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몬띵크 Feb 08. 2022

콘텐츠 마케터 도전기 (1) 목표 설정

서울기업 3기 OJT 프로젝트 - 1주차 학습 일지

2022. 02. 05 (토) WEEK 01


설 연휴가 끝난 요몬띵크! 겨울잠이 끝난 한 마리의 개구리(?)처럼 먹이를 찾아 헤맸다. 마케터로서 성장이 아주 필요한 현시점. 다행히 좋은 기회를 찾았다. 서울창업허브와 페어플레이스가 주관하는 <서울기업 3기 OJT 프로젝트>, 나는 콘텐츠 마케터 직군을 맡았고 10주간 직접 기업의 마케팅 직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서류에 면접까지 보고 합격하긴 했지만 믿고 맡겨주시는게 감사할 따름) 



나는 지원 당시 1순위로 선택하였던 플랫팜이라는 기업에 매칭이 되었다. 플랫팜은 글로벌 이모티콘 솔루션 Mojitok 서비스를 전개 중인 스타트업으로 캐릭터 IP를 활용한 콘텐츠 발행이라는 미션이 나를 강하게 끌어당겼다. 최근 데브시스터즈(쿠키런 회사)의 김령 CMO님의 EO 인터뷰를 굉장히 감명 깊게 봤었는데 유럽 여행 중 낙엽을 주워다가 판매한 그녀의 흥미진진한 일화를 통해 스토리와 내러티브의 임팩트가 얼마나 강력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쿠키런이 이토록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귀엽고 매력적인 쿠키런 캐릭터와 게임의 완성도와 더불어 특유의 세계관 구축과 브랜드 내러티브의 시너지가 좋았던 점에 있었다.


낙엽을 팔다니.. 무슨 말이야?

데브시스터즈 김령 CMO님 인터뷰


나는 이제 10주동안 플랫팜의 콘텐츠 마케터다. 캐릭터 IP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팜에서 스토리와 내러티브가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보고 싶고 각종 KPI에서 개선된 지표를 얻고 싶었다.



다음은 프로젝트 과제 오리엔테이션 내용.



1. 캐릭터 발굴하기

소셜미디어 SNS에서 인기 있는 캐릭터의 조건과 기준을 수립하여 잠재력 높은 IP 선발

주요 업무: 소셜미디어 활성화 지수 / 상호작용 / 콘텐츠 인기도 등 목록화


2. 팬덤 빌드업하기

mojitok 플랫폼을 통해 global user 에게 해당 Character IP와 MD 제품을 지속 노출

주요 업무: 캐릭터 SNS 채널 운영 기획 / 모바일 콘텐츠 제작 및 노출 / 다운로드 / 전송 / 링크 클릭수 관리




설레는 첫 출근날이 되었고 위치는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감리교신학대학이다. 종로 도심에서 가까워 접근성이 정말 좋았다. 준비된 강의실로 들어가 앞으로 함께할 동료들을 처음 마주하게 되었고 곧 플랫팜의 이효섭 대표님과 정동석 연구소장님이 들어오시면서 오리엔테이션이 시작되었다. 기업이 어떤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지, 앞으로 콘텐츠 마케터로서 수행해야 할 팀 과제는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했다. 그리고 플랫팜에서 이 콘텐츠를 발행하는 이유, 목적을 분명히 확인하고 어떤 소재로 콘텐츠를 전개해 나갈지 방향성을 확정하고자 하였다.


다음은 오리엔테이션 내용 정리 결과.



1. 플랫팜의 글로벌 이모티콘 솔루션 Mojitok(모지톡 / 모히톡)

- 크리에이터들의 캐릭터 IP, 플랫팜 오리지널 IP 활용한 B2B 이모티콘 서비스

- 잠재성 있는 캐릭터 IP 발굴 및 이모티콘 제작 / 사업권 확보

- 최근에는 NFT 프로젝트도 진행 중


2. 플랫팜 오리지널 IP 개발 중

- 이미 베트남에서는 오리지널 IP 성공적으로 전개 중

- 이를 토대로 플랫폼 간 협약을 더 쉽게 이끌어냄

- 한국에서는 MBTI 소재의 캐릭터로 승부를 보겠다!


3. 그럼 저희는 뭘.. 하면 될까요?

- 슈퍼 IP의 성공 이유, 그것이 궁금하다.

- 성공할 수밖에 없는 요소들을 찾아서 정리해보자!

- 이 요소들을 적용시켜 플랫팜 오리지널 IP 기반 콘텐츠 전개 (MBTI 관련)




이어서 팀 내 회의 시간이 주어졌고 팀장/서기 선출과 역할 분배가 이뤄졌다. 나는 10주간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싶은 마음이 정말 컸고 이 과정에서 나의 마케터 역량을 최대한 강화시키고 싶은 목표의식이 뚜렷했다. 잠시 머뭇거리다가 팀장에 지원했고 감사하게도 팀원들의 동의를 통해 팀장으로 선출되었다. 책임감을 가지고 팀원들의 원활한 협업이 이뤄질 수 있게 최대한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 곧바로 슈퍼 IP에 대한 아이데이션이 이뤄졌다.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이 오갔고 항목을 정해 다음주 정기 회의 시간 전까지 조사해오기로 결정했다.


다음은 캐릭터 조사 항목 리스트.



 캐릭터 성공 이유 조사 항목

> 정성적인 요소

    - 이미지 & 모티프 (동물, 사물, 식물 등)

    - 콘텐츠 전개 방식

    - 스토리 & 세계관

    - 호감이 가는 이유


> 정량적인 요소

    - SNS 플랫폼 & 팔로워 수

    - 브랜드 콜라보

    - 굿즈 & 오프라인 매장 현황

    - 성장 모멘텀 (썸트렌드, 카카오데이터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등)




다음은 나의 캐릭터 조사 결과.

모조, 슈가베어, 고슴이, 용감한 쿠기군, 죠르디를 조사하였다.


시작이 좋다. 팀원들 간의 케미도 좋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첫날부터 단체 사진부터 찍는 팀이 어디 흔한가. (feat. 팀장 된 기념으로 인터뷰)


다음은 구체화된 프로젝트 과제 내용. (2022. 02. 08. 기준)



SNS에서 인게이지먼트를 발생시키는 캐릭터의 유행 요인 분석과 콘텐츠 마케팅 실습


1)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SNS 캐릭터 사례와 그 요인 분석

(포스트 콘텐츠 / 브랜드 마케팅 / 사업화 관점에서)


2) 플랫팜 오리지널 IP (MBTI 캐릭터)의 SNS 흥행 전략 수립


3)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콘텐츠팀과 광고팀으로 나누어져서 실무자와 매칭, 직접적인 실습* 수행

*콘텐츠팀: 포스트 기획 / 디자인협력 / SNS 계정 분석

*캠페인팀: 광고 캠페인 기획 / 예산 배정 / 퍼포먼스 모니터링 등


+) MBTI 캐릭터 브랜드 네이밍 공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