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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유인 Dec 21. 2018

스타트업 마케터의 서비스 홍보 영상 작업기

애프터이펙트로 회사 홍보 영상 만들기




하이파이브게임 플랫폼 오픈을 앞두고 30초 동안 우리 회사의 신규 서비스를 알리는 홍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이 영상은 애프터이펙트를 활용한 저의 첫 모션그래픽 작업물이기도 합니다. 유튜브와 브이로그 전성기의 도래로 영상 제작 스킬은 이제 누구에게나 기본 스탯이라는 大영상 시대에 접어 들었는데요. 그런 세상에서 저처럼 애프터이펙트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열심히 삽질하면 홍보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라는 경험을 나누기 위해 작업기를 자세하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촬영 위주의 영상을 주로 편집했던 저는 모션그래픽을 다루는데 능숙하지 않아 시간이 많이 걸렸고, 이번에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많은 피드백과 너무 많은 시간을 들여)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작업기를 좀 상세하게 적어두려고 합니다. 대단하지 않은 영상이지만, 제가 이렇게 영상을 완성한 과정이 저처럼 맨 땅을 파서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 1인 마케터나 1인 창업자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것은 영상 제작 강좌가 아니며 그저 주관적인 경험에 따라 느낀점을 작성한 작업 후기입니다.

* 영상 툴인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의 기본 기능을 활용할 줄 아는 상태에서 작업한 것임을 감안해주세요! -




결심 → 콘티 작성 → BGM 선택 → 소스 수집  →AE 모션 작업 → n(피드백&수정) →컨펌   
[간단하게 정리해본 홍보 영상 제작의 단계]



1. 요구사항과 레퍼런스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자

처음 영상을 작업할 때 저는 제가 만든 영상을 어딘가에 들고가서 실제로 사용하게 될 분들께 (대표님이라던지..본부장님이라던지..) 우리 홍보 영상이 어땠으면 좋겠어요? 어떤 영상을 추구하시나요? 라고 마구 질문을 하였습니다. 모든 의견을 종합해본 결과 제가 만들어야 할 영상의 컨셉을 이런 느낌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광고 같으면서도 아이폰 광고 같지 않고,
음악과 메시지가 딱딱 떨어지면서
이게 뭘 홍보하는건지 한눈에 잘 전달되는 깔끔한 영상

저희 회사는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자유를 많이 보장해주는 편이기 때문에, 제 경우엔 이 정도만 염두에 둔채 굉장히 제멋대로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회사마다 콘텐츠 제작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다르므로 (우리 대표님이 생각하는 힙함과 내가 생각하는 힙함이 정반대일 수 있습니다) 홍보 영상의 이해관계자들끼리 이야기를 최대한 많이 나누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약 우리 대표님이 '난 영상 잘 모르니까 알아서 잘 해봐~' 라고 할 때에는 최근에 보고 가장 영감받은,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영상이 무엇이었는지 링크를 달라고 해서 보고 느낌을 파악합니다. 전 아주 운이 좋게도 대표님과 함께 스타트업 홍보 영상 제작 워크샵 강의를 들었고, 그 이후 홍보 영상에 대한 의견을 많이 교환할 수 있어서 이번 제작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요구사항에 대한 해석입니다. 아이폰 광고(Don't Blink!)같으면서도 아이폰 광고같지 않은 것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의도에 최대한 가깝게 파악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놓치면 나중엔 정말 돌이킬 수 없는 지경이 되기 때문에 이 때 레퍼런스(참고 영상) 수집을 많이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유튜브에서 아이폰 광고를 비롯한 웹/앱서비스 홍보 영상을 여러 번 돌려보면서 위의 요구사항을 구성하는 문구들이 의미하는 메시지를 어느정도 추출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광고 같으면서도 - 빠른 템포/단순화/메시지에 집중 유도/적절한 호기심 자극


 아이폰 광고 같지 않고 - Don't blink의 패러디가 아니라 우리것만의 개성이 있어야 함


 이게 뭘 홍보하는건지 한눈에 잘 전달되는 - 직관적인 메시지/서비스 장점 어필


 깔끔한 영상  - 시청자 입장에서 조잡하지 않은 화면/집중이 유지되는 레이아웃



요구사항을 충분히 분석했다면, 참고가 될만한 레퍼런스를 충분히 수집합니다.

아래는 레퍼런스를 모으는데 도움이 되었던 웹사이트들 목록입니다.


광고정보센터 ONLINE 동영상

http://www.ad.co.kr/ad/category/inet/list.cjsp


- 5초, 15초, 45초 등 다양한 길이의 광고 영상들이 있습니다. 모션그래픽보다는 촬영 영상이 많은 편이지만 텍스트 레이아웃과 카피 면에서는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Think with Google 리더보드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success-stories/youtube-ads-leaderboard/


- Youtube 인기 광고영상을 모아 보여주는 리더보드입니다. 인기 있는 광고 영상은 컷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하는지 참고하는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글에서 조회수, 추천수 등의 인기 지표를 기반으로 만들어준 광고영상 보드이니 꼭 봐야겠지요?



유튜브에 'promo video' 검색하기

'promo typo video'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promo+typo+video

'app promo video'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app+promo+video


우리나라가 역시 IT 강국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좁은 우리나라보다는 해외에서 레퍼런스를 찾는 것이 빠르겠다 싶었습니다. 영어로는 홍보영상을 'promo video 라고 하더라구요. 사실 promo video의 경우 포괄하는 범위가 넓은 키워드이기 때문에 좀 더 키워드를 좁게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타이포를 위주로 활용한 홍보 영상을 찾고 싶어서 typo라는 키워드를 추가해서 검색했습니다. 앱 홍보 영상을 찾고 싶다면 app promo video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2. 콘티 작성에 많은 공을 들이자!

처음에는 콘티 작성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충격적이게도 저는 첫 단계에서 상세 콘티와 시나리오 작성을 하지 않았습니다. (!!) 모션그래픽 초심자인 저는 일단 모션그래픽이라면 막 현란한 이펙트를 써야 한다는 강박에 빠져 기존 영상 콘텐츠 작법을 싸그리 무시하고 카피만 나열한채 무작정 텍스트에 효과부터 때려넣는 정신나간 작업 방식을 시전하고 맙니다. 머지않아 그 현장을 대표님에게 들켜버렸고 (저희 대표님이 인내심 부자인 점이 이번 작업중 신의 한 수 였다고 생각합니다^^) 제발 콘티부터 탄탄하게 쓰자는 피드백을 받아서 진짜로 상세하게 콘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단언컨대 콘티가 상세할수록 작업 속도도 빨라지고 영상이 의식의 흐름대로 흘러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콘티 작성 방식은 작업자 분의 스타일마다 다를테지만, 저는 어려운 이펙트명을 사용하기 보다는 제가 이해하고 작업하기 쉽게끔 풀어쓰는 편입니다.




하지만 콘티 작성하는 것 자체가 막막하고 어렵다면?
- 삽질을 줄여주는 아주 작은 팁

원래 모든 것은 처음 시작이 어렵습니다! 특히 영상은 콘티 작성이 막막해서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이미 만들어진 홍보 영상을 보면서 그 영상의 시나리오를 복기하듯 작성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홍보 영상을 많이 보다 보면 어떻게 장면을 배치하는지, 홍보 영상에서는 어떤 언어를 쓰는지 감을 잡을 수 있어요. 이런게 트렌디한 효과구나, 색상이 너무 다양하게 사용되면 눈이 아프구나 하면서 터득하게 되는 것이 많아집니다. 노래도 많이 들어야 잘 따라부를 수 있듯이 영상도 많이 보면 이런 효과를 어떻게 작업했겠다, 라는 것이 감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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