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니 Dec 26. 2020

크리스마스니까 아무것도 하지 않기로 했다

진짜 휴식이란 무엇일까?


크리스마스니까 아무것도 하지 않기로 했다


생각해보니 올해 나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긍정적인 성장이었다. 새벽 기상을 한 지 1년이 지났고, 글쓰기와 독서에 몰입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교류해서 시야가 한층 넓어졌다. 여러 수업을 들어 자신에게 투자했고, 스스로 커뮤니티를 만들기도 했다. 그런 노력이 효과가 있었는지, 올 한 해의 성과 역시 좋았다. 평범한 회사원에서 또 다른 부캐 만들기에 성공했고, 그 부캐가 돈을 벌 수 있게 되었다.


예전과 많이 달라진 삶에 나 역시 놀란 해였다. 1년 사이에 이렇게 바뀌어도 되나 싶을 정도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이런 변화를 위해 나 스스로 무리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리하지 않으려 했으나, '번아웃'이 온다면 오래 지속하지 못할 일이었다. 


그래서 나에게 한 가지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크리스마스에 모든 일을 안 해보기로 한 것이다. 1년 동안 했던 내가 열심히 쌓아온 루틴을 다 무시하고 쉬어보기. 크리스마스니까 안 해도 된다는 명목도 생긴 것이었다. 하루 종일 아무것도 안 하는 '휴식'이 나에게 정말 좋을까? 만약 이게 좋다면, 나는 꽤 무리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였다.


그동안 글을 썼던 블로그와 브런치를 신경 쓰지 않으려 어플을 지웠다. 노트북도 치웠다. 독서도 안 하기로 했다. 새벽 기상도 하지 않았다. 휴일이니 당연히 업무에서는 분리된 상태였고 카카오톡 역시 거의 보지 않기로 했다. 


즉 완전히 자신이 열중하는 것과 떼어나여 '하루'를 보내기로 했다. 

보통 휴식이라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를 얻는 것이니까.





7: 30AM 

소파에 누었다. 모바일 게임이나 할까 이리저리 앱스토어를 둘러보았다.

전에 해본 '검은 사막'을 깔았다. 게임을 지웠다.

'바람의 나라', '마인크래프트'를 깔았다.

다 10분도 안돼 게임을 지웠다.

예전에 오래 해본 것들이었는데, 그다지 재미가 없어 보였다. 

다시 키우자니 노동 같기도 했다.


10:00 AM

오랜만에 네이버 웹툰 읽었다. 최신작들과 보지 못했던 것들을 쭉 읽어 내려갔다.

순간 재미는 있었는데, 다 읽으니 다시 따분해졌다.


12:00 AM

점심에 곱창전골과 맥주를 한 캔 했다. 

점심시간에 맥주라니, 오랜만이다.


5:00 PM

약간의 술기운과 따분함에 누워있다. 잠에 들었다. 

3,4시간을 자고 잠에서 깨어났다. 무슨 꿈을 꾸었는데 기억은 나질 않았다

머리가 아팠다.

충분히 잠을 잤는데 더 자니, 더 오랜 기간 잠을 자는 게 오히려 더 피곤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7:00 PM

아무것도 한 것이 없는데 7시다. 

집에서 피자와 케이크를 준비해 크리스마스 파티를 했다.

유튜브에서 캐럴을 틀어놓고 나름의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냈다. 


8:30 PM 

가요대전과 유튜브 시청을 시청했다. 

유튜브에 요즘 잘 만들어진 몇 개의 드라마 요약 리뷰를 보고 시간을 보냈다.

그러다 보니 요즘 한 편의 영화나 드라마를 보기에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10:00 PM

중간에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나 

오늘은 안 읽는 날이니까.

웹툰 재미있는 건 없나 찾아봤다. 별로 없었다.

내일 무슨 글을 써보지 라는 생각을 좀 하다가 잠이 들었다. 




내가 나에게 준 24시간 휴식은 어땠을까?

그다지 만족스럽지도 보람차지도 않았다.


스스로 준 자유인데 어떤 감정조차 들지 않았다. '재미'를 위해 하루를 보냈는데, 자기 전에 침대에서 드는 생각은 '허전함'이었다. 오히려 기존 루틴을 지키면서 소소한 성취감을 얻는 일들이 더 즐거웠다. 


크리스마스에 아무것도 안 하고 보니 결론이 나왔다. 지금의 삶이 무리하는 삶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런 루틴 속에 나는 에너지를 얻고 더 보람차게 보내고 있었다. 좋은 책을 마지막 장까지 읽고 덮을 때 드는 감사함, 글을 쓰고 발행 버튼을 누를 때의 그 후련함. 아침에 마시는 차에서 얻는 따뜻함. 이런 것들이 나에게 더 힘을 주고 삶을 더 즐겁게 살 수 있는 힘이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은 휴식이 아니었다. 목표 없이 시간을 보낸다고 더 즐거운 것은 아니다. 적어도 그때는 즐거울진 몰라도, 마음속 허전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주어진 시간을 자기의 루틴을 지키며 산다는 게 남들이 보기엔 고리타분할지도 모른다. 규칙적인 생활이라니 너무 모범적으로 사는 거 아니야? 인생이 재미없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나도 내 루틴을 만들기 전까지는 그런 생각이 들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오히려 지금은 다르다. 루틴을 세우니 더 자유롭다. 정해진 시간에서 나는 루틴을 지키고, 그렇지 않은 시간에는 마음을 놓고 잠깐 휴식을 취하는 것이 더 좋다.


크리스마스가 끝난 다음 날, 나는 다시 내 루틴을 돌려놨고 글을 쓰고 책을 읽는다. 나의 부캐 생활을 만끽하며 하루를 보낸다. 루틴 속에 자유와 행복이 있음을 깨달으면서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왜 계속 '딴짓'을 하는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