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수상록

의지(意志)

- 좋은 습관의 원천

by 유병천


몸의 상태에 따라서 느끼는 모든 것이 다르다. 밥, 술, 운동, 일 모두가 그렇다. 그래서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모든 것에 우선해야 한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 수신을 가장 우선해야 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이 타인을 다스리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할 수 있다. 간혹 자신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이 남을 다스리는 경우가 있는데, 겉으로는 어떨지 몰라도 그 모습은 불안정하다.


식사시간을 놓쳐 저녁을 굶고, 피곤한 몸으로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팔다리가 쑤시는 상태로 무언가를 해보더라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글씨를 쓰는 것조차 힘들었다. 다만 작가에게 영감을 주긴 좋은 것 같다. 자판을 치는 손가락에서부터 팔을 타고 통증이 전해진다. 무거운 손가락은 자판을 두드리기엔 더없이 좋은가보다.


자신은 의지가 강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운명을 만들어내는 가장 근본적인 힘을 의지(意志)라고 생각한다.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하는 강한 마음이 운명을 만든다. 물론 의지만 가지고 모든 것을 이룰 수 없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그들은 의지를 좀처럼 꺾지 않는다. 여러 번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그들은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단지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에디슨의 경우 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 실험한 1,000가지의 방법을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고, 전구가 될 수 없는 방법을 1,000가지를 알아냈다고 한다. 에디슨은 빛을 내는 전구를 발명하고 싶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습관이 운명을 만든다는 이야기도 자주 들을 수 있다. 좋은 습관은 좋은 운명을, 나쁜 습관은 나쁜 운명을 만든다. 그런 습관을 만드는 것도 역시 의지다.


사람의 몸에 베인 태도나 습관은 그 사람이 보내온 시간의 모습이다.

타인에게 무언가 하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스스로에게 정말 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는다. 그런 경우 보여주기 식에 머무는 경우가 많다. 뭔가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강조하는 사람에게 실제로 의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어쩌면 그래서 더욱 타인에게 많이 어필하고 스스로 그것을 지켜내려고 할지도 모른다. 강한 의지를 가진 사람은 말이 앞서지 않는다. 다만 스스로 행동하고, 결과로 보여줄 뿐이다.


유병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연애와 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