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시간 일하고 부수입 300만원 버는 공부방창업

효과적인 광고 및 학생 모집 방법

by 리니아니


지역을 선정하고 적절한 장소가 준비되었다면 지금부터는 광고를 통해 공부방의 존재를 알려야 합니다. 우선 아파트 단지가 밀집된 신도심이나 동 단위에는 맘카페나 지역 커뮤니티 카페가 분명히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oo동 맘카페` 등의 키워드로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몇 군데 검색이 되면 회원 수가 많고 활동이 활발한 카페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보통 맘카페 등에는 지역 학원이나 공부방 광고를 위한 카테고리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처음 가입하면 등업 절차가 있으니 먼저 카페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커뮤니티 카페 중에서는 광고가 너무 많아서 광고 운영 정책을 따로 마련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월 1회나 2회만 가능한 곳도 있고 심지어 2개월에 한 번만 광고 게시가 가능한 카페도 있으니 카페 한군데에만 광고하는 것보다 여러 곳의 카페에 매월 광고를 꾸준히 올리도록 합니다.


광고문구를 작성할 때는 과목과 커리큘럼 수업 시간은 수업료 등의 정보를 구체적으로 명시해 줄수록 좋습니다. 또한 법적으로 학원 공부방 광고는 교육청 인허가 번호와 수업료를 반드시 게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필수사항들은 빠짐없이 기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미리 광고 내용을 정해서 디자인해 놓으면 매번 새로운 광고문구로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역카페 광고를 마쳤다면 이제는 아파트 게시판 광고를 해야 합니다. 아파트는 라인마다 입구에 게시판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관리사무소에서 입주민들에게 공지할 사항들을 문서화해서 부착해 놓는 곳입니다. 보통 A4용지 크기의 게시물을 8칸 내지는 10칸 정도로 나누어 놓고 여러 가지 공지사항을 붙여놓고 있습니다. 이곳은 사실 광고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유료입니다.


우선 관리사무실로 전화 문의를 하면 광고 가격과 게시 기간 그리고 그 외의 준비사항들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10만 원 안팎의 광고료를 관리사무실에 지급하면 약 2주 정도 게시판에 광고지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광고지 부착은 직접 강사 본인이 해야 하니 운동 삼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단지를 돌면서 광고를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파트에는 게시판 이외에도 광고를 부착할 수 있는 장소가 또 있습니다. 바로 엘리베이터 내부에 있는 거울 광고입니다. 사람들이 보통 엘리베이터를 타면 거울을 먼저 보게 됩니다. 거울 아래쪽을 보면 상시로 광고가 부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은 일 년 정도의 단위로 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 곳입니다. 광고비는 수십만 원에서 백만 원 정도로 업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광고업체 전화번호를 찾아 전화 문의 해보고 활용한다면 역시 광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에 따라 엘리베이터 안에서 거울 광고판 대신 작은 텔레비전을 설치하고 광고주를 모집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방송광고는 비디오 화면과 음성지원 해주니 사람들이 화면을 보지 않더라도 소리를 통해 광고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광고비가 유료인데다가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런 유료광고들을 하기보다는 무료로 할 수 있는 광고 사이트들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유료 광고는 항상 신중하게 생각해서 결정하도록 합니다. 광고하는 주요한 목적은 가능한 많은 고객들에게 학원이나 공부방의 존재를 알리는 것임을 항상 기억해야합니다.


아파트 단지 내에서 광고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가가호호 전단지 붙이기입니다. 민원 발생이 많고 인건비가 만만치 않은 반면 효과는 그다지 좋지 않아서 추천하지는 않는 광고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학원뿐만 아니라 많은 사업장에서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광고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아침마다 아파트 문을 열고 나가면 한두 장씩 현관문에 붙어 있는 마트 광고들이 대표적인 전단지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아무래도 가장 직접 적으로 고객의 눈앞에 전단지를 펼쳐 보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비용 대비 효율은 떨어지더라고 학원 광고로도 아직 많이 사용됩니다.


현관문 전단지 부착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세대수만큼의 전단지가 우선 필요합니다. 광고디자인 업체에 광고지를 제작해서 지역 신문사에 연락하면 그곳에서 업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수작업으로 아르바이트생들이 직접 집집마다 전단지를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장당 가격이 50원에서 60원 정도 합니다. 광고지 제작비용은 별도입니다. 보통 A4용지 4만 장에 15만원 정도의 제작비용이 들어갑니다. 주변 아파트 단지 전체 세대수가 3천 세대라고 할 때 10번 정도의 광고를 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광고지 제작은 많은 수를 인쇄할수록 비용이 저렴해지니 효율성을 따져서 4만장 정도로 제작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신문사나 디자인 회사와 지속적인 거래를 한다면 할인받는 방법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신규 아파트 단지가 생기는 경우는 엘리베이터 내부 전체가 광고판이나 다름없습니다. 아파트 입주가 개시되고 완료되기까지 수개월의 공백 기간 동안 아파트에 내부에 우후죽순으로 광고지와 중국집 전화번호 낙서 등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요즘에는 광고업체에서 아파트에 엘리베이터 내부 광고 판권을 사서 A4 용지 한장 크기로 칸을 나누어 광고주들에게 분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입장에서는 엘리베이터 내부가 깔끔해져서 좋고 입주민 입장에서도 필요한 업체를 한눈에 찾아 볼 수있어서 윈윈의 효과가 있는 광고입니다. 아파트에 처음 입주할때는 이사 이외에도 신경 쓸 것들이 많아서 자녀가 있는 부모들 입장에서는 주변학원에 대한 정보에 매우 갈증을 느끼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입주게시 아파트 엘리베이터 광고의 효과는 매우 좋습니다. 필자 역시 수년 전 한 학원의 오픈을 돕는 과정에서 이런 방법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30명 이상의 원생을 모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신규 아파트 단지로 과외 교실을 정하게 되면 선점효과 또한 있으므로 여러모로 사업을 시작하고 원생을 모집하는데 드는 에너지를 줄이는 방법이 됩니다.


가장 좋은 광고는 입소문이다. 얼마간의 시간은 걸리겠지만 아이들을 진정성 있게 가르치는 강사는 좋은 소문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부모가 적극적으로 소개해주는 입소문 광고효과를 톡톡히 볼 수가 있습니다. 가능한 한 한 곳에 정착해서 오랜 시간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소개를 통해 신규로 등록하는 경우도 많고 입소문만 잘 난다면 굳이 광고에 돈을 들이지 않고도 꾸준히 회사원 월급을 훨씬 넘는 고정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학원창업노하우 #바이럴광고 #입소문광고 #공부방성공창업비밀 #월천공부방창업비밀 #공부방창업 #학원창업 #아파트게시판광고 #아파트라인광고 #학원전단지광고 #맘카페광고하기 #성공창업광고방법 #재택근무 #투잡 #N잡러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