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가 꿈꾸는 그곳 Nov 28. 2019

어느 날부터 좋아진 바람의 흔적

-이탈리아 남부 뿔리아주 바를레타 사구(砂丘)에서


바람결이 이렇게 고울수가..!


서기 2019년 11월 27일 오전 9시경, 바람은 살랑살랑 볕은 화창 화창.. 자연은 알면 알수록 더욱더 신비롭게 다가온다. 글쓴이가 살고 있는 이곳 바를레타는 대략 1주일 동안 비를 흠뻑 뿌리거나 바람이 거세게 몰아치는 등 우중충한 날씨가 이어졌다. 우리나라에서 태풍이 오가던 풍경과 흡사했다. 


최근 이 같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서 산책 겸 운동이 시큰둥해졌다. 내가 좋아하는 운동코스로 다닐 수 없게 된 것이다. 이곳 바를레타에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는 곳은 두 군데로 날씨가 변덕을 부리면 집에서 방콕 해야 한다. 아드리아해에서 거세게 몰아치는 바람이 운동 코스를 덮치는 바람에 길을 걸을 수 없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바람은 얼마나 거센지 드넓은 해변의 고운 모래를 쉼 없이 바람에 실어 날려 보내고 있었다. 운동 코스에서 이런 바람이 불면 눈을 뜰 수 조차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모래 바람 때문이다. 마치 사막에서 부는 모래폭풍과 흡사하다고나 할까.  


이 같은 일은 이탈리아 반도가 생긴 이래로 현재까지 이어지면서, 이탈리아 동부 아드리아해 해변에 천혜의 사구(砂丘)를 형성한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사구는 바람에 의하여 모래가 이동하여 퇴적된 언덕이나 둑 모양의 모래 언덕을 말한다. 이 같은 사구가 잘 발달된 곳은 우리나라 서해의 신두리 사구로 매우 아름다운 곳이다. 아내와 함께 가끔씩 찾은 곳이기도 하다. 



그곳에 가면 사막의 사구에서 느낄 수 없는 편안함을 느끼게 되며 '바람이 다녀간 흔적'을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아침(현지시각) 날씨가 화창하게 개이면서 평소처럼 바닷가 코스를 따라 걷기 운동을 시작했다. 그동안 밀린 숙제(?) 때문에 거리를 조금 늘렸다. 왕복 10킬로미터에 이르는 코스를 선택한 것이다. 


그런데 돌아오던 길에 사구에 그려진 전에 없던 바람의 흔적을 발견했다. 그동안 울부짖으며 방파제를 할퀴던 바람이 이곳에서는 전혀 다른 모습을 남긴 것이다. 바람결이 얼마나 고운지 사구를 넘나들면서 손가락으로 매만지며 넘나든 것처럼 아름다운 풍경을 남긴 것이다.




바람이 거세게 불 때.. 바람의 형상은 마치 동화 속 백설공주에 등장하는 마귀할멈을 연상케 했다. 그런데 이곳 사구에 새겨진 바람의 흔적을 보니 백설공주를 쏙 빼닮은 것이다. 그 때문에 바람에 대한 편견이 저만치 사라지며 바람을 사랑하게 되는 것. 


어쩌면 우리가 그런지도 모를 일이다. 속마음은 부드럽기 짝이 없는데 괜히 투정을 부리거나 질투를 해대며 '나를 좀 봐 달라'며 애원을 하는 것. 바람도 소통이 필요했는지 당신이 다녀간 길 한편에 고운 모습을 남기셨다. 



또 사구 너머로 광활한 바를레타 평원이 널려있다. 사구가 만들어낸 비옥한 평원 때문에 한 때 이곳에는 이방인들이 호시탐탐 노린 곳이기도 하다. 바를레타 역사에 따르면 외적들 때문에 통일 이탈리아 이전까지 전쟁이 끊어질 날이 없었다. 사구 가까이서는 주로 야채가 재배되지만, 그 너머로 올리브와 포도 과수원이 광활하게 펼쳐진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당시에는 황금에 비견할 만큼 값진 산물이었다. 개인의 건강은 물론 군대를 유지하는데 필수적 요소였던 것이다. 아드리아해로부터 무시로 불어온 간간한 미네랄 맛의 바람과 따가운 볕이 비옥한 토지와 어우러지면서 걸작품을 만든 것이다. 이날 아침 바람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아래는 위키피디아에서 모셔온 사(砂丘) 참고자료입니다.

DUNA
Una duna è tipicamente (e nell'accezione comune) un accumulo di sedimento sabbioso di origine eolica, cioè determinato e modellato dall'azione dei venti, e quindi soggetto a continui spostamenti e ridimensionamenti dipendenti dalla direzione e forza del vento. 
Le dune sono caratteristiche dei deserti sabbiosi ed anche delle coste sabbiose dove il fenomeno è meno accentuato dipendentemente dalla dimensione della spiaggia, dalle dimensioni dei granuli di sabbia e dalla forza dei venti. Nel caso delle coste, le dune sono di solito disposte parallelamente al litorale e contribuiscono a proteggere l'entroterra dall'azione degli agenti marini (onde di tempesta e venti di mare) e dall'azione della salsedine.
Da origine Wikipedia


LE DUNE DELLA CITTA' DI BARLETTA
il 27 Novembre, La Spiaggia di Barletta
Foto di yookeun Chang_Geografia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죽음을 적장에게 알려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