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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디터 윤 May 14. 2022

2022[더 발레 클래스]신간3종 출간

서지 정보 및 도서 판매처



《진화하는 발레 클래스》

-매너가 발레를 만든다


1. 책소개

[더 발레 클래스]는 도서출판 플로어웍스에서 ‘발레 교양 인문서’이자 ‘발레 입문서’로 론칭한 시리즈다. 발레 분야의 총괄적인 지식과 정보 중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하여 출간한다.


발레 무용수는 발레 클래스를 거듭하며 성장한다. 쁠리에, 땅뒤, 데가제, 롱 드 장브…. 일반인에겐 낯선 용어들이지만 무용수들에겐 지극히 익숙한 루틴이 된다. 하지만 여기에 역사와 문화가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기란 쉽지 않다. 많은 이들에게 클래스란 테크닉을 익히는 과정이자 무대에 서기 위한 준비 단계라 여긴다.

《진화하는 발레 클래스》는 이처럼 납작해진 발레 클래스에 담긴 풍성한 의미와 힘을 소개한다. 르네상스 시대의 댄싱 마스터의 춤 수업부터 오늘날 대표적인 메소드들의 차이와 변화, 그리고 현재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대담한 실험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인 흐름을 살핀다. 왜 르네상스 귀족들은 춤을 열심히 배웠을까, 루이14세가 세운 무용아카데미는 발레 움직임의 체계를 어떻게 바꾸었을까, 언제부터 바를 잡고 포인트 워크는 어떻게 훈련했을까, 왜 낭만 발레 무용수들의 테크닉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을까, 혁신을 거듭한 발레 교육자나 이론가는 누구일까?

《진화하는 발레 클래스》에서는 좁게는 클래스의 순서와 논리가, 넓게는 발레 교육의 철학과 지향점이 진화해 온 과정을 살핀다. 이를 통해 발레 클래스가 그저 테크닉을 연마하는 반복적인 행위가 아니라 많은 이들의 삶과 경험이 축적된 문화적 산물이자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장소임을 강조한다. 연습실에서 매일 반복되는 발레 클래스를 이해할 때 무대에서 빛나는 발레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2.목차

PROLOGUE | 매번 새롭게 태어나는 전통

제1장 우아함과 예절

댄싱 마스터와 귀족 학생

춤은 호화 취미인가 생존 전략인가

우아한 존재가 되는 법

춤 교육은 예절 교육이다

1교시: 예절 | 1589년 아르보 선생님의 바스 당스 수업

제2장 체계와 제도

춤을 너무 잘 추는 왕

표준어가 된 춤

2교시: 체계 |  1704년 보샹 선생님 별장에서의 미뉴에트 수업

발레 학교: 전문교육의 시작

제3장 테크닉

비르투오소의 시대

기초연습과 반복연습

3교시: 원리 | 1838년 블라시스 선생님에 대한 체리토의 회고

포인트 워크의 탄생

제4장 연습실

거울과 바가 있는 연습실

발레 반주: 바이올린에서 피아노로

발레 연습복: 드레스에서 레오타드로

제5장 사람들

스승과 제자들

오귀스트 부르농빌: 국비 유학생의 사명감

4교시: 인성 | 1922년 체케티 선생님께 바치는 파블로바의 헌상

아그리피나 바가노바: 마흔에 시작하는 힘

RAD와 조지 발란신: 집단 지성이냐, 안무 실험실이냐

DENOUEMENT| 모든 것이 자라고 모든 것이 나아간다


3. 지은이 소개

지은이 | 정옥희 (춤연구자)

발레를 전공했지만 늘 발레 밖의 세상이 궁금했다. 직업무용수 생활을 경험한 후 춤에 대해 쓰고 말하고 가르친다. 그중에서도 쓰는 게 재미있다. 발레의 아름다움과 초연함을 사랑하면서도 그게 전부여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저서로 ⟪이 춤의 운명은: 살아남은 작품들의 생애사⟫, ⟪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공역서로 ⟪발레 페다고지⟫ 등이 있다. 발레 외의 움직임엔 젬병이지만 최근 따릉이 연간이용권을 구매했다.

인스타그램 @amazingoki


4. 출판사 서평

'발레 클래스’는 전 세계 모든 무용수가 매일 마주하는 당연한 리추얼이다. 누구나 그날의 몸과 마음의 상태가 좋든 나쁘든 개의치 않고 발레를 하려면 먼저 바를 잡고 클래스를 시작한다. 그러나 발레 클래스가 지금의 방식으로 정착되기까지 역사적 의미나 교육자들의 노력이나 무용수의 몸에 소리 없이 새겨지는 흔적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람은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무대에 올려지는 발레 공연의 결과물에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될 때 정옥희 작가는 그 직전까지 매일 행해지는 클래스 일상에 초점을 맞췄다. ⟪진화하는 발레 클래스⟫는 매일 행해지는 당연한 일상의 위대함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당신이 걸어온 모든 길은 누군가 먼저 걸어간 길이었고, 지금 걷고 있는 길은 당신과 누군가가 앞으로 걸어갈 길이다. 발레를 깊이 알고 싶다면 발레 클래스를 이해하는 게 우선일 것이다.


⟪진화하는 발레 클래스⟫ 판매처






《튜튜, 욕망을 입다》

-발레 의상에 관한 거의 모든 것

 

1. 책소개

[더 발레 클래스]는 도서출판 플로어웍스에서 ‘발레 교양 인문서’이자 ‘발레 입문서’로 론칭한 시리즈다. 발레 분야의 총괄적인 지식과 정보 중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하여 출간한다.


발레는 종합예술이다. 심지어 입는 옷마저 너무나 특별해서 본질인 춤과 음악뿐만 아니라 눈으로도 즐길 거리가 풍부할 정도다. 발레 공연에서 입는 의상은 누구나 한 번쯤은 봤을 법한 매우 유명한 '옷' 이지만 실제로 어디서도 쉽게 자료를 찾아볼 수 없는 무대 미술이자 공연 예술이기도 하다. 발레의 비주얼 담당인 무대 의상은 다른 어떠한 예술 장르에도 없는 전용 의상을 가지고 있다. 바로 발음부터 매력적인 '튜튜'다. 발레에만 있고 발레를 해야지만 마음껏 입어볼 수 있는 발레의 전유물인 튜튜는 사실 인간의 욕망이 탄생시킨 매우 매력적인 결과물이다.

⟪튜튜, 욕망을 입다⟫에서는 저자의 시선으로 발레 의상의 시초부터 튜튜가 정착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튜튜 현재까지 시간의 흐름대로 담고 있다.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접시 모양의 튜튜 이외에도 다양한 튜튜의 종류와 명칭, 구분법, 발레리노의 의상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발레 의상에 관한 다양한 숨은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2.목차

IN | 욕망의 집약체, 튜튜를 소개합니다

제1장 튜튜란 무엇인가?

튜튜, 너의 이름은!

발레리나의 의상

발레리노의 의상

제2장 발레 의상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16세기 | 궁정 발레 시기 - 스토마커 이야기

17세기 | 무대 의상의 등장 - 태양왕 루이 14세

18세기 | 발레 의상의 르네상스 - 빠니에의 원조는 발레다

19세기 | 낭만 발레의 의상 - 로맨틱 튜튜의 탄생

20세기 | 고전주의 발레 의상 - 클래식 튜튜의 완성

21세기 | 발레 의상의 진화 - 패션과 컬래버레이션

제3장 튜튜 제작소

1. 치수재기 | 2. 작품과 디자인에 대한 토론

3. 디자인 결정 | 4. 패턴 만들기 | 5. 가봉하기

6. 수정하기 | 7. 의상 제작 단계 | 8. 장식하기

9. 합복하기 | 10. 장신구 달기

11. 완성 및 피팅 | 12. 마무리 작업

제4장 발레 의상에 관한 궁금증

OUT| 나는 발레 의상 디자이너입니다


3. 지은이 소개

작가 | 정한아 (무대의상 디자이너) 

어렸을 적 발레를 했던 전공생이 이제는 한 땀 한 땀 발레 의상을 만들고 있다. 대학 졸업 후 여행차 방문한 러시아에서 발레 의상을 보고 한눈에 반한 뒤, 이것은 운명이라며 그 길로 남아 4년 동안 발레 의상을 배우고 돌아왔다. 사랑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는 진정한 덕업일치. 발레 의상 제작이 천직이라 자부하며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공부했던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널리 알리고자 한다. 현재는 예술의전당에 위치한 두샤 아뜰리에 대표이다.

인스타그램 @dusha_costume


삽화 | 이린 (발레어린이)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재학 중이며 플로어웍스 발레 전문 삽화가로 활동 중이다. 그림을 통해 발레를 바라보고, 매일 새롭게 발레의 매력에 눈을 뜨고 있다. ⟪발레 작품의 세계⟫, ⟪발레 음악 산책⟫의 삽화 작업에 참여했다.

인스타그램 @adela_lynn

삽화 | 이희재(무대의상 디자이너)

상명대학교에서 무대의상 디자인 석사과정을 수료 후 다양한 무대의상을 디자인하고 만든다. 정한아 작가와의 인연으로 이 책에서 발레 의상을 그렸다. 


4. 출판사 서평

발레리나 의상’을 떠올리면 이미 우리 머릿속에 각인된 이미지가 있다. 빳빳한 천으로 만들어진 커다란 접시 모양의 스커트를 입고 무대 위를 빙글빙글 도는 발레리나다. 왜 하필이면 그런 형태의 스커트를 입고 춤을 추는지 궁금한 적은 없는가? 발레라는 예술 장르의 전통이라서 이렇게 입는 건지, 아니면 다른 기능을 가미한 우리가 모르는 비밀이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그러고 보니 발레리나의 스커트 모양은 결혼식, 파티에 입는 화려한 드레스와도 어딘가 모르게 닮은 구석이 있는 것 같다.

지금까지 발레 의상에 관해 여기저기 조각으로 흩어져있는 당신의 궁금증이 ⟪튜튜, 욕망을 입다⟫를 만나면 비로소 완성된 그림이 된다. 그리고 발레 의상을 알면 발레를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발레 의상은 단순한 물성을 지닌 제품이 아닌 역사, 과학, 문화 그리고 사람이 어우러진 통합체이기 때문이다.


⟪튜튜, 욕망을 입다⟫ 판매처






《물리의 쁠리에》

-과학자가 보는 발레 세상

1. 책소개

[더 발레 클래스]는 도서출판 플로어웍스에서 ‘발레 교양 인문서’이자 ‘발레 입문서’로 론칭한 시리즈다. 발레 분야의 총괄적인 지식과 정보 중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하여 출간한다.


발레에서는 모든 분야가 만난다. 음악, 미술, 체육, 의학, 과학, 기술, 교육 등 수많은 전문가가 발레 분야에 몸을 담고 있다. 각자 몸담고 있는 전문 분야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발레는 모두 다른 모습이다. 발레가 내보이는 얼굴은 참 다양하다. 내가 보는 발레와 다른 사람이 보는 발레는 같지 않다. 공학 분야에서 수십 년을 보낸 과학자가 보는 발레 또한 독특하다.

⟪물리의 쁠리에⟫는 과학자가 발레를 만나 보고 겪은 발레의 모습을 쓴 책이다. 쁠리에를 중력과 무용수가 추는 빠 드 두라고 하고 롱 드 장브를 지구와 달의 밀고 당김으로 표현한다. 몸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왜 발을 길게 써야 하는지, 왜 다리를 들 때 무릎이 아닌 허벅지에 힘을 줘야 하는지에 대해 책장과 지렛대를 놓고 설명한다. 무용수의 움직임을 보고 격정을 느끼는 이유와 눈을 감고 코를 만지는 일이 당연하게 가능한 일이 아님도 고유 수용성 감각으로 설명한다.

죽음과 중력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짊어져야 할 피할 수 없는 봇짐이고 우리의 삶을 모양 짓는 큰 상수이기도 하다. 주어진 시간은 한정돼 있고 중력으로 인해 움직임의 범위는 땅 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과학자의 눈으로 본 발레는 죽음과 중력이라는 한계를 쿨하게 인정하고 그 안에서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인간의 여유로움의 발현이다.


2.목차

PROLOGUE 발레를 관찰합니다

1. 어른의 발레: 발레가 아닙니다

2. 플로어: 바닥을 느끼세요

3. 로봇의 외침: 무릎을 펴고 싶어요

4. 내 가슴속 진주: 무게 중심은 움직입니다

5. 슬라임 카페: 발레 학원의 또 다른 이름

6.  균형 잡기: 발은 넓고 길게, 척추는 곧고 길게

7.  쁠리에: 중력과 내가 추는 빠 드 두

8.  쁠리에: 벌거숭이 임금님

9.  롱 드 장브 아 떼르: 달의 공전

 10. 를르베, 뽀르 드 브라, 데블로뻬: 내 몸속 지렛대

 11. 의상과 슈즈: 파스칼의 물침대

 12. 시야각: 한 사람만 보여요

 13. 인류의 탄생과 진화: 발레의 뿌리를 찾아서

 14. 고유 수용성 감각: 나는 누구 여긴 어디

 15. 고유 수용성 감각: 움직임과 감정을 이어주는 다리

 16. 프랭클린 메소드 단상: 마음의 눈

 17. 탐닉: 도파민은 발레 호르몬

 18. 조명: 가스등, 포물선, LED

 19. 대학 발레 교육: 맘껏 땀 흘릴 수 있는 권리

 20. 움직임 산업: 픽사, 메타버스, 발레

EPILOGUE 이제 취미는 발레입니다.



3. 지은이 소개

작가 | 배진수 (잡음을 연구하는 과학자)

50년을 살아오면서 (19년은 학생으로 22년은 교수로) 41년을 학교에서 지냈다. 암기과목이 싫어서 (싫어했지만 잘했다!) 과학고등학교에 진학한 것을 시작으로 통계학을 응용하여 잡음을 다루는 과학자가 되었다. 5년 전 발레 공연을 처음 관람한 뒤 무용 공연과 발레 유튜브에 빠졌고, 취미 삼아 발레를 직접 배우기도 했다. 최근 발레 움직임을 사이버 세상 캐릭터에 적용하여 구현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 것을 계기로 무용과에 공동소속되었고, 이후 무용과와 공동연구를 추진하면서 무용과 학생들에게 정보 기술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몇 년 전 지하철에서  웹툰 <나빌레라>를 보다가 눈물을 흘린 적도 있다.

인스타그램 @mulie.plie


삽화 | 임이랑 (시바리나 작가)

발레가 좋아서 시작한 취미를 업으로 삼고 있다. 현재는 인스타그램에 발레 웹툰을 연재하고, 플로어웍스 발레 전문 삽화가로 활동하고 있다. 《시바리나의 발레일기》의 저자이며 《바른 발레 생활》, ⟪올바른 발레 용어⟫의 삽화 작업에 참여했다.

인스타그램 @123rang



4. 출판사 서평

“느낌적인 느낌으로 참 좋아.”

이제는 이런 식의 두루뭉술한 언어 놀음은 끝낼 때가 됐다. 이전에도 과학적 접근으로 발레를 분석하려는 시도는 종종 있었다. 그러나 진짜 과학자가 과학적 관점으로 제대로 쓴 발레책의 부재를 아쉬워했다면 ⟪물리의 쁠리에⟫가 당신의 답답함을 해소해줄 수 있다. 갑작스레 과학을 발레에 억지로 갖다 붙인 책이 아니다. 물리학, 지구과학, 생물학, 화학까지 발레를 둘러싼 통합 과학의 관점으로 발레의 요소를 하나씩 해석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감히 예술을 딱 떨어지는 숫자와 과학으로 풀이한다고?’

혹여 이런 선입견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았다면 이제부터는 과학과 예술의 조화로운 컬래버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다. 과학의 무궁무진한 상상력과 논리로 바라본 발레는 ‘느낌적인 느낌’이 주는 빈자리를 꼭꼭 채워주고, 과학자의 눈으로 본 발레 세상이 얼마나 흥미로운지 독자를 인도해 줄 것이다. 더군다나 지하철에서 웹툰 <나빌레라>를 보고 슬쩍 눈물을 훔칠 정도의 감성을 지닌 과학자라면 이야말로 진정한 융합형 인간의 탄생인 셈이다.


⟪물리의 쁠리에⟫ 판매처

        


서지 정보 및 보도자료 작성 : 도서출판 플로어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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