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May 27. 2020

접속과 접촉의 미묘한 차이는 무엇인가?

본하트 사전

접속과 접촉의 미묘한 차이는 무엇인가?

접속은 "난 서로 맞대어 연결되는 것이 좋아!" 결속해서 연결되는 것이라면 접촉은 "난 직접 맞닿어 사귀는 것이 좋아!" 직접 닿는 부분이 개방적으로 열리는 것을 말합니다. 접속(Access)의 동기는 비대면으로 연결하는 일이라면, 접촉(Contact)의 동기는 직접 대면으로 얼굴과 얼굴을 맞대는 일입니다. 접속(接續)은 소셜미디어에서 연결하는 일이라면, 접촉(接觸)은 낯선 얼굴을 만나는 일입니다. 접속은 글과 꼴이 만나는 연결이라면 접촉은 얼과 굴이 만나서 영혼이 통하는 만남입니다. 당신은 새로운 세계에 접속하고 어떻게 낯선 사람과 접촉할 것입니까?


얼굴과 얼굴이 맞대는 일

비대면 시대에 대면을 한다는 것은 결국 속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면접은 얼굴과 얼굴을 서로 보는 것입니다. 접촉은 감정의 생얼을 드러냅니다. 민낯을 볼 수 있는 관계는 신뢰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명함을 주고받았다고 소셜미디어에 접속해 연결되었다고 친구가 아닙니다. 좋아요 눌렀다고 상대에게 요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댓글을 달았다고 상대에게 무엇인가를 기대하지 마세요. 차단되었다고 인연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만났다고 마음을 주고받은 것이 아닙니다. 진짜 만남은 얼과 굴이 만나서 영혼이 통하는 때입니다. 오늘 얼이 깃든 소통을 하셨는지요?
#비대면 #대면 #얼굴 #면접

매거진의 이전글 설명과 설득의 미묘한 차이는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