. 하지만 좋은 사람들은 언제나 나에게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그것을 아까워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