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의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용진 Apr 21. 2022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Chloe Shih

What do I do as a Product Manager?

https://www.youtube.com/watch?v=pCmh6XaMVxs


프로덕트 매니저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분이 계시네요. 페이스북, 틱톡 거쳐 디스코드 PM이신 분 같습니다


동영상 몇가지 포인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프로덕트 매니저는 ux, 수익구조, 유저 그로스, 보안, PR 등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드롭박스 Todd Jackson의 코멘트를 인용한 PM의 역할

1. articulating what a winning product look like

2. Rallying the entire team

3. Iterating until we get it right


- 프로덕트팀이 목적 중심인 경우도 있고, 기능 중심일 수도 있는데, 어쨌든 상호 분리된 개별 조직이 운영하는 프로덕트 간의 트레이드 오프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North Star 지표 중요성: aha moment 고려

1. 슬랙: 스페이스별로 평균적으로 3명의 멤버 3000개 메시지 전송 

2. 페이스북: 10일 안에 7명의 친구를 추가

3. 징가: 가입하고 1데이 리텐션

4. 드롭박스: 1개 디바이스에 폴더에 1개 파일 저장

5. 트위터: 30개 팔로잉

6. 링크드인 y days에 x 커넥션


- 기능 런칭 관련해서 유저 이해 필요(우리 유저 누구? 페르소나, behavior, pain point?),  magical moment를 찾아야함. 이후 디자인 워크샵 통해서 다양한 기능을 아이데이션 하고, 유저스토리를 정의함. 브레인 스토밍 솔루션...


- Ruthless Prioritization: 정말 중요한 우선순위만 집중하라


- scope product -understand Phase

성공 지표 정의… PRD 작성.. 유저를 해피하게 만들기 위한 문서.. 여러 리뷰 거쳐…  엔지니어링 팀과 리뷰 (크라이언트, 백엔드, a/b테스트), QA, 런칭 테스팅… 그리고 postmortem(회고) 


- Big Bets: features that no one else has tackled yet that would address someting completly new


- PM의 일과: 60% 미팅, 30% 문서 작업, 10% chat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매니저를 이용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