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Aug 12. 2020

면접은 STAR에서 3T로 끝난다

면접 STAR 카드 개발 후기

당신은 STAR입니다. 

면접에서 STAR기법이 중요하는 말을 들었을 것입니다. STAR 기법이란 경험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구조입니다. Situation(상황) - Task(과제) - Action(행동) - Result(결과) 순서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지원자는 어떠한 상황(S)에서 과제(T)가 있었는데, 적극적인 행동(A)을 취함으로써 원하는 결과(R)를 얻었다는 스토리로 이해하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어진 과제만 체크했을 때 수동적인 인재만 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면접관들은 Task(과제) 대신에 Target(목표)를 물어보기 시작합니다. 자주 면접을 하다 보면, 흔히 사람들 간에 일어날 수 있는 Trouble(문제)를 묻으면서 끝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STAR기법 다 아는 것인데요? 3T는 또 뭐죠?

여기에 면접 STAR 카드 개발팀은 3T를 개발했습니다. 보통 Task(과제)만 하는데, 스스로 해본 Target(목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Trouble(문제)로 나누어보았습니다. 카드 개발은 분류가 중요합니다. Situation, Task, Target, Trouble, Action, Result, 6개로 분류했습니다. 사용할 때는 카드 4장 STAR 순서대로 뽑고 면접 시뮬레이션을 하시면 됩니다.

면접관 교육을 해오면서 안타까웠던 것을 메모해왔습니다. 일개 강사, 코치가 무엇을 만든다는 게 얼마나 힘든지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탄생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마련입니다. 퇴고는 마지막에 세상으로 내보내기 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과정입니다. 


면접에서 마음을 비우는 사람이 합격한다? 

면접이란 사람과 사람이 얼굴을 맞대는 것입니다. 비대면 시대에서도 면접은 이루어집니다. 면접 STAR 시스템을 내 몸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오래된 습관을 제거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취업준비생이라면 각 프로세스 과정의 철학과 기법을 먼저 흡수하고 기초를 튼튼히 해야 넘어지지 않습니다. 면접관이라면 응용하기 이전에 먼저 머릿속에 구조화해서 몸에 익히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카드만 산다고 면접 STAR 시스템이 내 몸에 배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인생은 인터뷰에서 인터뷰로 끝납니다. 

학교에 들어가려면 인터뷰를 해야 하고, 회사에 들어가려면 인터뷰를 해야 하고, 결혼을 하려면 부모님과 인터뷰를 해야 합니다. 면접 STAR 시스템을 과감하게 익힌다면 인생에서 큰 도약을 이룰 것입니다.  구직활동에서 떨어지는 이유를 탐색 하 보면 스스로 설정해놓은 많은 제약 사항들로 스스로 넘어집니다. 대부분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에 기초해 있습니다. 그 부정적 경험에서 벗어나는 방법, 역시, 내 인생의 스토리를 탐색해야 합니다. 스스로 내가 가고 싶은 산업을 결정하고, 직무분석을 하고, 회사를 알아보고 특정 포지션에 대한 입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준비된 면접만 인터뷰하라!

면접은 최대한 많이 하면 좋다는 생각을 버려라. 인터뷰 준비가 되지 않은 구직자들은 기회가 아니라 위기가 되고, 반대로 인터뷰 준비가 된 구직자들에게는 인터뷰 경험이 기회가 될 것이다. 행동 중심 면접(Behavior-based interview)은 과거에 어떻게 행동했는지 보고서 미래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추론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가정 상황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는 방식(Opinion-based interview)과는 다르다. "만일 당신이 엔지니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식의 가정 질문을 하지 않습니다. 

행동 중심 면접은 과거의 행위와 실적이 미래의 행위와 실적의 합리적인 예측 지표라고 말합니다. 행동 중심 질문은 예 또는 아니오 식의 질문에서 벗어나 실제적인 경험과 성과에 바탕해서 답변할 것을 요구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면 "그곳에서 당신은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당신은 회사 경영진으로부터 어떻게 인정을 받았는가?"


면접은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이다!

당신은 지원 분야에서 직무 수행해보았다는 것, 그리고 당신이 이 회사에서 그것을 다시 수행하고자 하는 열정과 내적 동기를 갖고 있다는 것을 모든 면접관에게 확신시키는 것이 면접의 목적입니다. 

인생은 주체와 객체, 행동, 그리고 성과로 이어집니다. 남에게 맡긴 삶의 문장에서 벗어나세요. 주체적 문장을 내 안에서 꺼내세요. 그것이 읽는 사람들에게 뭔가 다른 느낌을 끌어낼 것입니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작가로 태어났습니다. 우리 인생의 무대에서 당신은 이미 STAR입니다. 


“면접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죠? 

"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단순히 회사 지원 동기만 물어보는 걸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까요?

▶ 이 질문은 '무조건 열심히 하겠다'라는 말보다, 지원하게 된 계기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관심과 회사와 관련된 최근 이슈를 연결한 뒤, 회사의 성장에 어떻게 기여하고 싶은지를 설명하면 좋습니다. 

면접은 실전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여러 번 모의면접을 연습해도 실전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면 실전에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면접 때문에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15년 동안 면접관을 양성해온 국내 대표적 커리어코치 윤영돈 박사의 면접 노하우를 담아 학토재의 교구 연구팀과 함께 면접 STAR 카드를 개발하였습니다.

다양한 실전사례들을 분석하고 기업이나 면접관들이 선호하는 질문을 엄선하여 STAR기법에 적용하여 하나의 카드에 담았습니다. 더 이상 면접 때문에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면접 STAR 카드와 함께 면접의 STAR가 되어보세요!!


<면접 STAR 카드>

면접 예상 질문과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도와주는 코치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면접 STAR 카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면접 STAR 카드>는 면접 질문의 의도 및 답변 가이드로 구성된 면접 코칭 카드입니다.

<면접 STAR 카드>는 면접에서 자주 사용되는 'STAR기법'을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면접 STAR 카드>는 1,200여 개 면접 질문 중 출제 빈도가 높은 54개를 엄선하여 활용도가 높습니다.

<면접 STAR 카드>는 일반 취업 준비생과 이직, 전직, 재취업 등을 앞둔 면접자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업 및 기업 교육에서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면접 STAR 기법에서 'T'는 주로 Task(과제) 관련 질문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비해, 이 카드는 Task(과제) 이외에도 Target(목표) Trouble(문제) 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더욱 다양하고 심도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Situation(상황) Task(과제) Target(목표) Trouble(문제) 행동(Action) 결과(Result) 6가지 카테고리에 질문이 9개씩 들어있습니다.

앞면에는 카테고리별 면접 질문이 들어있습니다. 동일한 질문이 영문으로도 번역되어 있어 영어면접 대비에도 유용합니다. 뒷면에는 각 질문에 대한 면접관의 숨은 의도와 답변 가이드가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카테고리별로 카드를 펼친 후, 한 장을 뽑아 질문을 읽고 스스로 답변을 해봅니다.

뒷면의 질문 의도와 답변 가이드를 읽은 후 답변을 정리하여 항목별로 키워드를 적어봅니다.

[면접 STAR 노트와 함께 활용]

꼭 면접 STAR 노트 양식을 활용하지 않고 나만의 방식대로 정리해도 좋아요. ^^

* 면접 STAR 노트는 자유롭게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면접 STAR 노트 양


[와디즈 캠페인 면접 STAR 카드 바로가기]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52666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블루 대비를 위한 정서카드활용워크숍 # #토요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