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Apr 07. 2020

어느 100만 유튜버의 종말

유튜버가 되기 전에 가져야 할 마인드셋

아이들에게 꿈이 뭐라고 물었을 때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시대다. 

자칫 유튜버의 꿈이 지나치면 어떻게 될까? 


이제 구독자 100만 유튜버 90%가 10년 내에 사라질 것이다. 

일본 유튜버 매니지먼트사 '넥스트'의 오카노 다케시 사장이 "구독자 100만인 유튜버 90%는 

10년 내에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내세운 근거는 830만 실험 유튜버 '하지메 샤초' 사례이다. 샤초는 누적 조회수 100억회의 인기 유튜버였지만, 1000만이 넘는 영상은 모두 2~3년 전 영상이었다. 다케시 사장은 '무분별한 베끼기' '연예인의 유튜브 진출'로 인기 유튜버들은 하향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백종원 대표 등 셀럽들이 유튜버로 눈에 띄는 활약을 하고 있다. 이들의 인지도와 말솜씨는 기존 유튜버를 능가하고, 방송편집 실력은 방송국의 제작 노하우를 따라가기 힘들다. 


물의를 일으켰던 유튜버가 퇴출될 것이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아슬아슬한 경우가 많다.  비상식적 유튜버는 결국 퇴출될 것이다. 

예를 들면, 각시탈을 쓰고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유명 유튜버가 계정 삭제 되었다. 2018년 말 유튜브에 데뷔한 윾튜브는, 하회탈을 쓰고 사회 이슈를 논평하는 극우 성향의 유튜버였다.  주요 콘텐츠는 리뷰 형식으로 진보쪽은 물론이고 보수쪽도 거침없는 비판을 해왔다. 주로 자극적인 사건사고, 문재인 정부와 페미니즘을 공격해 극우 내지 강경 우파 및 안티페미니즘 성향의 구독자를 끌어들였다. 그러나 과거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 전사한 천안함 용사들에게 모욕적인 발언을 하고  3.1절 관련 '반일 논란'에 대해 비판을 넘어서 과도하게 조롱하는 모습을 보여 논란을 샀다. 결국 경고가 3번 누적되며 계정 채널이 영구 삭제됐다. 유튜버 '윾튜브'가 '노가다 김씨'라는 새 이름으로 재기를 노렸지만 또다시 계정이 삭제됐다. 유튜브 Youtube 서비스 약관 위반을 이유로 계정이 해지됐다. 


70만명 유튜버 계정이 저작권 위반으로 하루아침에 삭제되었다. 

크리에이터 ‘최고기’는 2005년부터 인터넷 방송을 시작한 베테랑 유튜버이다. 게임, 라디오, 노래, 마술, 더빙, 먹방 등의 콘텐츠를 다루며, 유튜브 구독자 수 70만 명이나 보유한 만능 크리에이터이다. 그러나 하루아침에 유튜브가 영구정지 되어 채널 삭제되었다. 당시 최고기는 ‘도라에몽: 노비타의 바이오 하자드’ 플레이 영상 때문에 14번이나 저작권 경고 누적으로 채널이 정지됐다. 유튜브 정책상 저작권 경고 3번이면 채널이 삭제된다. 


50만명 유튜버 파토코치가 채널 운영을 중단 선언했다. 

구독자 50만 명 이상을 보유한 파토코치가 유튜브 채널 운영을 중단했다. 2018년 8월 개설된 파토코치(Pato) 채널은 기능성 트레이닝과 건강하고 기능적인 몸을 만드는 방법을 연구 및 공유하며 3900만 이상의 조회수를 달성했다. 최근에 올린 q&A영상으로 인한 거짓말 논란으로 영상제작을 중단하게 되었다. 그의 유튜브 채널 홈과 동영상 섹션에는 모든 영상이 사라진 상태며, 재생목록에 남아있는 영상은 재상을 할 수 없다. 물론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구독자 400만명 워크맨 구독자가 한 순간에 무려 21만명이나 빠져나갔다. 


구독자 400만명에 달하던 '워크맨' 채널은 자막으로 인한 큰 파장 논란이 발생한 이후 약 21만명이나 빠져나가 현재 379만명으로 줄어들었다. 제작진이 삽입한 자막이 문제가 됐다. '워크맨'은 '부업편'에서 방송인 장성규와 JTBC 기상캐스터 김민아가 피자박스 접기에 나서는 모습을 담았다.장성규와 김민아는 132개 상자를 접었으나 피자집 사장이 잔돈이 없다고 하자 상자 접기 150개를 채우기로 했다. 제작진은 이들이 피자상자 접기를 다시 시작하자 '18개 노무(勞務) 시작'이라는 자막을 올렸다. 이에 누리꾼들은 '워크맨'이 일베 용어를 사용했다며 비판했다. '노무'는 일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던 단어로 쓰인다. 이에 워크맨을 제작하는 스튜디오룰루랄라는 "온라인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디지털 콘텐츠 제작진이 해당 자막으로 인한 파장을 예상치 못했다는 사실과 이런 상황을 야기한 관리 프로세스 자체에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관리자와 제작진에 책임을 묻고 징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워크맨' 시청자들은 이전에도 비슷한 논란이 여러 번 있었고, 제작진 해명에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항의의 표시로 채널 구독 해지가 이어지고 있다. 


유명 유튜버 중에 거품이 많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유명 유튜버들은  ‘분쟁’에 휩싸이기 쉽다. 크고 작은 갈등부터 쌍방 저격 및 폭로, 소송전에 이르기까지 연일 시끄럽다. '구독자=수익'라는 인식이 성립되면서 유튜버가 하나의 직업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를 보고 자라는 젊은 세대에게 큰 영향을 받는 인플루언서라는 점에서 지켜봐야 한다. 


필자의 주위에도 유명 유튜버가 많다. 나름대로 자신의 위치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자신이 유튜버라는 것에 도취된 사람도 꽤 있다. 그 도취가 결국 종말로 이어지지 않도록 늘 경계해야 한다. 한 유튜버는 박사라고 했지만 박사수료와 박사졸업은 엄연히 다르다. 그 유튜버는 실제 박사수료였다. 팩트는 화려한 언사나 외모로도 가려지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