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본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에니어그램코칭카드 / 27가지 본능유형카드

by 윤영돈 코치

자아실현은 자신의 본성에 대한 깨달음일 뿐이다. 자유를 갈구하는 사람은 의심이나 오해 없이 영원한 것에서 일시적인 것을 구분함으로써 자신의 본성을 깨닫는다. 그리고 결코 자신의 자연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라마나 마하리쉬(Ramana Maharshi)


에니어그램 코칭은 깨어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알아차리고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안드레아스 에베르트 Andreas Ebert는 ‘에니어그램을 영혼의 거울’이라고 말합니다. 앞으로 에니어그램 접근을 할 때 부정적 접근보다 긍정적 접근(Positive approach)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접근이라는 것은 바로 사람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코칭은 치료(therapy) 또는 상담(counseling)과 다르다. 코칭은 말 자체가 바로 긍정적이라는 단어가 내포하고 의미하기 때문이다. 에니어그램의 도구를 사용할 때 컨설팅이나 상담, 치료 등으로 접근보다 코칭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2천5백 년 전부터 동서양의 지도자들은 진정한 자기 인식이 ‘내적 여정’의 전제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에니어그램을 영혼의 거울로 써왔다. 그렇다고 에니어그램은 만능의 열쇠가 아니다. 에니어그램은 단지 표지판 중에 하나입니다. 길을 가르쳐주는 것은 표지판이지만, 길을 가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마음속에 발견되지 않은 성격의 대륙을 찾기 위해, 영혼을 탐험하는 콜럼버스가 되길 바란다.


빛과 그림자는 하나이다.

기쁨과 아픔, 환희와 비탄은 하나의 창문에서 바라보는 하나의 풍경인지도 모릅니다. 빛과 그림자, 이 둘을 동시에 승인하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정면에서 직시하는 용기이고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빛은 어둠을 만들고 어둠은 빛을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용기와 지혜는 당신의 말처럼 '결합의 방법'입니다. 선량하나 나약하지 않고, 냉철하나 비정하지 않고, 치열하나 오만하지 않을 수 있는 '결합의 지혜', '결합의 용기'라고 생각합니다. - 신영복 [나무야 나무야] 중에서...


신영복 선생님의 말처럼 결합의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서는 우리의 편견과 오류를 내려놓아야 한다.

본능(本能)은 원래 어둠과 빛이 하나이다. 본능은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다. 에니어그램에서 기본적 본능에는 자기 보존 본능, 사회적 본능, 일대일 본능 등이 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 이 세 가지 본능들도 모두 가지고 태어나지만 이 세 가지 중 한 가지 본능을 가장 크게 사용한다. 그리고 나머지 두 개 중 하나를 두 번째로 사용한다. 자신이 퍼스트 본능을 채우기 위해서 부수적으로 세컨드 본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사회적인 관계에 대한 에너지. 인간관계로 따져보면 사람들을 좋아하거나 사람들 중에 재밌고 활기찬 사람들이 에니어그램 본능 유형 사회적 본능이 1차로 발달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1. 자기 보존 본능

(SP, Self Preservation)

자기 보존 본능(Self Preservation)자신과 가족 등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사용합니다. 나(I), 생존과 물질적 안정에 초점을 맞추고 옷, 음식, 주거, 돈, 가정생활, 신체적 건강 등 집착한다. 대화 시 자기와 대입하며 공감, 간결하게 대답한다. 살아남지 못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다. 자기 파괴적 욕구, 구두쇠, 건강염려증, 폭식증, 거식증, 쇼핑중독, 결벽증을 가진다.

이 본능이 약할 때 삶의 기본적인 문제를 소홀한다.


2. 성적(개인적) 본능

상대/성적 본능(Sexual)은 1대 1 관계를 맺는데 많은 에너지를 씁니다. 너(You), 특정인과 관계의 질 및 상태 초점을 맞춘다. 이상적인 상대와 완벽한 관계를 원한다. 자신의 엄격한 기준(인생, 관계, 애정 등)을 상대에게 강요한다. 에너지가 성적인 연결, 매력, 유대 관련으로 향한다. 집단보다는 일대일 친밀감 선호한다. 짜릿한 성취감과 강렬한 경험을 중시한다. 몰입하면 끝장을 보려 한다. 반항적 기질 있고 종교나 철학, 신비주의 관심 많다. 매력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다. 질투, 의부증, 의처증이 있을 수 있다.

이 본능이 약할 때 활력이 떨어지고 친밀한 관계에 무관심하다.


3. 사회적 본능

사회 본능(Social)은 자신과 가족을 넘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에너지가 향합니다.

우리(We), 집단 내 소속, 인정,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에너지가 구성원이 얼마나 힘을 가졌고 어떤 위치인지로 향한다. 공동체 소속감에 대한 욕구를 가진다. 사회문제 신경 쓰며 사람들과 교류한다. 친밀하고 배타적인 관계 맺기는 피한다. 집단에 소속되지 못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다. 반사회적 성향, 극단적 정치 및 종교 신념이 강하다.

이 본능이 약할 때 인간관계나 사회문제에 무관심하다.


우리는 이 세 가지 하위 본능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만 세 가지 중 어느 하나가 더 강한 경향이 있다. 그런데 하나만 쓰고 다른 것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고 세 가지를 조화롭게 쓸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3(에너지의 중심) X 3(에너지의 방향) X 3(에너지의 범위) = 27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된다.

타인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폭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자신이 어떠한 모습으로 코칭을 이루어낼 수 있을지 고민하는 시간이 된다. 그동안 에니어그램의 지혜를 아낌없이 지혜롭게 나눠주신 점에 진심으로 감사한다.


제3기 에니어그램 코치(FT) 양성[자격 기본과정] >

#에니어그램 #윤영돈 #코치 #성격 #성찰 #온라인 #꿈학관교육센터 #학토재

[워크숍 안내] 제3기 에니어그램 코치(FT) 양성 자격 기본과정(ZOOM)
"자신과 타인의 성격 대륙을 탐험하는 성찰 여행"

< 제3기 에니어그램 코치(FT) 양성[자격 기본과정] >

일시 : 2021년 03월 27일(토) 09:30~17:30 (줌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
대상 : 에니어그램 코칭에 관심 있는 분 누구나
정원 : 최대 20명
강사 : 윤영돈 소장 (윤코치연구소 / 교구 개발자)
교육비 : 15만 원 (강의 PPT, 워크북, 에니어그램 카드 2종, 진단지 2종 제공)

신청하기 : https://bit.ly/3qP6fry
문의 : 꿈학관교육센터 02-571-3422 (3edu.or.kr)

※ 제4기 자격기본과정 : 6월 중 예정
※ 자격심화과정 : 9월 중 예정


https://3edu.or.kr/goods/view?no=138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당신의 삶은 한마디로 무엇이라고 재정의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