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성일 선장님, 문승희 선생님 등이 전직지원 분야의 큰 일을 하셨습니다. 독저보다 공저가 큰 힘이 드는데 대단합니다. 시니어들에게 더욱더 큰 길라잡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현장 중심의 한국형 전직지원 서비스의 표준!
이 책은 전체적으로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전직지원 일반’에서는 먼저 전직지원의 개념을 소개하고, 그 변천사, 전직지원과 관련된 법령, 그리고 다양한 유사 서비스와 전직지원과의 관계를 위치 정립이라는 이름으로 논하고 있다.
제2장 ‘전직지원 서비스 이해’에서는 서비스 운영 관련 사항, 주요 서비스 프로세스, 그리고 주요 수행 전문 기관 및 전문 업체를 간략하게 소개한다.
제3장 ‘전직컨설팅 스킬’에서는 희망퇴직 기업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전 컨설팅에 대한 이해 및 주요 사항, 컨설팅 회차 구성, 그리고 핵심 컨설팅 스킬 21가지를 논하고 있다.
제4장 ‘전직지원 프로그램 계획’에서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한 요구 조사와 조사된 내용을 프로그램으로 전환할 수 있는 디자인 개념, 그리고 국내외의 프로그램 기본모델 몇 가지를 소개하여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더불어 다양한 모델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의 개발 접근법과 구성 기업을 소개한다.
제5장 ‘전직지원 프로그램 운영’에서는 제4장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을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다. 먼저 프로젝트 관리 기법과 프로젝트 준비 및 실행 관련 사항을 현장에 중심을 둔 형태로 논하고 있다. 이어서 서비스의 전달 플랫폼이 되는 전직지원 센터, 기업의 희망퇴직 사례 3가지, 전직지원 사례 4가지와 개인의 전직 사례 2가지, 집단 서비스의 운영 개념, 효과적인 서비스 운영 및 관리를 위한 고객 관리 시스템에 대해 논한다.
제6장 ‘전직지원 컨설턴트’에서는 서비스를 전달하는 핵심인력인 컨설턴트의 역할, 역량 및 자격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이를 위해서 몇 명의 경력이 풍부한 전직 업체 리더십과 선임 컨설턴트들을 인터뷰하였다. 더불어 전문성 개발, 채용 및 업무 방식을 현장에 중심을 둔 형태로 논하면서, 컨설턴트 개인의 업무 스트레스 관리에 관한 내용도 담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컨설턴트 윤리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았으며, 관련된 예제도 몇 가지 수록하여 독자들의 생각 확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7장 ‘전직지원 서비스 마케팅’에서는 컨설턴트가 간과하기 쉬운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마케팅 스킬, 그리고 컨설턴트의 마케팅 필요성과 방법론을 논하고 있다. 이 장은 컨설턴트들의 능동성을 높이고, 프로젝트 수행 및 수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제8장 ‘전직지원 행정’에서는 컨설턴트의 일상업무로서 간과하기 쉬운 컨설팅 사전 준비, 일지 작성, 그리고 각종 행정 서류 목록 등을 제시하여 업무에 참고가 되게 하였다.
제9장 ‘미래 전직지원 지향점 스케치’에서는 제도적 발전, 전직지원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인 8C의 발전, 그리고 기술적 발전에 관한 내용을 논한다. 이는 공동 저자들의 생각과 인터뷰에 응해주신 전문가들의 미래 지향적인 생각을 통합하여 전개하였다.
별지로 소개하는 5가지 내용은 각각 서비스 프로그램 구성 사례, 상담(컨설팅) 회차 구성사례, 컨설턴트 역량 표준, 윤리 표준 그리고 전직 서류 작성을 위한 프레임 및 예문 몇 가지이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질문을 통해서 생각해볼 기회를 가지는 ‘요점에 관한 질문’과 ‘생각 정리해 보기’ 난을 두어 독자들의 생각 확장과 정리에 도움이 되게 하였다.