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돈을 번다고요?

블로그 수익화에 대하여

by 나디아

“그건 체험단 이야기 아니에요?”

"블로거지라는 말도 있던데..."

블로그를 시작할 때만 해도, 무료 플랫폼인 블로그에서 어떻게 수익이 생기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내가 아는 수익화 방식이라고는 애드포스트가 전부였다. 그래서 블로그를 개설한 지 3개월 만에 애드포스트 승인이 났을 땐, ‘나도 드디어 자동 수익화의 길에 접어들었구나!’라며 들떴다. 지금 돌아보면, 온라인 세계를 전혀 모르는 왕초보 블린이였다.


“내 글에 광고가 있네!”

‘와, 내 글에 광고가 있네! 내가 클릭해도 수익이 생기나?’

광고가 달린 첫날, 신이 나서 내 글에 붙은 광고를 몇 번이고 눌러봤다. 그전에는 눈에 거슬리던 광고 배너가 그날만큼은 어쩜 그리 반가웠는지. 그러나 이틀 후, 수익은 ‘0원’. 혹시 오류인가 싶었지만, 그다음 날도 ‘0원’.

알고 보니 비정상적인 클릭이 감지되면 수익이 초기화되는 시스템이었다.
세상물정 모르는 순진한 블린이에게는 또 하나의 교훈이었다.


지금은 애드포스트 수익을 일부러 확인하지 않지만, 그 당시에는 매일 아침 수익 예정을 들여다보는 게 낙이었다. 물론 도서 블로그의 특성상 하루 수익은 커피값도 안 되지만 말이다.


체험단은 수익일까, 지출일까

많은 이들이 체험단을 통해 블로그 수익화를 시작한다. 외식이나 데이트 비용을 아끼기에 좋은 방식이다. 하지만 나는 아이가 둘이라 4인 기준의 외식이 필요했다. 2인 제공 체험단에 참여하면 결국 돈을 쓰기 위한 체험단 활동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뿐만 아니라 그곳까지 가는 비용과 시간을 생각하면, 외식을 자주 하지 않는 우리 가족에게는 오히려 지출이 되었고, 지금은 가끔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만 참여한다.



제휴마케팅, 나도 될 수 있을까?

쿠팡 파트너스나 브랜드 커넥트 같은 제휴 시스템도 있다. 내가 상품 판매 전문가도 아닌데 링크 하나 걸었더니 제품이 팔리고 수익이 생긴 경험이 있다. 그때 느꼈다. “내가 굳이 팔지 않아도, 내 글을 읽는 사람이 있으면 수익은 발생할 수 있구나.” 제휴마케팅은 요즘 특히 블로그 노출 정책과의 상관관계도 중요해졌기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지만 여전히 유효한 수익 방식이다.


전자책과 클래스, 나의 이야기를 확장하다

최근 블로그 강의를 기획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강의자료를 그냥 묻히게 할 순 없겠는데?”

그래서 강의가 끝난 후, 내용을 정리하고 보완해 전자책으로 출간해 보자는 목표가 생겼다. 예전에는 전자책은 전문가만 내는 거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나만의 경험과 글도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또, 특정 분야의 글을 꾸준히 쓰다 보면 클래스 개설도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나를 전문가로 인식하게 되고, 그렇게 만들어진 ‘신뢰’는 곧 수익의 기반이 된다.


도서 협찬과 원고료, 작지만 의미 있는 시작

책을 좋아하는 나에게 가장 즐거운 수익화는 도서 협찬과 원고료다.
처음에는 인플루언서가 아니라도, 책 리뷰를 꾸준히 올리다 보면 출판사에서 먼저 연락이 온다.

물론 모든 제안을 받을 수는 없다. 기대에 못 미치는 책을 억지로 소개하는 건 나에게도, 내 글을 읽는 사람에게도 진심이 아니다. 그래서 요즘은 소개글을 꼼꼼히 읽고, 온라인 서점에서 검색해 본 후 수락 여부를 결정한다.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원고료 제안까지 함께 들어오기 시작했다. 금액은 크지 않지만, 몇 권이 쌓이면 월 수익으로 꽤 의미 있는 금액이 되기도 한다.


블로그 수익은 파이프라인이다.

블로그 수익은 어디선가 ‘목돈’이 들어오는 구조가 아니다. 대신 애드포스트, 체험단, 제휴마케팅, 강의, 전자책, 원고료 같은 여러 개의 작은 파이프라인이 모여 한 달의 수익을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할 수는 없다.

블로그 수익화는 기록이 쌓이고, 신뢰가 생기고, 관계가 이어지는 구조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그걸 꾸준히 이어가는 사람만이 수익을 경험하게 된다.

블로그는 여전히 유효한 콘텐츠 플랫폼이다.
오늘 당신이 쓰는 한 줄이, 내일의 기회를 만들지도 모른다.
그 기회가 작은 수익이 되고,
그 수익이 당신의 삶을 조금 더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드디어 첫 책! 인쇄... 그 어려움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