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재석 Aug 11. 2015

마윈의 Data Technology

DT의 핵심 ‘이타주의’…플랫폼 전략

“IT 시대가 끝나고 DT(Data Technology) 시대가 올 거라 생각합니다.”

마윈 알리바바그룹 창업주는 ‘DT의 시대’를 줄곧 강조하곤 합니다. 두 달 전 한국 기자들과의 첫 간담회에서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DT’ 하면 곧바로 떠오르는 것은 빅데이터입니다. 마윈 역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알리바바 역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가 중심이라고 생각하고 두 분야를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 O2O(Online to Offline) 역시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고, 청년들이 두 기술을 통해 많은 혁신을 만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 2015.05.20. 한국 기자간담회 중
끝~

(…) 이렇게만 써놓으면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혹은, 빅데이터와 클라우드가 무슨 뜻인지 대충은(?) 알기 때문에 무심코 넘어가기도 쉽죠. 하지만 이렇게만 정리하면 ‘무엇’만 있고 ‘어떻게’가 없는 글이 됩니다(저렇게 받아적은 저 역시 반성을…).


마윈이 말하는 DT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을 잘 파악하고 이들에게 물건을 파는 것?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다음 행동을 예측하는 것? 하둡과 같은 오픈소스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 분석하는 것?


그게 전부는 아닐 겁니다

IT기술과 데이터기술의 차이는 정말로 큽니다. 데이터 기술의 핵심 역시 인터넷, 이 시대의 최고 놀라운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보다 중요하고, 똑똑하며, 일을 더 잘하고, 성공하는 이타주의를 의미합니다. (그들이 성공한 다음에야) 당신이 성공하는 것이죠. — 마윈
IT技术和Data技术是有巨大的差异,Data技术的核心,也就是互联网这一世纪最了不起的东西,利他主义,相信别人要比你重要,相信别人比你聪明,相信别人比你能干,相信只有别人成功,你才能成功。- 马云

마윈이 최근 한 강연에서 이같이 DT를 설명하며 ‘이타주의’를 말했습니다. 그리고 100년 뒤에 내 말이 옳은지 증명하자고 했죠.


그리고 의미심장한 말을 덧붙입니다.

IT시대에는 데이터가 통과하지(오가지) 않습니다. DT시대에는 뒤집힐 수밖에 없죠. 다른 사람이 강대해질수록 그제서야 당신도 강대해질 수 있는 겁니다.
IT时代诞生无数剧透,DT时代你只能倒过来,别人越强大,你才会越强大

마윈이 이타주의를 강조한 이유가 뭘까요. 

저는 ‘플랫폼 전략’이라는 키워드로 설명하고 싶습니다.


고객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데이터를 얻어야 합니다. 하지만 공짜로는 얻을 수 없죠. 강제로 빼앗으려고 한다면 ‘빅브라더’ ‘개인정보 침해’ 등의 오명을 얻습니다.


결국,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데이터를 꺼내놓게 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구글포토’에서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 분석하도록 허락하는 이유가 뭘까요. 그리고 페이스북에 왜 자신의 성별, 학력, 위치, 얼굴 사진 등을 적나라하게 노출할까요. 우버(우리나라는 카카오택시가 있죠), 에어비앤비, 고고밴 등의 공유경제 플랫폼에 자신의 정보를 오픈하는 이유는요?


출처: 플리커 https://www.flickr.com/photos/dullhunk/9756073295

이들 기업은 이용자들이 좋아할만한 것을 ‘먼저’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고해상도 사진, 영상을 무제한 저장할 수 있는 환경을, 페이스북은 나와 다른 사람을 연결해주는 터전을 마련해주기 때문이죠. 우버, 에어비앤비, 고고밴 등은 차량, 집, 화물차를 빠르고 편리하게 보내줍니다.


마윈이 지난 2003년 고객 간 거래(C2C) 이커머스 플랫폼인 타오바오를 만들게 된 이유 역시 돈 벌기에 앞서 ‘소기업’을 위한 서비스 제공이었습니다.

중국 제조업의 상황은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참혹합니다. 이윤은 2~3%에 불과합니다. 이윤률이 2~3%라면, 어떤 기업이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어떤 기업이 R&D에 투자를 하겠습니까? 참으로 불균형합니다. 타오바오와 알리바바가 노력만 한다면 중국 제조업이 지금의 상태에서 변화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쥔 셈입니다. 우리는 거대한 구매시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가전분야, 제조업을 위해 5%, 3%, 심지어는 2%의 수수료만을 받고, 10%를 업체들에게 돌려줄 것입니다. 그들이 더 많은 상품들을 만들도록 할 것입니다. -마윈

中国的制造业几乎是惨不忍睹,利润只有百分之二三。如果中国的制造业只有百分之二三的利润率,中国的哪家企业还愿意做创新?哪家企业还愿意在产品上投入研发?这就是个很不平衡的现象。淘宝和阿里巴巴有机会通过我们的努力,不是下达法令而是通过商业运作来改变这个状态。我们有巨大的买家市场,我们能够为家电行业、为这些制造业服务,我们只收百分之五、百分之三甚至百分之二,把百分之十还给制造业,让他们生产更多的产品。- 马云

2015년. 마윈은 이러한 소기업이 DT 시대의 핵심이라고 강조합니다. 그가 정의한 알리바바그룹의 존재 이유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이들 소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더욱 잘하도록 돕는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데이터로 인사이트를 얻어 고객을 분석하고, 이들로부터 이윤을 추구하는 건 기업의 입장에서 중요한 업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시대는 고객을 얼마나 더 이해하느냐, 진정으로 이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기업이 살아남을 겁니다. 그제서야 기술이 제대로 서비스를 뒷받침할 수 있을 겁니다.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같은.

"당신이 속한 기업은 어떠한 철학을 갖고 있습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