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바꾸는 스타트업의 특징
제가 최근에 Patter Breakers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요. 내용이 정말 좋습니다. Mike Maples Jr라는 벤처 투자자와 스탠포드 교수 Peter Ziebelman가 쓴 책입니다. 책의 주요 내용은 많은 스타트업들이 좋은 배경의 창업자, 탄탄한 이론/프레임워크로 접근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이야기 합니다. 저자는 외부적인 요인, 내부적인 요인을 아우르며 아래와 같은 요소를 강조합니다.
inflection(변곡점):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킬 잠재력을 창출하는 사건
insights: 변곡점 하나 또는 그 이상을 활용하여 인간의 능력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명백하지 않은 진리입니다.
living in the future: 단순히 현재를 개선(better)하는 것이 아니라 창업자는 미래 삶에 부족한 것을 해결해야 함
movement: 패턴을 깨는 스타트업이 정의한 미래로 사람들을 이끌어 갑니다. 운동은 소수에서 시작되며, 처음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에 의해 무시되지만, 결국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는 널리 받아들여진 진리가 됨
예를 들어 Lyft는 GPS가 탑재된 아이폰 4S가 출시하면서 승객과 운전자의 위치를 모두 추적할 수 있는 변화를 파악했습니다. 또한 Facebook connect를 통해 승객과 운전자의 reputation을 평가할 수 있는 시장 변화를 읽었습니다. 이러한 것이 inflection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외부 변수이고, 스타트업이 만들어낼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를 읽어내고,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근본적인 인사이트를 찾는 것은 스타트업 창업자의 능력입니다. Lyft 창업자는 승객이 앞으로 낯선 사람과 함께 차를 타는 것을 택시를 타는 것만큼 신뢰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insight입니다. Lyft는 점점 온라인에 익숙한 MZ세대가 온라인 평판 기반으로 낮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지 않을 것이고, 기존 Airbnb 사례에서 이러한 변화를 읽어낸 것입니다.
Lenny’s podcast와 해빛팩토리 정윤호 대표님이 정리한 글이 있어서 시간 나실때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