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가 꿈꾸는 그곳 Nov 29. 2019

개미가 일군 기적의 건축물

-비 개인 후 나타난 개미의 나라 

누가 곤충을 우습게 아는가..!!


오늘 아침(28일, 현지 시각), 습관에 따라 아침 운동을 나섰다. 일기가 나쁠 때 운동 코스는 집에서 가까운 바를레타 항의 방파제였지만, 날씨가 개인 후로 코스는 급변해 거리를 늘려나가는 것이다. 하루아침, 어떤 때는 오후에 대략 8킬로미터에서 10킬로미터에 이르는 거리를 걷기 운동을 하는 것. 


이곳은 산업 시설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여 공기가 매우 맑다. 거기에 보태 아드리아 해서 불어오는 바닷바람이 가슴속을 시원하게 하는 것이다.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때문인지 온도 또한 매우 적당하다. 오늘 현재 바를레타의 기온은 섭씨 17도에 이르고 풍속은 14km/h이며 습도는 64%이다. 아침에는 이보다 기온이 조금 더 낮지만 대체로 15도씨 전후를 유지하고 있다. 또 바람이 적당히 불어서 마치 우리나라의 날씨 좋은 봄. 가을을 연상케 한다. 


아침운동을 시작하면 바를레타 중심에서 서서히 멀어지며 대략 3킬로미터 지점에 이르면 바를레타 사구가 길게 이어진다. 사구를 따라 인근 도시로 연결되는 작은 도로가 있고 도로 양 옆으로는 바다와 사구가 길게 펼쳐져 있다. 그리고 사구 너머로 비옥한 평원이 널따랗게 펼쳐져 있어서, 아침운동을 나가면 바다와 평원 두 가지 풍경을 만끽하는 천혜의 운동 코스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곳에는 한 이틀 동안 비가 개이면서 열무며 양배추 등이 파릇파릇한 빛깔을 내고 있었다.  이날은 눈팅만 하던 야생 열무 채집을 위해 작은 비닐봉지와 주머니칼을 배낭에 챙겼다. 또 이틀 전 대략 난감했던 아침햇살 때문에 창이 넓은 모자까지 챙기고 길을 나섰는데 그곳에서 개미집을 발견한 것이다. 개미집을 처음 보는 건 아니었지만 오랜만에 다시 보니 새롭고 신기했다. 


까마득히 오랜 어린 시절 또래의 친구들은 개미집을 발견하면 쪼그리고 앉아 신기한 눈으로 쳐다보았다. 개미들이 무시로 작은 구멍을 드나들며, 흙을 나르거나 음식물을 채집하여 자기들의 집으로 운반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나는 물론 친구들은 그 같은 장면을 목격한 후 아주 못된 짓을 하고 말았다. 



자료사진은 이날 아침 바닷가 풍경. 멀리 수평선 위에 바를레타 항으로 향하는 상선 한 척이 여유롭다.


지금 생각해 봐도 어처구니없는 짓이자, 인간이 하지 말아야 할 나쁜 짓이었다. 기껏 남의 나라 구경을 잘했으면 됐지, 개미집을 떠나는 순간 발로 짓뭉개 버린 것이다. 사구에 만들어 놓은 개미집을 보자마자 오래 전의 생각이 문득 들면서, 개미들의 놀라운 세상을 떠올리는 것이다. 개미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한 위키피디아 자료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개미는 벌목 개미과(표준어: 개밋과)에 속하는 곤충의 총칭으로, 말벌과 더불어 벌목에 속한다. 개미는 1억 1천만여 년에서 1억 3천만여 년 전 백악기 중반에 말벌과 비슷한 조상에서 진화하여속씨식물이 등장한 이후 분화하였다. 오늘날에는 12,000~14,000 여 종의 개미가 생존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에는 137종의 개미가 서식하고 있다.
개미는 구부러진 더듬이나 가는 허리의 마디 모양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다. 개미는 군체를 이루어 사는데, 수십 마리 규모로 작은 구멍에 사는 포식성 개미 군체가 있는가 하면 넓은 지역에 수백만 개체를 보유한 거대 군체도 있어 그 규모가 다양하다. 큰 군체는 불임성의 날개 없는 암컷 개미 대다수가 일개미나 병정개미 혹은 여타 분업 집단 등의 계급을 이루며, 그 밖에 임성이 있는 수개미와 하나 이상의 여왕개미로 구성되어 있다. 개미 군체를 종종 초개체(superorganism)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개미는 군체 전체를 위해 협동하며 단일한 개체처럼 움직이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개미는 지구의 거의 모든 곳에 군체를 이루고 있다. 토착종 개미가 없는 지역은 남극 대륙이나 몇몇 멀고 황량한 섬뿐이다. 개미는 대부분의 생태계에서 번성하며, 지표의 생물체량 중 15~25%를 점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미는 사회적인 조직과 더불어 서식지를 변화시키고 자원을 개발하며, 자신을 방어하는 능력 덕분에 번성할 수 있었다. 개미는 오랫동안 다른 종과 공진화(共進化)하면서 의태편리공생, 기생상리공생 관계를 이루었다.

-자료 계속 읽기


세상은 그야말로 대명천지이다. 그 어떤 자료라 할지라도 인터넷을 뒤지면 일목요연하게 상세하게 관련 키워드를 알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불과 수십 년 전만 해도 상상 조차 할 수 없는 일이 기적처럼 눈 앞에 나타난 세상인 것이다. 그러나 그 보다 더한 기적 같은 현장이 이날 아침 내 앞에 나타났다. 비 개인 후 나타난 개미의 나라에 기적의 건축물이 아침 햇살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그곳에 두 녀석이 건축자재를 나르며 이른 아침부터 일을 하고 있었다. 개미의 나라는 그야말로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게 아니라, 우리가 상상할 수 조차 없는 까마득한 오랜 옛날부터 이 같은 일을 반복해 오고 있었던 것이다.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고 뻐기기도 전부터 이들은 이 땅의 진정한 주인공으로 살아오고 있었던 것이다. 부지런함의 대명사 개미로부터 나의 삶을 다시 한번 더 돌아본다.




*아래는 개미에 대한 이탈리아어 참고자료는 위키피디아에서 모셔왔습니다.

Formicidae

Organizzazione sociale e comportamento:Le formiche sono, insieme alle api, i più noti fra gli insetti sociali. La loro organizzazione è ben nota e molto efficiente. La struttura delle colonie e la loro organizzazione sociale può variare da specie a specie.
Comunicazione:Le formiche comunicano tra loro usando i feromoni. [3] Questi segnali chimici sono più sviluppati nelle formiche che in altri gruppi dell'ordine dei Hymenoptera. Come altri insetti, le formiche percepiscono gli odori con le antenne, sottili e mobili. Le antenne forniscono informazioni sulla direzione e sull'intensità dei profumi. Poiché vivono per lo più sulla superficie terrestre, usano la superficie del suolo per lasciare tracce di feromone che possono essere seguite da altre formiche. Nelle specie che vanno in cerca di cibo in gruppi, il membro che trova del cibo segna un percorso sulla via del ritorno alla colonia che viene seguito da altre formiche che, una volta raggiunto il cibo, fanno ritorno alla colonia in gruppo seguendo lo stesso percorso e contrassegnandolo con ulteriori segnali chimici. Quando la fonte di cibo si è esaurita, smettono di contrassegnare il percorso e l'odore si dissipa lentamente. Questo comportamento consente alle formiche di sopravvivere anche in presenza di notevoli cambiamenti nel loro ambiente o di ostacoli all'interno del percorso. Per esempio, quando un percorso stabilito per una fonte di cibo è bloccato da un ostacolo, una delle formiche lo abbandona per esplorare nuove rotte. Se una formica ha successo, lascia una traccia nuova che segna il percorso più breve anche per il ritorno. I migliori percorsi sono seguiti da più formiche; questo metodo in maniera graduale fa sì che i gruppi di formiche alla ricerca di cibo trovino sempre la strada migliore. [4] 
Continua a Leggere: Formicidae


COSTRUZIONI DI  FORMICIDAE MERAVIGLIA
il 28 Novembre, La Spiaggia di Barletta
Foto di yookeun Chang_Geografia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날부터 좋아진 바람의 흔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