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Feb 05. 2023

인생에도 친구삭제도 필요해요

[2023  상반기 페친 정리 선언문]

문득 "나와 친교를 나누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되돌아보니 페친이나 인친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진짜 친한 사람들은 전화로 연락해 부탁하는 경우가 많네요. 바쁘면 카톡으로 나누고요. SNS를 떠나도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이 들지만 남아 있는 이유는 세상사를 아는데 신문기사나 유튜브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전에 저와 오프라인에서 한번도 뵌 적이 없지만 꾸준히 제 글에 좋아요와 댓글을 다는 분들이 있어서 그들을 위해서라도 힘들지만 SNS에 글을 남기고 있습니다.

진짜 솔직히 제가 여러 저작활동을 하게 된 것도 SNS 덕분입니다.

SNS가 아니었다면 내밀한 부분을 모르고 지나쳤을수도  있고 새로운 지식도 배우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제가 여러분을 통해서 희노애락을 느꼈어요.

저는 늘 바쁘다는 핑계로 제 진심을 못 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글에 애정을 갖고 반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포스팅에 '좋아요' 하나가 따듯한 응원으로 글을 쓰게 하는 힘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곧 페친 정리 들어갑니다

페이스친구는 페친일뿐 양해 부탁드려요.

죽은 계정이 많네요.  

살아계시면 흔적 남기시고 가세요.

인생에도 리셋이 필요하듯 친구삭제(unfriend)도 필요해요. 관심 없는 연결은 서로 무의미합니다. 저는 페친 5000명 숫자보다는 단 1명이라도 저와 따뜻한 연결을 원하는 분과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페친에서 정리되었다고 서운해하지 마시고 현실에서 뵈어요.


1. 얼굴사진이 없으면  일단 '삭제'합니다. 페이스북의 페이스는 얼굴이죠. 페친 중 얼굴없는 간첩도 있답니다.

2. '미모'의 여성인 경우는 성인, 도박 등등인 경우가 많네요.

3. 극우성향의 정치적인 성향은 '배제'합니다. 정치적인 글로 도배하고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강요하죠.

4.  미국이나 중동 부자 '사칭'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계속 친구추가하기 때문에 차단 조치 합니다.

5. 가끔 보니 아이디어 표절을 하시네요. 그런 분은 도의적으로 차단합니다.

6. 모조리 '공유'만 하는 사람은 거절합니다.

7. 언어의 '격'이 떨어지는 분은 친삭합니다.

8. 무조건 '좋아요'를 누르더니 사라지신 분도 스토커일수있으니 차단합니다.

9. 옛날에 배웠거나 코칭 받았더라도 '소통'없는 분들

10. 사람은 지나보면 다 들어납니다. 페이스북에서 열심히 활동한다고 현실의 추악함이 가려지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150명의 ‘던바의 수(Dunbar’s number)를 좋아합니다. 저의 절친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깊은 연결이 된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차가운 눈팅보다 따듯한 말 한 마디를 원합니다. 그리고 2010년부터 13년 동안 무수한 일이 있었는데 잘 넘을 수 있도록 지지와 응원해준 페친께 감사드립니다. 박사학위부터 KPC 코치자격증, 본하트 카드 개발(역량카드, 소질카드, 정서카드, 리멤버카드, 질문스토리카드), 에니어그램 코칭 카드, 27가지 본능유형카드, 기획서 마스터, 보고서 마스터, 글쓰기 신공 5W4H1T, 터닝 시프트,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자소서 &면접 마스터, 독습, 채용트렌드2020, 채용트렌드2021, 채용트렌드2022, 채용트렌드2023 등 많은 것을 이루는데 응원해준  페친 덕분입니다. 그저 머리 숙여 감사합니다. 좋은 분들과 함께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30205 윤영돈 코치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삶은 소유가 아니라 점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