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의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용진 May 01. 2021

당신의 매니저를 이용해라

- 페이스북 앤드루 보즈워스

원문: Manage Your Manager



Manage Your Manager

저자(Andrew ‘Boz' Bosworth, 앤드루 보즈워스)는 서비스 지향 리더십을 위해 매니저는 팀에게 이익과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

당신은 당신의 매니저 없이 일할  있지만, 당신의 매니저는 당신 없이 일을   없다. 따라서 매니저의 주요 업무는 당신을 성공시키는 것이다.


Be Open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당신의 매니저에게 알려라. 알려주지 않았는데 대신 일해줄리 없다. 이는 망치를 들고 못을 아주 열심히 쳐다만 보는 것과 같다.

매니저는 당신이 원하는 성공을 알아야 효과적으로 당신을 위해 봉사 할 수 있다. 당신이 생각하는 경력 지향점을 공유하면 매니저가 관련된 업무 기회를 제공하고, 당신이 지향하는 방향성으로 사다리를 놓아줄 수 있다.

매니저에게 당신이 겪는 문제점을 공유하면, 매니저는 당신의 업무 궤도가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리소스 지원을 할 것이다.

당신이 궤도를 잃게 되어 직접 느끼고 있는 두려움을 매니저에게 공유하면, 매니저는 정서적으로 안심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당신이 매니저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으면, 매니저가 제공 할 수있는 당신에게 제공할 수 있는 베네핏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는다.


Be selfish sometimes…

매니저의 목표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useful) 존재가 되는 것이다. 매니저가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그중 일부이다. 한편 매니저가 목표 자체 외에도 당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이상의 기대치를 이해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 당신이 명확한 목표 초과 기대치를 설정하면 매니저가 이에 대해서 줄 수 있는 도움의 수준 뿐만 아니라, 당신이 관리되는 방식(how you like to be managed)을 매니저가 명확하게 할 수 있다.

Ask that your manager give you hard feedback. 매니저에게 어려운 피드백을 요청하시오. 당신이 잘한 점 뿐만 아니라 개선이 필요한 점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해야 한다. “Tell me one specific thing I could be doing better."

Ask that your manager give you clear expectations. 매너저에게 생각하고 있는 명확한 기대치를 공유하기를 요청해라. 기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초과 달성하는 것이 당신의 경력개발을 발전시키는 주요 매커니즘이다. 이는 단순히 업무에 대한 성과 평가 차원 뿐만 아니라 당신과 매니저가 업무 정렬을 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Ask your manager to give you clear explanations. 매니저에게 명확한 설명을 요청하시오. 우린 종종 분명하지 않은 것이있을 때 종종 자신을 비난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점을 숨기려고 하는 경향 있다. 하지만 명확하게 의사 소통하는 것은 매니저가 당신에게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의 핵심입니다. 명확하지 않은 내용이 있으면 매니저에게 자신을 이해시켜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but not all the time

매니저는 스스로 도전적인 과제가 있다. 그리고 매니저는 일종의 공유 자원이다. 만약 당신과 매니저의 관계가 일방향적이라면 당신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당신의 매니저를 태워버릴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매니저를 잘 관리하고 싶다면 당신의 매니저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매니저의 목표는 무엇인가? 매니저의 챌린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종류의 상호 투자는 서로 신뢰를 구축하고 당신과 매니저 모두에게 이익을줍니다.

매니저는 자연스럽게 당신 업무에 대한 지원을 더욱 열심히 찾을 것이고, 당신의 경력에 도움이  기회를 모색할 .

만약 당신에게 긴급히 중요한 것이 있다면 위에 설명 된대로 이기적일  있지만, 당신의 매니저가 여러 업무로 빠듯한 상황이라면 당신이 여유를   있는 상황이라면 느낄  그들에게 공간을주는 것이 좋을  있다. 매니저는 당신의 친절을 감사하고 기억할 이다.



Beware Routine

지금까지 설명한 각종 조언은 당신과 매니저가 함께 일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잘 진행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둘 사이의 관계와 업무 패턴이 일상에 빠지게 된다.

이럴 경우 1 on 1 대화가 업무에 대한 업데이트 형식으로 진행되기 쉽다.

전형적인 1 on 1 미팅을 거부해야 한다. 성과 평가 자리에서 경력에 대한 대화를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어려움을 겪거나 관리자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길 원한다면 관리자와 어려운 대화를 나누는 것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잦은 간격으로 그들과 어색한 대화를 나누기를 시도해야 한다.



Managing your Manager’s Manager

당신의 매니저가 높은 수준의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당신이 주도적으로 매니저에게 성과 검토 프로세스 개선을 요청해서 매니저를 포함하여 모두의 이익을 위해 개선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만일에 이러한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팀 이동과 같은 보다 과감한 솔루션을 고려해야 할 수 있다.


giphy


매거진의 이전글 도구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